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면접 노하우 - 전형적 질문보다 난센스퀴즈 선호
상태바
유통업 면접 노하우 - 전형적 질문보다 난센스퀴즈 선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유통업 면접 노하우


전형적 질문보다 난센스퀴즈 선호


상반기에 채용을 가장 많이 한 유통업은 이 여세를 몰아 하반기에도 많은 인원을 채용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 백화점이나 마트로 대변되던 유통업은 점차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쇼핑 몰 업체나 홈쇼핑 업체의 기세가 대단하다. 따라서 기존의 유통업 면접 방 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통 패러다임에 대비할 수 있는 면접 준비를 해야 한다.

유통업은 현장에서 고객과 직접 대면하는 영업 부문 인력이 많으므로 대인 관계와 대화능력, 접객 매너를 중요시 한다.

또한 시장을 읽을 줄 아는 눈과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되므 로 그에 관한 공부도 미리 해두어야 하며, 거래처 관리 능력이 중요하므로 그와 관련한 자질을 평가하는 질문들이 주를 이룬다. 그래서 유통업계의 면 접에서는 지원자의 활동성과 대인관계, 리더십 등이 주요 평가항목이 되고 있다.

온라인, TV홈쇼핑 등 새로운 유통채널이 각광을 받으면서, 기존 유통업에 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자질뿐만 아니라 톡톡 튀는 신세대다운 발상의 전 환과 창의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면접관들도 틀에 박힌 질문보다는 지원자들의 창의력을 엿볼 수 있는 난센스퀴즈 형식의 질문들을 던지기도 한다. 이는 순간적으로 떠오르 는 답변을 얼마나 재치있게 대답하느냐가 관건이다.

또한 홈쇼핑 업체는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상황 대처 능력을 묻는 질문을 주를 이루므로 상황을 가정하고 친구들이나 가족들 앞에서 아니면 거울을 보며 연습할 필요가 있다.

Example Question
→ 가두판매나 방문판매를 맡겨도 할 수 있습니까?

Answer
→ 가두판매나 방문판매는 일반 매장에서 찾아오는 고객을 대하는 판매방식 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고객을 찾아가는 판매방식이라는 측면에서 일반적인 영업 형태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일들에 침착하게 대 처할 수 있는 순발력을 기를 수 있고, 고객을 설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 는 모처럼의 기회로 생각하고 열심히 일해보고 싶습니다. 제가 희망하는 분 야는 아니지만 기회가 왔을 때 경험해 두면 제가 앞으로 어떤 분야에 몸을 담더라도 소중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 다.

Key Point
→ 어떤 상황에서도 회사에서 주어진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또 의외 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이 있는지 확인하려는 질문이다. 일부 직 종을 제외하면 가두판매나 방문판매를 할 일이 없는데도 말이다. 이런 유형 의 질문을 받으면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본인이 지원한 업무 분야 의 성격에 맞게 수긍할 만한 근거를 제시해 순발력을 발휘하면 된다. 아르 바이트 등 구체적인 경험을 녹여 답변한다면 면접관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