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박람회의 모든 것 |
온라인 취업활동이 주류를 이루는 요즘에도 오프라인을 통한 취업활동과
열
기는 여전하다. 오프라인 취업을 대표하는 취업박람회 현장에는 수많은 구
직자들이 몰려든다. 취업박람회는 오래 전부터 다양한 형태로 전국 곳곳에
서 개최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심각한 취업난을 반영하듯 그 규모나 횟수
도 점차 증대되는 추세다. 온라인 취업활동에 익숙한 구직자들은 컴퓨터
를
통한 수동적인 취업활동만 할 것이 아니라 취업박람회와 같은 치열한 현장
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취업에 나서는 것이 어떨까.
● 취업박람회의 개 최 시기와 최근 동향 정기 취업박람회의 경우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상반기 는 주로 3월, 하반기는 9월에 집중적으로 열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시기에 는 주로 대학생 대상의 채용박람회와 전국구 규모의 대형 취업박람회가 개최 되 는 것이 특징이다.
특정 업종이나 직종에 따른 취업박람회는 연중 수시로 개최되고 있으나 역 시 채용시즌인 3월과 9월에 많이 개최된다.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취업박람회가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 며, 오프라인 취업박람회가 하루에서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반면, 온라인 채용박람회는 한 달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 취업박람회의 종
류와
형태
● 취업박람회의
다양한 부대행사
박람회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서 다소간 차이가 있으나 행사 효과를 높이
고
취업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취업전략 수립부터 채용까지 구직자들이
필
요로 하는 각종 부대행사가 개최되고 있다.
대표적인 부대행사로는 자신의 적성과 직업능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직
업심리검사코너’, 입사서류작성법 및 면접에 대한 이해의 시간과 같이 취
업과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특강’, 자세, 복장, 스피치
와
같이 이미지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이미지메이킹’과 같은 행사
가
빠지지 않고 포함되고 있다. 이밖에 취업전략 수립, 자격증 상담, 직업훈
련
교육 및 창업에 대한 전문가 상담, 이력서 사진촬영 및 이력서 무료 출력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있다.
● 취업박람회를 통한 성공 취업 노하우 우선 취업박람회에 참가하는 목적에 따라 나눠 볼 수 있다. 취업을 목적으 로 참가하는 경우에는 참가기업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의 적 성 및 능력에 맞는 직무와 기업을 2~3개 정도 미리 정하는 것이 중요하 다. 더불어 행사 전에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한 사전조사를 통해 인재상, 해당 직 무 자격요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대응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당일 행사장에는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기업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원하 는 기업의 수보다 많게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미리 지참하는 것이 좋으며, 면접에 대비해 깔끔한 면접 복장을 갖추어야 한다.
지원기업 부스에서 면접을 볼 때는 행사장이 어수선한 경향이 있기 때문 에 자신의 강점 위주로 간단하면서도 명확하게 답변하는 것이 좋다.
취업관련 정보 수집이 목적인 경우는 다양한 부대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 면서 자신의 취업스킬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존에 작성한 이력 서 를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컨설팅을 받거나 면접 태도에 대해 평가를 받아보 는 것을 비롯해 각종 특강 역시 취업 역량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참여해 보기를 권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