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탐방 - 경희사이버대학교
상태바
캠퍼스 탐방 - 경희사이버대학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6.2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 탐방 - 경희사이버대학교


사이버대학교의 기준을 넘어,
문화세계 창조의 중심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저력은 교육콘텐츠에서 나타난다. 경희사이버대학 교가 개발하여 학생들이 듣고 있는 콘텐츠는 국내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미 국 ADL사로부터 강의 콘텐츠 국제 인증(SCORM)을 받았다.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제작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200여 명의 국내 교수진과 100 여 명의 e러닝 전문가들이 차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수준 높은 강의를 개발 하고 있다.

2000년 3월, 교육부의 ‘평생교육법 개정령’이 발표된 이후 지금까지 17개의 사이버대학이 설립되었다. 그동안 많은 사이버대학 들이 자기들만의 장점을 내세우면서 학생들의 대학교육을 담당해 왔다. 그 러나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의 원격대학 평가를 통해 진정으로 실력을 갖 추고 수준 높은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곳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바로 2007 교육부 평가에서 전 영역(교육계획, 수업, 교육성과 등) 최우 수 대학에 선정된 경희사이버대학교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총 3개 사이버 대학이 최우수 대학에 선정되었고, 이들 3개 대학은 특성화 사업비를 교육 부로부터 지원받게 되었다. 그 중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제일 많은 특성화 사업비를 받으며 명실상부한 사이버대학의 최강자로 우뚝 서게 되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소비자들에게도 최고의 사이버대학으로 인정받고 있 다. 2007년 4월 한국소비자 포럼이 주최한 2007 소비자 신뢰기업 대상 (Korea Trust Company Awards) 사이버 대학부문에서 17개 사이버 대학과 경쟁 끝에 대상을 차지한 경력이 이를 뒷받침해 줄 것이다. 13만여명이 참 가한 최종조사에서는 최우수대학에 선정되었던 경희사이버대학교, 한양사 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가 경합을 벌였으며, 경희사이버대학교가 대 상을 받았다. 또한 9월에는 2007 올해의 브랜드 조사에서 130만여 건의 투 표 결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2007년 최고의 브랜드들과 경쟁하여, 사이 버대학 부문에서 17개 사이버대학들과 경쟁 끝에 ‘2007 올해의 브랜드 대 상(Brand of the year 2007)’을 수상하기도 했다.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력의 근원은?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력의 근원은 먼저 재학생들이 수업을 듣는 교육콘텐츠 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가 개발하여 학생들이 듣고 있 는 콘텐츠는 국내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미국 ADL사로부터 강의 콘텐츠 국 제 인증(SCORM)을 받았다. 스콤(SCORM)은 2007년 5월 기준, 전 세계적으 로 147개의 교육관련 콘텐츠 제작업체들만이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서만 우수교육콘텐츠를 인정받은 타 사이버대학과는 달리 해외에서 경희사이버대학교만의 콘텐츠 기술력이 인정받았다고 평가받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제작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200여 명의 국내 교수진과 100여 명의 e러닝 전문가들이 차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수준 높은 강의를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경희사이버대학 교 학생들만을 위한 맞춤형 강의는 기획부터 매체 개발까지 자체 제작하 고 있어 더 효율적이고 수준 높은 콘텐츠가 완성되고 있다. 또 원격지원 프로그램 등을 통한 안정적인 학습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도 3D 가상 스튜디오 를 포함하여 760㎡에 달하는 총 6실의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어, 촬영과 동시에 실시간 편집과 인코딩이 가능하며 한 학기 최대 100여 과목을 동시 에 제작함은 물론 양질의 동영상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가상 크로마 장치 가 설치되어 있는 스튜디오는 입체적인 영상을 제작할 수 있으며 그래픽 을 이용한 다양한 세트 활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두 번째로, 대학 발전의 방향을 국내에서 벗어나 해외에서 찾는 글로벌 한 역량을 들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글로벌 사이버 캠퍼스 구축 및 각 국가의 리더 양성을 목표로 국제 교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현 재 베트남 하노이대학교를 시작으로 몽골, 필리핀, 미국, 캐나다, 인도 등 의 해외지역 학교와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한 상태이다. 체결국가의 학교에 는 학습관(The KHCU Study Hall)을 설치하여 현지 학생들이 우리 대학의 강의를 자유롭게 들을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또 한 현재 베트남 하노이대학교, 필리핀 4개 대학 컨소시엄, 몽골 울란바토 르대학교에 우수한 강의 콘텐츠와 사이버 교육의 기술을 접목한 한국어 교 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경희사이버대학교를 글로벌 캠퍼스 로 성장시키는 데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다.


