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채용 및 인재육성전략(4)-최고의 인재 확보하
상태바
현대건설 채용 및 인재육성전략(4)-최고의 인재 확보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6.2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현대건설 채용 및 인재육성전략 (4)


최고의 인재 확보하여 최적의 인재로 양성


‘세상의 모든 변화에는 사람이 있다. 세상을 바꾸는 건 사람이고, 사람 을 변화시키는 건 교육’이라는 말이 있듯이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특히, 사람이 기업 핵심경쟁력의 원천이 된 최근 에는 인재를 확보,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유형의 인재를 육성하느 냐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기업마다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조직문 화, 사업전략에 적합한 인재개발 프로그램의 개발, 시행에 온힘을 쏟고 있 다.

현대건설도 최적의 인재 육성을 위하여 다양하고 차별화된 인재개발 프로 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지향점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회사의 경영목표에 부합하고 사업전략과 연계된 현장중심의 교육이 다. 회사의 경영목표나 사업전략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현장성 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제점, 원인 등이 분석된 교육이 실시되어야 경영 성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다양성을 중시하고 창의성을 제고하는 교육이다. 세상은 다양한 사 고방식, 가치관, 경험을 가진 인종과 세대가 어우러져 일하는 글로벌 경쟁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에서 조직에 융화되고 적응하 여 성과를 창출해 내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 문화에 맞는 창의성을 표출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필요하기 때문이 다.

셋째, 통합적 능력에 전문성을 제고하는 교육이다. 인재의 유형은 제너럴 리스트(generalist)에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그리고 최근에는 멀티 스페셜리스트(mutil-specialist)로 변모해 왔다. 과거에는 전반적으로 폭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자기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인재가 각광을 받 았으나, 다변화된 시대에서는 자기 분야의 전문성 외에도 폭넓은 지식과 사고력을 가진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통합적 능력을 겸비한 다기능 전문 가의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

신입사원 육성전략으로 이직률 3% 미만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현대건설의 세부 교육과정은 크게 신입사원 입문교육, 직무역량 강화, 조직관리 역량강화, 경영전략 역량강화 등 4가 지로 나뉘며, 그 외 신임양성과정, 기술사양성과정. 교육학점 이수제 등 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입사 후 1년간 실시된다. 현대건설 미래를 책임 질 인재를 조직문화에 빠르게 정착시키는 데 최우선을 두며, 신입사원 특 유의 창의성과 패기를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입사 전에는 동기들과의 산행, 봉사활동, 선배와의 간담회 등을 통하여 동 기애를 쌓고, 현대건설의 전통과 조직문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신입사원들 에게 직장은 새로운 삶의 장이기도 하지만 낯설고 어색한 곳이므로 조직문 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신입사원의 정착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신입사원은 입사 후 1~2주간의 합숙 연수를 마치고 나서, 실무에 조기 적 응하고 기초적인 직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기본 직무교육 및 현장실습 을 2개월간 실시한다. 2개월간의 교육 종료 후 현업에 배치되면, 낯선 환 경에 빠르게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멘토가 1년간 지정되어 직 무지식이나 기술 전수뿐만 아니라 인생 상담도 해주게 된다. 아울러 해외 관련 부서에 근무 예정인 신입사원의 경우 1~2개월 간의 해외현장 OJT가 부여되며, 국내현장 배치 신입사원에 대해서는 3개월간 국내현장 OJT를 실 시한다. 이러한 조직문화에 대한 이해와 조직 적응을 위한 신입사원 육성 전략으로 1년 이내 신입사원의 이직률은 3% 미만에 머물고 있다.

사원~차장급에 대해서는 직무역량강화교육이 부여된다. 건설업의 특성상 수시로 오프라인 교육을 하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에 동절기 및 하 절기를 이용하여 직군별 직무교육을 일주일간 합숙으로 실시한다. 직무교 육은 사원~대리급에 대한 기본교육, 과장~차장급에 대하여 실시하는 전문 교육으로 구분되며, 3년에 1회는 직무교육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직무 교육의 주요 내용은 직군별 현장실무 및 신기술 이론, 프로젝트 수행능력 제고, 현장 문제해결능력 배양 등이다. 또한, 과장~부장급 직원에 대한 직 무능력 향상 및 자기계발을 위하여 외부대학과 산학 협동으로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석사과정은 총 5학기로 진행되고, 사내 교육장에 출강하 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근무와 학업을 쉽게 병행할 수 있도록 배려 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파견자로 확정된 직원에 대해서는 파견 2개월 전 국제 비즈니 스 수행능력을 위하여 이문화 리터러시, 이문화 조직관리, 비즈니스 매너 그리고 어학스킬 능력 등 1주일간의 교육과정이 부여되고, 또한 사업본부 별 핵심 직무역량의 제고를 위한 토요교육과정 및 테크노 아카데미 과정 도 실시되고 있다.

경영전략 부합되는 인재개발 프로그램 운영

조직관리 역량강화 과정은 팀장급 이상 직원에게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 에서 인내력과 리더십을 통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한계적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사업관리, 클레임 능력 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실시되고, 현장소장/관리책임자/공사. 공무책임자 등 현장책임자들에 대해서는 조직관리 능력, 위기대처 능력을 배양할 수 있 는 현장책임자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직원들에게 직급별 교육이수학점제도를 실시해 자발적으로 직무역 량, 리더십, 전반적인 경영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650여 개의 온라인 직무교육과정도 개 설해 운영하고 있다.

임원 및 예비임원들을 대상으로는 경영전략 역량강화 과정을 실시하고 있 다. 예비경영자로서 의사결정 능력,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조직 내부 환경의 분석능력 배양, 전략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 체득, 효과적 역 할수행능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이 부여된다. 또한, 전문지식을 체계적으 로 습득하고 경영자로서 요구되는 전략 및 교양 등 전반적 경영전략에 대 한 역량을 높이기 위하여 외부기관과 연계한 건설산업 최고전략과정, 오피 니언 리더십과정 등의 연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최근 인재전쟁으로 불리는 핵심인재 확보는 기업 내 교육방향과 교육체계 까지 급격히 변화시켜 왔다. 기존의 구태의연한 교육제도로는 최적의 인재 를 양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대건설도 급속한 경영환경의 변화에 유연 하게 대응할 수는 조직 구축을 위하여 개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능력 및 글로벌 역량을 제고하며, 회사의 경영전략에 부합되는 인재개발 프로그 램을 운영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모해 나가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7-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