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 인류의 꿈을 짓는 선진종합건설회사
상태바
포스코건설 - 인류의 꿈을 짓는 선진종합건설회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건설업계 취업선호도 _ 포스코건설


인류의 꿈을 짓는 선진종합건설회사


포스코건설(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은 지난 35년간 세 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포항과 광양의 제철소 건설과정에서 축적한 플랜트 엔지니어링 기술과 노하우 및 경험인력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E&C (Engineering & Construction) 기술력을 제고하고 우리나라 건설산업 발전 에 기여코자 1994년 12월 1일 출범한 시공능력 7위의 건설회사이다.

2004년 말 기준 자기자본비율 44.2%, 기업어음 최고 신용등급(A1) 보유 등 우수한 재무구조와 신용등급을 갖추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제철분야의 첨단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 에너지 등의 플랜트 분야와 도시개 발, 대규모 SOC사업,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 및 주택사업에 이르기까지 다 양한 영역에서 종합건설회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철강기업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설비를 지속적으로 신예화해 감으로써 효율성 을 높이고 있으며,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줄 수 있는 파 이넥스(FINEX), 포스트립(poStrip) 등의 차세대 제철공정 개발에 박차를 가 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수익원천이 될 수 있는 신시장 개척을 위해 인천 송도신도시 및 화성 동탄신도시 건설사업과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 을 경전철사업 등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다.

분야별 핵심기술 개발로 시공기술 확보

포스코건설이 수행한 대규모 SOC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교량 인 총연장 7.4㎞의 부산 광안대교와 국내 최초의 민자사업으로 건설한 인천 국제공항 고속도로를 들 수 있다. 이밖에도 고속도로 확장공사, 항만공사, 철도공사, 교량공사 등에서도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을 비롯한 건축분야에서 수준 높은 시공기술을 보유 하고 있다. 서울 대치동의 포스코센터는 95년 대한민국 건축문화대상을 수 상했으며, 베트남 최초의 철골조 주상복합빌딩으로 건설한 호치민의 DIAMOND PLAZA는 2000년 베트남 정부로부터 Golden Quality Medal을 수상했 고, 중국 상하이에 건설한 POS-PLAZA도 2000년 상하이시 건축금상을 받았 다. 또한 서울대에 건설한 생활체육관은 2001년 서울시 건축은상과 한국건 축문화대상 입선작에 선정됐으며, 포항공대 학술정보관은 2003년 지식오피 스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970년대부터 포항과 광양에 2만여 세대에 달하는 사원아파트를 건설한 경 험을 바탕으로 지난 1996년 7월에는 서울 광장동에 국내 최초의 철골조 아 파트인 상록타워를 건설했다. 1999년 10월에는 64세대의 도곡동 포스코트 를 건설하여 처음으로 일반주택 분양사업에 참여한 이래 2004년까지 총 2 만 5,844세대의 품격 높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분양한 바 있다.

건설사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수주확대는 절체절명의 과제이며, 포스코 건설은 이를 위해 분야별 핵심기술 개발로 시공기술을 확보하고 혁신활동 을 강화하여 원가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영업력의 비교우위를 확보할 계획 이다.

부문별로 플랜트 부문은 모사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는 한편 발전/에너지 분야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방침이며, 공공부문은 새로운 입찰제 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턴키 성공률을 높이고 민자사업 규모를 증대시 켜 나갈 방침이다.

해외사업은 전략적 추진 프로젝트들을 성공적인 계약으로 이끌고 포스코의 해외 프로젝트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회사도약의 발판이 될 칠레 석탄화력 발전소, 베트남 고속도로와 신도시개 발 프로젝트 등 해외사업의 안정적인 추진과 포스코 해외 프로젝트의 사전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송도사업 및 대구 봉무산업단지 등 개발사업을 성 공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의 관리시스템과 기준 및 절 차를 정립하고 필요 인원을 조기에 확보함으로써 사업 수행체제를 완벽히 구축한다는 각오다.

포스코건설은 ‘윤리경영 최우수 기업’, ‘한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 로서 업계의 모범이 되어 왔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공정하고 정직 한 기업문화의 정착을 위해 윤리경영을 생활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 및 중소기업에 대해 경영지도와 지원, 교육 등을 실시해 진정한 상생경영 을 실현, 안정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성장과 전진의 동반자가 되고 자 한다.



채용정보_포스코건설

조직에 적합한 인재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 들여


포스코건설의 채용단계는 총 3단계이나 1명의 지원자는 서류전형 통과에서 부터 합격까지 6번의 면접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 입장에서는 채용과정이 다소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다. 회사 입장에서도 면접 진행 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2~3회의 면접으로 선발하는 일반 채용보다는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

포스코건설이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는 인재 중시이다. 조직에 보다 적합 한 인재를 뽑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라도 지원자들의 면면을 살 펴보는 채용방식은 이러한 포스코건설의 경영 철학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포스코건설은 2005년부터 구조적 선발기법을 도입하고 지원자의 직무수행 능력을 다각적, 심층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면접 방식을 활용하고 있 다. 면접방식 위주의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를 담당하는 평가위원 의 객관성, 공정성이다. 채용담당 부서는 정확하고 공정한 면접 평가를 위 해 사내 우수 직원을 중심으로 평가위원을 선발하여 매년 사내 평가위원 교 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분석발표를 추가하면서 평가위원 교육 을 더욱 강화하여 1박 2일 과정으로 진행한다. 평가위원은 지원자와 같은 상황에서 분석발표, 집단토론 등을 직접 실습하면서 평가 과정에 대한 이해 와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일단 서류전형에 합격하면 어학이나 학점 등 기본 이력사항이 아닌 개인의 역량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직무역량평가는 직무와 관련해 개인이 보유한 잠재역량을 평가하는 단계이 다. 신입사원의 경우 현재 전공 지식보다는 실제 직무를 수행할 때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조직에 얼마나 빨리 잘 적응이 가능한지에 대한 잠재 력을 중점 평가한다.

가치역량 평가는 임원 및 그룹장급 면접관 3인이 지원자의 인성, 가치관 및 조직에 적합한지 여부를 평가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7-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