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관리 케이스 - 사회 초년생 첫 출발은 자기 탐색부터
상태바
경력관리 케이스 - 사회 초년생 첫 출발은 자기 탐색부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경력관리 케이스


사회 초년생 첫 출발은 자기 탐색부터


박 숙 정

제이엠커리어
가치개발실장

재취업컨설팅을 진행 중인 J씨는 대학 졸업을 앞둔 딸의 취업관련 상담을 의뢰했다. 드문 일이지만, 본인보다 자녀의 취업을 함께 고민하며 상담을 의뢰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J씨의 딸은 학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나름대로 취업을 위한 준비를 꾸준 히 준비해 왔다. 어학점수도 확보되어 있고 취업을 위해 노력한 흔적이 보 였다. 하지만 상반기 여러 번의 취업 실패로 자신감도 많이 줄어들었고, 의 욕도 많이 상실되어 있었다. 그녀는 거듭되는 취업 실패로 뚜렷한 목적도 없이 대학원을 진학하려고 했다. 대학원을 현실의 도피처로 삼고 싶은 마음 을 읽을 수 있었다.

요즘 대학 입학에서 졸업까지 6~8년이 소요된다고 한다. 학부 때 외국 어학 연수는 필수, 취업재수 2년, 대학원 진학 2년… 이러한 현상들에 씁쓸한 웃 음을 지어보지만, 취업시장의 현실에 대한 궁극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함을 다시 한번 느껴본다. 공부를 할수록 심리적 불안감이 더욱 커진다는 그녀 는 20대의 생기발랄한 모습이라기보다는 삶의 무게에 짓눌린 40대의 모습 이 느껴져 안타까웠다.

원점에서 상담을 시작하기로 하여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길이 무엇인지 목표 설정의 재정립을 해보았다.

대기업 취업이 목표이기는 했으나 정작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자신에 대한 탐색은 전혀 되어있지 않았다. 오로지 목표는 기업에 취업하는 것일 뿐이었다. 진단과 목표설정을 통해 HR파트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 고, HR관련 공부나 교육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해보기로 했다. 자신에게 맞 는 직무부분을 찾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자신의 관심분야를 찾고 집중할 수 있게 된 후에는 뿌연 안개 속을 통과한 것 같다는 표현을 했다. 목표를 정한 후 몰입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매우 뿌듯해 했 다.

실제로 기업 인사담당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과거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 야를 알고 그 일을 잘 해낼 수 있는 사람, 능력 있는 사람, 자신감과 당당 함이 있는 사람 등 과거에 기업에서는 위의 조건을 기준으로 사람을 채용했 다고 한다. 고학력자가 업무 능력이 뛰어나다고 믿었고, 토익·토플 고득점 자가 영어 실력이 좋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사람들에게 직접 일을 맡겨보니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 하는 경우가 많았고, 상황 분석력도 뛰어나지 않고 문제 해결을 못하는 경 우가 허다하며 하다못해 다른 사람과 쉽게 어우러지는 대인관계형성 능력 도 현저히 떨어져 회사 분위기를 읽어내지 못하는 신입도 많다고 한다.

그리고 토익 점수는 높지만 외국인과의 프리토킹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실용적인 영어 능력이 부족함을 느낀다고 한다. 취업 새내기들이 알고 있 는 수많은 지식은 실제 업무와는 별 상관이 없었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실제로 전경련의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학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은 기 업 필요 수준의 26%에 불과하다고 한다. 기업에서는 현재 처한 상황을 분석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대학에서는 이런 것을 배우기 어렵다. 기업은 신입사원을 채용해 전산교육 등 기초교육을 시키는 데만 평균 4.6개월의 시간과 1인당 월 평균 120만원의 비용을 들이고 있 다.

또 다른 예로 삼성 그룹을 들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신입사원 재교육비에 연간 800여억 원을 투자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새내기들은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것이 너도나도 다 하는 유행성 학습을 따라가고 있는지 점검해 봐야 한다. 취업의 첫 출발을 준비하는 신입들은 비전을 수립해야 될 가장 중요한 시기 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나는 어떠한 분야를 타깃으로 취업시장 에 뛰어들 것인지에 대한 명료화가 되어 있어야 하고, 그 직업은 내게 어 떤 의미가 될 것인지를 충분히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그 직업이 향후 자신의 인생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를 고려하고, 그 분야와 관련된 내용 검토와 전문성 있는 교육을 받아 자신을 무장시키 고 취업시장 사냥에 나선다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사회인으 로 당당한 첫 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