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 노하우 - 브랜드 관리전략
상태바
경력개발 노하우 - 브랜드 관리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6.07.27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경력개발 노하우 - 브랜드 관리 전략


기업 브랜드 관리를 통한 성공전략


제1편 - 기업편, 기업 브랜드 관리를 통한 성공전략
제2편 - 개인편, 개인 브랜드 관리를 통한 커리어 성공전략
제3편 - 개인편, 인터넷을 통한 개인 브랜드관리 전략

나이키(Nike)의 경쟁사는 어디일까? 세계 브랜드 톱10에 든다는 나이키의 경쟁사는 도대체 어디일까? 동종업체인 아디다스(adidas)만 떠오르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는 사람일지 모른 다. 정작 나이키는 소니(Sony)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이라고 규정 하고 있다고 메타브랜딩의 박항기 대표는 말한다. 아이들이 놀고 뛰어다녀 야 신발을 신고 다닐 것이고 그래야 신발도 닳아서 다시 살 텐데 정작 게 임기에 푹 빠져서 외부 활동을 등한시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 판매에 직접 적인 애로를 겪는다는 것이다. 결국 가장 큰 경쟁상대는 동종업계가 아니 라 이종업계의 게임업체라는 것이다.

세계는 이미 국경이 허물어진 지 오래다. 경제적인 국경뿐 아니라 문화 간, 산업간, 직급간의 경계까지 장벽이 없어지고 있다. 식품업체가 건강식 품을 출시하면서 제약업체에 도전하고 있는가 하면 화장품회사가 먹는 화 장품을 내놓으면서 식품업체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 최근 비즈니스 현 황이다. 비즈니스 간에 경계가 없어지고 있다.

커피체인점인 스타벅스에서는 엄연히 커피를 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 들은 정색을 하면서 ‘커피’가 아니라 ‘낭만과 감성’을 팔고 있다고 말 한다.
스타벅스는 현재 120여개 넘는 국내 매장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매장에서 는 일절 가요를 틀지 않는다. 본사에서 보내온 정해진 음악만 사용한다. 브랜드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반면, 일반 커피숍의 경우 종업원이나 주인이나 할 것 없이 아무리 좋은 음악이라도 계속 들으면 지겹다고 생각해서 장르에 상관없이 다양한 음악 을 들려주는 경향이 있다. 이는 정작 고객은 어쩌다 한번 매장에 들른다 는 사실을 쉽게 간과한 것이다. 매장이나 상품에 대한 일관성이 없어서 고 객들의 기억에서 쉽게 사라져 버리는 것이라고 마케터들은 말한다.

중소기업이 무리하게 돈을 들여서 거대한 공룡과 싸워서 이기는 방식의 마 케팅을 해서는 경쟁자를 이길 수 없다. 자신만의 독특한 브랜드를 구축하 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면 어떻게 자신의 기업 브랜드를 제대로 구축할 것인가?

1. 방향성과 비전을 세워라.
우리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은 무엇인지 단 한 문장으로 규정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방향성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라.

2. 일관되게 행동하라.
구성원 모두가 비전을 공유하고 일관되게 행동하도록 해야 한다. 좋은 기 업문화와 풍토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관되게 밀고 나가는 고집과 힘의 응집 력이 필요하다.

3. 차별화에 주력하라.
남과 같아서는 성공할 수 없다. 우리 기업이 다른 기업과 근본적으로 다 른 점이 무엇인지 바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차별화가 없다면 후발주자 에게는 기회가 없다.

4. 가치를 제공하라.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통해서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가치를 부여해야 한 다. 고객은 자신에게 이득이 없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외면하기 마련이다. 고객이 당신의 제품을 사야만 될 감성과 철학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 면 더욱 좋다.

5.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라.
성공한 기업에는 성공 스토리가 있다. 정말 큰 것이 아니라 작은 것 하나 에도 고객에게 소홀하지 않았던 이야기가 스토리가 되는 것이다. 미국의 노드스트롬이라는 백화점은 고객 서비스에 관한 수많은 일화가 있다. 그 중에서 자사에서 구입하지 않은 타이어를 반품해 달라고 고집 피우는 고객 에게 즉각적으로 전액 환불해준 이야기는 두고두고 회자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6-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