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의 최종 관문, 면접 부수기 전략
상태바
채용의 최종 관문, 면접 부수기 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채용의 최종 관문, 면접 부수기 전략


면접 의 달인으로 거듭나기

채용의 최종 관문, 면접 부수기 전략


면접이란 일반적으로 서류전형과 필기시험을 실 시한 후 최종적으로 기업의 경영자 또는 인사 담당자가 지원자를 직접 만 나 인성과 지식수준, 성장가능성 등을 평가해 자사에 필요한 인재인지의 여 부를 판단하는 공개채용의 최종 관문을 말한다. 서류 전형에서 나타나지 않 은 인재의 차별성을 파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면접이다. 각종 면접 방법과 대처전략을 소개한다.

경쟁이 심화되고 1등 기업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로 창의적·능동적인 인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인재가 기업의 최 고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이에 따라 채용 과정도 더욱 복잡 해지고 까다로워지고 있다. 그 중 가장 비중이 커진 부분이 면접이다.

면접은 지원자의 기초 실력은 서류와 시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그것만 으로는 지원자의 됨됨이를 모두 알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지원자와 면접관 이 얼굴을 맞대고 질의응답을 통해 지원자의 잠재적인 능력, 사고력, 창의 력, 인생관, 직업관, 그리고 예절이나 태도 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원자의 입장에서는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인재를 채용할 때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면접을 점차 강화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면접이 중시되면서 갈수록 새로운 면접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합숙면접, 블라인드면접, 야외면접, 요리면접 등이 그 예이 다. 또한 면접의 횟수도 늘어나고 면접시간도 점점 길어져 지원자들을 곤혹 스럽게 만들고 있다. 이제 형식적이던 일대일 면접은 가고 기업의 핵심 인 재를 간추려 내기 위한 기업의 전략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면접의 기준도 많이 바뀌고 있다. 전통적인 기준으로는 국제화시대에 걸맞은 인재를 선발할 수 없다는 과제를 안고 기업들 상당수가 새로운 기준 으로 채용의 틀을 짜고 있다. 특히 면접은 지원자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의 역할을 담당해 가장 핵심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선 금융업, 중공업, 유통업, 건설업, IT업, 외국계 기업, 공기업, 공 무원 등 업종별 면접노하우와 면접 실례를 살펴보자. 또한 중견급 이상 기 업체에서 인사업무를 오랫동안 맡아 온 권위자를 섭외해 인터뷰를 진행하 고 면접 키포인트를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들어보자. 그리고 면접을 막 마 친 신입사원들에게서 험난한 취업 관문을 돌파할 수 있었던 알짜배기 면접 노하우를 알아보자.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학 내 면접동아리 회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을 담아보자.

또한 요리경연, 파티, 산행, 축구 등 이색면접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 다. 이색면접을 취재하고 기업들이 이색면접을 도입하는 이유와 이색면접에 서 어떠한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 알아보자.

신상명세에 관해 묻던 고리타분한 면접은 가라. ‘알래스카에서 냉장고를 어떻게 팔아야하는지’ 등의 압박면접의 시대가 왔다. 황당한 질문들에 대 한 대처 요령을 살펴보고, 실제 질문 예와 베스트 답변을 소개해 보자.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