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길라잡이 - 2007 하반기 창업시장 유망업종은?
상태바
청년창업 길라잡이 - 2007 하반기 창업시장 유망업종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청년창업 길라잡이


2007 하반기 창업시장 유망업종은?


최재봉

연합창업지원센터
(www.jes2000.com) 대표 컨설턴트

(주)연합넷
(www.yunhap.net) 대표이사

KISTI 이노컨설팅그룹
창업 컨설턴트

작열하는 태양이 도시를 폭염 속에 가두고 있다. 지난 휴가철, 피서지로 떠 난 사람들로 인해 도심가에서 장사하는 사람에게는 일 년 중 가장 힘겨운 시간이었다.

워낙 소매경기가 불황인 탓에 크게 더 나빠질 것도 없다고 느껴지는 올해 여름. 창업시장은 꽁꽁 얼어붙었다. 창업시장을 주도하는 프랜차이즈 기업 도 방향을 못 잡고 갈팡질팡하고 상점가에 빼곡히 들어차 있는 점포들도 내 일을 기약할 수 없어 오리무중이다.

2007년 하반기 창업시장도 크게 좋아 보이진 않는다. 하지만 매년 불황 속 에서도 히트 아이템이 탄생했음에 주목해야 한다. 그렇다면 올 하반기 창업 아이템 중 주 종목은 무엇이 될까.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의 불패업종이라고 손꼽는 것이 치킨점, 삼겹살집, 횟 집이다. 이들 업종은 첫째, 대중수요를 기반으로 외식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는 점과 둘째로 프랜차이즈 본사 입장에서 물류수익이 보전되기에 장기적으 로 사업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예비창업자 입장에서 창업이 수월 하다는 점으로 인해 가맹사업 전개 시 빠른 파급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체인본사 입장에서 보면 당연히 매력적인 사업일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물 좋은 프랜차이즈 시장에 많은 사업자가 저마다 브랜드를 내걸고 뛰어들 었다. 하지만 한정된 수요시장을 두고 서로 공급자가 되겠다고 아우성이니 시장이 온전할 리가 없다.

이미 사업은 진행되었기에 포기할 수는 없고 전술만 바뀔 뿐이다. 수요자 의 니즈에 부응하고자 정책을 수정하다보니 결국 일만 할 뿐 수익이 없는 정책이 되고 말았다. 밀리다 밀려 벼랑 끝까지 오게 된 셈이다. 엉망이 된 프랜차이즈 시장에 새로운 방식이 시도되고 있다. 경쟁력이 없다보니 이른 바 거저 줘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빈곤 속에 풍요를 누리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소리 없이 강하다. 방송은 물 론 일간지에조차 소개되지 못했지만 체인사업을 전개한 지 일 년도 안 돼 서 100호점이 넘는 거래처를 확보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있다. 홍보를 하 면 할수록 비용만 축나 적자를 보는 현실을 감안하면 실로 놀라운 일이다. 단시일 내에 다수의 거래처를 확보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전략은 무엇이었을 까? 이들 기업이 예비창업자에게 제시한 조건은 무엇이었을까. 당연히 ‘무 조건’이다. ‘조건 없는 조건’이 전략인 셈이다.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요 구하는 가맹비는 당연히 없고 시설투자비도 실비로 제시하고 그조차 창업자 가 스스로 해도 무방하며 본사는 이에 대한 모든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 한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연의 물류수익 창출을 위해 사전서비스를 모두 무 상 지원한 것이다.

굽는 치킨과 참치횟집에 주목

위와 같은 사례는 대표적 프랜차이즈 불패업종인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최 근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현상이다. 치킨시장은 조리방식에 따라 일정 한 라이프사이클을 형성하며 발전해 왔다.

새로운 조리방식이 3~5년 정도 시장을 장악하는 형태를 보여 왔다. 2년 전 부터 태동하기 시작한 굽는 방식의 조리법이 소리 없이 시장을 잠식해 오 고 있었다. 2007년 하반기 프랜차이즈 시장은 굽는 치킨에 주목해야 한 다.

또한 치킨과 함께 3대 불패업종인 삼겹살과 횟집 프랜차이즈의 변화에도 주 목해야 한다. 대중화에 성공한 참치횟집 역시 하반기 최고상종가를 칠 것으 로 예상되고 있다. 7년 만에 또다시 2차 참치회 전문점 바람이 불고 있 다.

바람의 방향을 잘 파악해 돛을 조정해야 한다. 바람은 순풍이 되기도 하고 때론 폭풍이 되어 모든 걸 삼켜버리기도 한다. 누구와 손을 잡고 풍랑을 헤 쳐 나갈 것인지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소리 없이 잘 나가는 업종에 주목해야 한다. 실제 시장상황을 현장에서 심 도 있게 살펴본다면 어떤 업종이 발목에서 종아리를 거쳐 이제 무릎팍을 차 고 올라오는지 알 수 있다. 주식시장처럼 창업시장 역시 무릎 아이템이면 창업을 하고 가슴 아이템이 되면 업종 전환을 고민해야 한다.

이제 성장기에 접어들 아이템에 주목한다면 창업은 그리 요원한 일만도 아 니다. 일 년 중 창업을 가장 많이 하는 시기인 추석 전후 기간이 이제 얼 마 남지 않았다. 다시금 자신을 돌아보고 점검해야 할 시기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