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 세계적인 기준에 바탕 둔 고객 중심의 자동차 회사
상태바
르노삼성자동차 - 세계적인 기준에 바탕 둔 고객 중심의 자동차 회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_ 르노삼성자동차


세계적인 기준에 바탕 둔 고객 중심의 자동차 회사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1999년 3월, 르노그룹과 일본 닛산의 제휴로 탄생 해 세계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가는 자동차 그룹으로 발전해 왔다. 르노자 동차는 1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유럽의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로, 8년 연속 서유럽 1위 브랜드의 위치를 지켜가고 있다. 닛산은 일본 3대 자동차 그룹 중 하나로 뛰어난 기술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지난 2000년 출범한 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와의 긴밀한 협 조 속에서 한국 자동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지난 2002년, 설립 2 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을 추구하여 4 년 연속 흑자 경영을 달성하고 있다. 이는 르노삼성자동차가 국내 시장에 서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 여주는 지표이다. 판매량은 설립 이후 품질혁신과 신차 출시로 꾸준히 증가 해 왔다. 창립 첫해 1,789억 원이었던 매출액이 2005년에는 2조 1,900억 원 을 기록했다.

또한 2006년 2월 첫 선적을 시작으로 연간 3만대 규모의 SM3를 닛산브랜드 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이는 르노삼성자동차가 구축해온 품질, 효율성 및 국제 경쟁력을 입증한 쾌거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르노삼성자동차는 국 내 경기의 침체로 어려움도 있었지만 내실 위주의 경영으로 2002년부터 4 년 연속 흑자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큰 원동력은 부산공장과 기흥 테크니컬 센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부산공장은 연산 24만 대의 생산 능력을 갖춘 최첨단 미래형 공장 으로 최신 제조 설비, 엄격한 품질 관리 체제, 쾌적한 환경과 세계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직원들의 열정이 르노삼성자동차의 탁월한 제조 기술 을 가능케 하고 있다.

기흥 테크니컬 센터는 자동차 산업과 문화의 조용한 혁명을 이끄는 전진기 지이다. 최신 연구개발 설비를 갖추고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의 앞선 기술 과 르노삼성자동차의 역량을 더해 세계적인 명차를 만들기 위한 기술 개 발, 품질 개선, 원가 절감, 구매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그 중 R&D 본 부의 조직은 크게 설계, 시험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랑스의 르노, 일 본의 닛산, 한국을 대표하는 최고 기술진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분위기 에 서 연구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고객을 위해 더 나은 차를 만들 것

르노삼성자동차의 특징 중 하나는 다원적 문화이다. 프랑스의 르노와 일본 의 닛산, 한국 등 다양한 국적의 임직원이 함께 근무함으로써 각 나라의 문 화를 이상적으로 결합한 다원적 문화가 르노삼성자동차의 특징이자 강점으 로 자리잡은 것이다.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차이를 이해하면서 형성된 독 특한 문화는 경영 전반에서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영 이념은 고객을 위해 더 나은 차, 차별화된 차를 만 든다는 것이다. 세계적인 기준에 바탕을 둔 고객 중심의 자동차 개발, 정직 하고 투명한 영업, 기업 시민으로서의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새로운 자 동차 문화를 전파하겠다는 것이 르노삼성자동차의 분명한 의지이다.

또한 르노삼성자동차는 미래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갖고 있다. 2009년까지 SUV를 포함한 3종의 새 모델을 투입하여 내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수출 증대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다. 이를 위해 생산 설비 및 판매망 확장은 물론 이고 신차종 개발을 위한 R&D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를 통해 협력업체들과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고 함께 성장하며 지속적인 고 용 창출을 이끌어 냄으로써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르노삼성 자동차는 품질, 효율성, 수익성 등 핵심 경쟁력 분야에서 르노-닛산 얼라이 언스 내 최고의 성과를 내는 회사로 성장하여 르노 그룹의 아시아 전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채용정보

진취적인 자세, 글로벌 경쟁력 가진 인재 선호


르노삼성자동차는 프랑스의 르노, 일본의 닛산, 그리고 삼성의 문화가 결합 된 다국적 문화를 가지고 있다. 즉, 프랑스, 일본, 한국의 인력과 문화가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 해할 줄 아는 진취적인 자세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하다. 특 히, 각자가 가진 개성과 장점을 서로가 인정하면서도 전체적인 조직에도 잘 어울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 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분야 및 지원절차를 공지하 고,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접수 받아 서류심사를 진행한다. 지원서를 작성 할 때에는 국문 및 영문 자기소개서를 구체적이면서 진실되게 작성해야 하 며,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경험 사항 및 어학 능력을 기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성면접과 영어면접을 공통적으 로 실시하며, 신입은 그룹토론 또는 프리젠테이션 면접을, 경력은 기술 면 접을 보게 된다. 면접 전형을 통과하게 되면 신체검사 후 최종합격 여부가 결정되고, 합숙입문교육, 현장실습, OJT 등의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수시채용과 더불어 2006년 하반기부터는 대졸신입사원을 대상으로 공채를 실시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토익 750점 이상, 전 학점 평균 3.0 이상(4.5 만점 기준) 인 지원자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다. 2007년 하반기에 대졸신 입사원 공채가 있을 예정이며, 도전 정신과 열정이 넘치는 학생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