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 이수일 동부제강(주) 사장
상태바
특별초대석 - 이수일 동부제강(주) 사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특별초대석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 제공하는 글로벌 종합철강회사”


동부제강(www.dongbusteel.com)은 1967년 국내 최초로 냉연강판을 생산한 이래 지난 40여 년간 자동차, 전자, 건설 등 국가주요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왔다. 현재 아산만·인천·포항 공장을 생산거점으로 냉연강판, 아 연도강판, 컬러강판 등 다양한 제품을 연간 280만톤 생산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생산에서 물류에 이르는 전공정을 완전 자동화한 아산만 냉연 공장을 지난 1999년에 준공하여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표면처리 강판 전문회사로 발돋움했다. 풍부한 노하우와 최고의 기술력, 첨단 설비를 통 해 언제나 앞서가는 초우량 철강기업 동부제강 이수일(62) 사장을 만나본 다.





동부제강은 세계적인 종합소재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 한 사장님의 경영방침은 무엇입니까?

- 동부제강은 올해 회사의 비전을 새로이 선정하였습니다. 회사의 비전은 ‘차별화된 제품, 기술, 서비스로 고객이 먼저 찾는 최고의 표면처리 철강 회사’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올해 고객가치 극대화, 미래지 향적 사업구조 구축, 전원참여 Triple Ten 달성, 글로벌 인재 확보, 기술역 량 강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6년부터 3년 계획으로 실시하 고 있는 생산성 연 10% 향상, 원가 연 10% 절감, 영업이익률 10% 달성이라 는 ‘Triple Ten’ 운동은 동부제강의 대표적인 경영혁신 운동입니다. 이 를 통해 세계 철강산업을 이끌어가는 세계 최고의 종합소재회사로 도약할 것입니다.



기업의 경쟁력은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있습니다. 동부제강은 연구개발 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요.

- 기업의 핵심은 R&D입니다. 동부제강의 R&D는 고객니즈, 경쟁력 확보, 그 리 고 원천 기술 확보에 초점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동부제 강은 C-SPR(Customer-Sales/Production/R&D) 신제품 회의체를 가동하고 있 습니다. C-SPR 신제품회의란 사업부와 생산 및 연구소 관계자가 함께 모 여, 신제품의 경제성, 기술성, 설비투자 등을 함께 논의하여, 고객이 원하 는 신제품을 가장 먼저 개발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로 지난해 7월 발효된 유럽의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친환경제품을 10종 이 상 출시하여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원천기술 확보를 위 한 중장기 연구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동부제강만이 생산 할 수 있는 고기능 표면처리 강판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부 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사업화가 확정된 전기로 사업과 연계하여 시너 지를 낼 수 있는 냉연기술개발 등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 에는 10종의 동부고유의 ‘Only One’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산만 공장은 세계적인 표면처리강판 공장이라고 합니다.

- 아산만 공장은 지난 400여 년간 냉간 압연과 표면처리분야에서 축적한 경 험 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설비와의 상호 조화와 최적화를 기하였으며, 최 첨단 자동화 설비와 통합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자동물류 시스템을 도입하 여 최고의 생산성, 최저의 생산비용, 최상의 품질을 구현할 수 있는 최고 의 경쟁력을 갖춘 냉연공장입니다. 동부제강은 아산만공장을 통해 세계 최 고의 경쟁력을 갖춘 표면처리 강판 전문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오늘날 동부제강이 있기까지는 우수인재가 함께 해왔습니다. 사장님 은 어떠한 인재를 좋아하십니까?

- 기업은 생존하기 위해 끊임없이 성과를 창출해야 합니다. 그 중심에는 인 재 가 있습니다. 기업의 성공여부는 인재경영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 죠. 동부제강도 이러한 경영환경에 맞게 우수인재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 다. 동부제강의 인재상은 ‘창의적인 사람, 도전적인 사람, 헌신적인 사 람’입니다. 이는 곧 ‘경영이념에 투철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최고의 전 문가’를 원한다는 뜻입니다. 동부제강은 자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열 정과 패기를 가지고 자신의 새로운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를 선호하며, 모든 직원들이 그러한 자세를 견지할 수 있도록 늘 격려해 ‘강 한 동부’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부제강은 서류, 1~2차 면접을 실시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시하는 전 형은 무엇인가요.

- 동부제강의 채용은 기본적으로 서류전형, 1차 실무진 면접, 2차 임원진 면 접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류전형에서는 수많은 지원서를 꼼꼼히 체 크해 우수 인재가 탈락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한 지방대생들이 차별받지 않도록 철저히 체크하고 있습니다. 1차 실무진 면접 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약 20여 분 PT 준비를 하고, 발표 및 의견을 제시하 는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실시해 지원자가 당사 및 철강 산업에 관심을 가지 고 있는지 평가하고, 또 전공 기본지식과 잠재력, 표현력, 논리력을 집중적 으로 평가합니다. 2차 임원진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가치관, 인성, 태도, 마 인드 등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조직에 순응하며 충분히 제 몫을 다하여 회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인지, 당사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인지를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우수인재 확보도 중요하지만, 그 인재를 회사에 적합한 인재로 육성하 는 것도 중요합니다.

