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건설부문 -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력 강화로 세계 최고의 건설업체로 성장
상태바
삼성물산 건설부문 -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력 강화로 세계 최고의 건설업체로 성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7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건설업계 취업선호도 _ 삼성물산 건설부문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력 강화로 세계 최고의 건설업체로 성장




지난 78년 매출 166억원 규모의 중견기업이던 삼성물산이 국내 1위를 넘어 외국의 선진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건설업체로 성장한 것 은 결코 기적이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향상과 내실 위주의 견실 경영, 창의와 도전을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통해 일궈 낸 모든 임직원들의 땀의 결실이었다.

삼성은 93년에 ‘21세기 경제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술력을 확보하 고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만이 유일한 생존의 길임을 강조 했다. 삼성그룹 ‘신경영 선언’ 이후 과거 십수 년간 삼성건설의 가치단 의 기준이었던 외형중시 경영을 과감히 버리고 품질 위주의 경영과 기술혁 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9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 건설업계 최초로 ISO 9001, 14000 시스템을 도입 했을 당시만 해도 생소했던 품질경영, 지구환경을 고려한 환경경영 등 새로 운 바람을 일으켰고 최근에는 보건안전 시스템인 OHSMS를 도입, 현장 작업 자의 건강관리, 재해방지에도 획기적인 성과를 시현하는 등 건설 생산시스 템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


상생경영으로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

사업 측면에서는 성장성이 유망하고 고난이도 기술로 국제시장에서 리더십 확보가 가능한 초고층, 하이테크 공장시설, 도로, 항만, 주택, 발전플랜트 의 6대 핵심 상품을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선택과 집중을 해 오고 있다.

그 결과 자타가 인정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LCD와 하이테크(크린 룸) 공장 시공능력을 보유하게 됐으며, 초고층 분야에서는 KLCC, 타이페이 101, 버즈 두바이 등 세계 최고층 빌딩 3건에 모두 참여한 세계 유일의 건 설사로 위상을 확보하기도 했다.

특히 현재 시공 중인 세계 최고층 빌딩인 버즈 두바이 프로젝트에서는 기술 총괄 자격으로 J/V 파트너를 리드하면서 고도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세계에 서 가장 짧은 층당 3일의 건설공기 시현으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유감없 이 발휘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미 완공된 영종도 연육교 외에 세계 5위, 국내 최장 규모의 인 천대교를 시공 중에 있어 도로(교량)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3대 국책 사업의 하나인 부산신항만 조성사업을 포함해 울산신항만 방파제 조성사 업, 인천남항 조성공사, 광양항 3단계 항로준설공사 등을 통해 항만분야에 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2000년 건설업계 최초로 주택 브랜드를 도입한 삼성물산은 주거성능 및 품질 혁신, 유비쿼터스 아파트 등 주택업계 트렌드 선도, 서비스 혁신 에 지속적으로 연구와 노력을 해 온 결과, 래미안 아파트가 업계에서 유일 하게 국가고객만족도(NCSI) 9년 연속 1위라는 위업을 달성하는 등 명실 공 히 국내 아파트를 대표하는 최고의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처럼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분야별로 확보된 핵심 상품 경쟁력을 바탕 으로 수익성 위주의 견실경영과 기술혁신, 협력업체와의 상생경영을 지속적 으로 실천해 외형이나 제도적 평가에 의한 1위가 아니라 국민에게 사랑받 고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초일류 건설회사가 되겠다는 꿈을 갖 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건설산업은 문화와 문명을 창조하는 과학이다

과거 일부에서는 건설업을 소위 ‘노가다’라고 부르며 스스로를 비하하기 도 했으나, 이제는 건설인 스스로 이러한 의식을 전환하려는 노력이 필요하 다. 한 시대의 문명과 문화는 그 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에 의해 상징되어 져 왔다. 이제 건설인들의 손놀림 하나하나에 의해 새로운 문화와 문명이 만들어진다는 것에 자긍심을 가져야 한다.

건설산업이 점차 고도의 첨단기술 집약산업으로 발전되고 있는 상황에서 삼 성물산은 ‘건설이 곧 과학’이라는 생각을 갖고 핵심 상품 중심의 기술력 강화와 기술인력 확보를 통해 세계 초일류 건설회사로의 도약을 지속적으 로 추진할 것이다.

삼성물산은 경영과 혁신, 6시그마가 일체화되도록 하고 임원, 부서장이 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 단계 더 높은 심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 다. 회사경쟁력의 틀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와 미래성장의 기 반이 되는 불씨를 발굴하는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혁신문화가 정 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변화를 정확하게 읽고 신속하고 유연하 게 판단하여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가 곧 기업 의 경쟁력이 될 것임을 인지하고, 기술분야는 물론 사업기획, 영업마케팅, 상품개발 등 각각의 경영분야에서 인재를 지속적으로 확보, 양성, 활용하 고 뛰어난 인재들이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 고 있다.

삼성물산은 앞으로도 고객의 가치를 최고로 여겨 끊임없는 자기 혁신으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국내 건설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며, 고객을 존 경하는 회사,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회사를 이룩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 딩컴퍼니로 도약해 나가기 위해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7-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