캠퍼스 Q&A-공기업 입사
상태바
캠퍼스 Q&A-공기업 입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7.2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 Q&A


공기업 입사


공기업 경쟁률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근본적인 이유는 심각한 취업난이다. 게다가 최근 공기업 공채 전형 시 학 력과 연령제한 조건을 철폐한 것이 주된 요인으로, 대학 2,3년생부터 석· 박사학위를 가진 고학력자들이 대거 몰렸기 때문이다. 또한, 오륙도, 삼팔 선 등 고용불안이 야기되면서 공기업 선호현상이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 다.

공기업은 일반기업과 비교할 때 입사전형이 많이 다른가?
그렇지 않다. 보통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시험 및 인적성 검사와 논술, 3 차 면접으로 이루어져 있다. 1차 서류전형에서는 어학능력과 학점이 중요 하다. 영어 이외에 중국어, 일본어 등 제2외국어 능력이 있으면 도움이 된 다. 영어는 대부분 토익 점수 700점 이상으로 자격제한을 두고 있다. 그러 나 공기업 지원자들의 수준이 워낙 높기 때문에 서류전형 통과 점수가 상 당히 높다. 한 공기업 인사담당자에 따르면 사무직 서류전형 합격자의 경 우 토익 점수가 보통 900점대라고 한다.

어학점수가 중요한데, 어학점수에 자신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어학점수에 자신이 없다면 관련 자격증으로 보완하는 것도 좋다. 대부분 의 공기업들은 각 직무별로 자격증을 지정,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일 부 공기업에서는 관련 자격증 소지를 지원자격요건으로 정해놓은 경우도 있다.
또한, 인턴이나 공모전 경험이 있어도 좋다. 지난 달 채용을 진행한 수자 원공사는 자사 인턴 경험자에게 서류전형, 필기시험에 각각 10점의 가산점 을 준다고 발표했다. 대한주택공사는 광고공모전, 주택설계 공모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서류전형에 통과해 필기시험에 응시하는 인원은 어느 정도나 되나?
필기시험 합격자는 최종인원을 기준으로 적게는 1.5배에서 많게는 5배 정 도를 선발하는데 보통 최종인원의 2배수 정도를 선발한다.
시험출제는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출제하는 경우와 외주를 주어 출제하는 경우로 나뉘는데, 외주를 주어 출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래서 예전 에 비해 필기시험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 최근에는 열린 채용이 확산되면 서 지원자들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필기시험 의 비중을 높이고 있는 추세다.

필기시험 과목에는 무엇이 있나?
필기시험은 공기업별, 해당직무별로 시험과목, 출제형태, 문항수, 난이도 등이 다르다. 보통은 일반상식과 전공으로 구성되며 전공선택만으로 시험 을 치는 곳, 일반상식, 논술 등 한 과목만 시험을 보는 공기업도 있다. 문 항 수는 전공, 일반상식의 경우 각각 40문제 혹은 50문제가 객관식 혹은 객관식과 주관식 혼합 형태로 출제된다.
사무직은 보통 법학, 경제학, 경영학, 행정학, 회계학 중에서 택일하는 경 우가 많다. 법학과 경영학은 거의 모든 사무직 전공시험에 포함되며, 경제 학, 행정학은 공기업의 약 80%가 전공과목으로 지정하고 있다. 기술직은 해당 전공과목을 출제한다.
일반상식은 크게 인문과학, 사회과학, 컴퓨터 및 자연분야, 미디어, 예체 능, 최근 시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20과목 정도의 방대한 분량이 다.

2차 전형에서 논술을 보는 기업도 있는데, 논술은 어떻게 출제되나?
논술은 A4 2장(원고지 1,000자) 내외의 분량으로 2문제 중에서 1문제를 선 택해 60분 동안 작성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보통은 해당 공기업 관 련 시사, 일반교양, 일반시사 등에 관한 내용이 출제된다. 공사마다 논술 유형이 다르므로 최근 기출문제를 참고하여 꾸준히 글쓰기 연습을 하는 것 이 중요하다.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공기업, 사기업 가릴 것 없이 최근에는 면접의 비중이 강화되고 있다. 개 별면접 외에도 집단토론 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영어면접, 블라인드 면 접 등 다양한 형식과 심도 있는 내용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면접을 잘 치르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사보, 신문기사를 통해 지원 공기업에 대한 정보와 주요 현안에 대해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 다. 인터넷 취업카페에 올려놓은 면접 정보를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공기업 입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한마디.
공기업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출자, 투자, 출연한 기업을 총칭하는 데, 국내에 모두 314개가 있다. 공기업의 채용 일정이 거의 비슷하고 같 은 날 동시에 시험을 치르는 경우가 많아 모든 공기업에 지원할 수는 없 다. 지난해 채용공고 일정과 전형과정 살펴보고 자신의 적성과 가능성을 고려해 공기업을 선택해 집중 공략하는 것이 좋다. 공공기관에 대한 정보 는 인터넷 홈페이지 정부 기획예산처(www.mpb.go.kr)에 서 확인할 수 있 다.

[월간 리크루트 2006-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