- 동부제강의 인재육성 기본목적은 사업에 도움이 되는 핵심인재를 육성하 는 것입니다. 동부제강의 발전과 미래의 성장을 위한 인적 경쟁력 강화에 초점 을 두고 다양한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그룹입문 교육과 사내입문교육과정을 거치게 되고, 각 부서에 배치됨과 동시에 멘토 링 제도가 운영됩니다. 특히, 직원역량의 집중 강화를 위하여 사내에 동부 제강 4대 스쿨, 즉, 경영전략스쿨, 마케팅스쿨, 재무회계스쿨, 스틸아카데 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랭귀지 과정, 현지 전문가 과정 등 다양한 해외파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 은 교육은 갖춰진 교육제도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를 통해 상사가 밀착하여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조직 적응은 물론 최단기간 전문가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동부제강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이 기업 경쟁력 확보 에 필수’라는 마인드로 다양한 교육제도를 실시할 것입니다.



직원 평가는 어떻게 하며, 평소 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부분은?

- 동부제강의 평가는 Session C로 이루어집니다. Session C는 세계적인 일 류 기업인 GE의 인사조직운영기법으로서, 동부는 이를 철저히 벤치마킹하고 연 구하여 동부의 실정에 맞는 인사조직운영법으로 발전을 시켰고, 이를 통하 여 평가보상의 근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부제강은 구성원들의 장단점 ·역량수준·업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하는 역량평가와 목표 및 실적을 점검 하는 성과분석, 그리고 목표달성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으로 평가내 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직원들에게 애정과 열정 을 갖고 이루어지는 피드백입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서 직원들은 자신 이 처한 상황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하게 되고 성과창출에 주력하게 될 것입니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체제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사고, 항상 일을 무서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목표를 향해 질주하는 투지가 필요합니다.

요즘 같은 취업난 시대에 사장님께서 생각하는 성공취업 전략은 무엇 인가요.

- 요즘 취업희망자들 대다수는 무작정 이력서를 넣고 ‘아무데나 한 곳만 걸려라’는 식으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래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를 선정하고 그 회사 및 산업계 의 전반적인 현황을 나름대로 분석하고, 자신이 왜 꼭 그 회사에 입사해야 만 하는지 자문했을 때 명쾌한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확실 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취업연수와 인턴십, 공모전, 사회봉사활동, 자격 증 취득 등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아 기업이 원하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야 합니다. 특히 젊은이다운 투지와 도전정신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 다. 결론적으로 성공취업에 이르기 위해서는 치밀한 계획과 실천, 그리고 열정과 패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부제강의 향후 나아갈 방향은?

- 동부제강은 지난 40여 년간 국내 주요산업 발전에 많은 역할을 해왔습니 다. 특히 생산에서 물류에 이르는 전공정을 완전 자동화한 아산만 냉연공장 을 1999년 세계 최초로 준공하여 세계에서 가장 낮은 생산 코스트를 실현함 으로써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표면처리강판 전문회사로 성장했습니 다. 지난 5월에는 2009년 양산을 목표로 전기로 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동 부제강은 이러한 노하우와 기술력, 첨단 설비를 바탕으로 향후 고부가가치 특화제품을 생산하여 ‘차별화된 제품·기술·서비스로 고객이 먼저 찾는 최고의 표면처리 철강회사’로 발전할 것입니다. 또한 일류제품과 일류기술 로 철강소재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풍요로운 삶을 추구 하는 세계 최고의 종합소재 회사로 거듭 날 것입니다.

훗날 어떤 CEO로 기억되길 원하시는지요.

- 21세기는 무한 글로벌 경쟁시대입니다. 이러한 경영환경 하에서 생존하 기 위해서는 변화와 혁신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현재의 여건에 만족해 안주한다면 어떤 우량기업도 미래를 기약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저 는 동부제강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에 대응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 키는 기업, 고객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리고 업계를 대표하는 우량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 에 충실해야 합니다. 즉,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충실하고 기술도 독보적으 로 개발해야 합니다. 저는 훗날 동부제강의 기초를 다진 CEO, 동부제강의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한 CEO로 평가받길 기대합니다.

이수일 사장은…
*1984년 현대자동차 이사
*1987년 현대자동차 기획실장(상무이사)
*1992년 현대자동차 자재본부장(전무이사)
*1992년 철탑산업훈장
*1993년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장(전무이사)
*1997년 현대자동차 개발본부장(전무이사)
*1997년 케피코 부사장
*1998년 대한알루미늄공업 대표이사 사장
*2003년 한국전기초자 대표이사 사장
*2005년 ~현재 동부제강 대표이사 사장

글│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사진│한명섭 기자 prohanga@hkrecruit.co.kr

[월간 리크루트 2007-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