해외로 나가는 경희사이버대학교

그 외에도 경희사이버대학교는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매년 방학기간 중 실시되는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의 문화 유적지, 대학, 정부, 지방단체 등 을 탐방하고 세계인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자매 대학을 기반으로 해외 어 학연수 및 봉사활동 등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교육부 원격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된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이번 특성화 사업을 통해 그동안 노력해 온 ‘국제화 교육’을 좀 더 강화할 예정이라 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국어 버전의 한국 언어문화 교육프로그램, 영어 강좌 교수-학습 모형 및 공무원 국제 업무 역량강화 프로그램 등을 개발 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제화 강화의 일환으로 2007년 8월에 미주지역 입학설명회를 LA지 역에서 개최해 현재 약 300명의 해외거주자가 등록했으며, 이 중 대다수 가 미국과 캐나다에서 경희사이버대학교의 수업을 듣고 있다. 작년 7월에 도 LA 지역에서 한 차례 입학설명회를 가졌다. 2005년 7월에는 재미한인학 교협의회(NAKS)와, 10월에는 미국 댈러스 CEL(Center of English Language)과 국제교류 협정 체결을 하여 ‘The KHCU Study Hall’을 개관 하는 등 미주지역 한인들의 교육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달에도 뉴욕과 뉴저지에서 입시설명회가 열리며, LA에서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제1회 미주동포 문예공모전’을 개최하여 12월 6일 시상식과 함 께 입시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한국문학평론가협회와 함께 국 내 사이버대학 가운데 첫 시행되는 이번 문예공모전은 사이버대학교의 세 계 기준을 제시하고, 오프라인 대학과는 차별화된 글로벌 캠퍼스를 구축하 겠다는 경희사이버대학교만의 국제화 강화 전략과 그 뜻을 같이 하고 있다 고 평가받고 있다.


‘경희’ 브랜드를 드높이며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문 화세계의 창조’를 교육이념으로, 대내외 교육 활동에 있어서도 ‘창의적 인 노력·진취적인 기상·건설적인 협동’이라는 경희정신을 가장 기본 바 탕으로 하여 인터넷 정보기술을 활용한 열린교육·평생학습을 통해 ‘문화 세계의 창조’에 기여하고자 한다.

대학교에 재학 중인 8,000여명의 학생은 60년 역사 경희학원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캠퍼스에서 5개 학부 18개 학과 50여개의 전공분야를 학습, 연구하고 있다. 또한, 개교 이래 현재까지 3,000여명에 달하는 졸업생을 배출했고, 이 중 약 20%가 대학원에 진학하는데 이는 국내 사이버 대학 중 최고수준이라 할 수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경희대학교와 ‘경희’라는 브랜드로 이어진 유기적 으로 화합하는 대학교이다. 경희대학교 서울 및 수원캠퍼스의 도서관, 강 의실, PC실습실 등 모든 시설을 공유하며 학점교류를 통해 온·오프라인 의 경계를 넘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본인 및 가족의 경희의료 원 할인 혜택, 경희대학교 대학원 진학 시 경희동문장학 혜택 등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다양한 학생 활동 지원을 통하 여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회 활동, 대동제, 체육대회 등의 활발한 학생 활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사이버 대학 중 최고의 장학금 수혜율을 자랑하고 있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재학생뿐만 아니라 산학협약, 관학협약을 맺 은 정부기관 및 공기업, 국내 유수 기업에 있는 직원들의 교육을 위해서 도 노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무총리비서실, 서울체신청, 마포구청, 도봉 구청, 고성군청, 서울메트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산재의료원, 군인공 제회 등 정부기관 및 공기업은 물론, 삼성전자, 삼성전기, 조선호텔, CJ푸 드시스템 등과 같은 국내 유수 기업들과도 산·관학 협력을 체결했다. 경 희사이버대학교와 협약을 맺은 기업 직원의 연수 및 위탁교육, 교육 교재 의 공동개발, 상호 현안사항 자문, 해당기업의 인재양성 및 육성, 공동연 구과제 선정 및 기술개발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조적이며 새로운 문화 가치를 이끌어 내고, 국제사회가 필요로 하는 균 형 잡힌 시간을 제공하고, 최첨단 정보통신 기술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질과 환경에 대한 남다른 통찰력을 제공하는 경희사이버대학교. 앞으로도 그 무한한 가능성과 열린 생각으로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며, 교육의 새 로운 지평을 열고 새 시대를 이끌어갈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평가된다.

[월간 리크루트 2007-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