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업 면접 노하우 - 면접 전, 경제용어 정확하게 파악
상태바
금융업 면접 노하우 - 면접 전, 경제용어 정확하게 파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금융업 면접 노하우


면접 전, 경제용어 정확하게 파악


타 업종보다 20~30% 높은 연봉과 양질의 복리후생을 자랑하는 금융업은 구 직자들에게 선망의 업종이다. 인문계 졸업생들의 절반은 금융업 취업을 고 민한다고 하니 그 인기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 금융업계에 취업하려 면 경영, 경제학, 법학 전공이 유리하다. 특별한 자격증은 요구되지 않으 나 공인회계사(CPA)나 컴퓨터 관련자격증을 보유하면 합격가능성이 높아진 다. 하지만 전공이나 자격증보다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면접이다. 매해 경 이적인 경쟁률을 자랑하는 금융업의 면접 노하우를 캐보자.


증권

‘코스피 지수 사상최고치 경신’, ‘평균 연봉 증권사가 가장 높아’ 이러 한 문구를 볼 때마다 구직자들의 가슴에는 의욕이 활활 타오른다. 증권업종 은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순발력과 판단력, 승부근성 을 중요시 한다. 특히 증권영업직은 연중 고객을 상대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지녀야 하며, 경제에 관한 전문적 식견은 기본이다. 면접 전 증권시장 관련 용어들을 정확하게 파악해 정리해두는 것 이 바람직하다. 또한 신뢰를 줄 수 있는 깔끔한 인상을 선호하기 때문에 용 의복장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Example Question
→ 주식시장에서 소액투자자들의 역할을 말해보시오.

Key Point
증권시장에서 기관투자자 못지않게 소액투자자들의 투자도 기업의 자금 조 달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므로 그들의 투자의욕을 고양시키기 위한 방 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 된다. 증권업계의 동향과 문제점, 나름대 로의 대책을 같이 제시한다면 훌륭한 답변이 될 것이다.

은행

학력과 나이 제한을 없애고 ‘열린채용’을 지향하는 분위기가 은행업계 전 반에 확산됨에 따라 면접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예전과는 달리 단순 한 금융지식을 평가하기보다 태도와 창의성을 중시한다. 업무 특성상 정확 하고 신속한 업무처리 능력, 책임감, 서비스 정신, 윤리의식이 요구되기 때 문에 면접 시 이와 관련된 사항을 주로 평가한다. 또한 은행은 영업 비중 이 높기 때문에 마케팅 능력이 중요하며, 면접 시 자기 자신을 알릴 수 있 는 적극성을 지닌 인재를 선호한다. 최근에는 은행들이 해외시장을 적극 개 척하고 있으므로 어학 능력을 뽐내는 것도 면접관의 눈도장을 받는 데 유리 하다.

Example Question
→은행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말해보시오.

Key Point
은행 업무에 어느 정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했는가 보는 질문이다. 이러한 구체적 답변을 요구하는 질문은 사전에 충분한 준비 가 있어야 한다. 경제, 금융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금융의 국제화, 자유화 같은 구체적인 화제를 중심으로 나름의 견해를 체계화해 답해야 한 다.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