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 취업률 상승, 우수대학 선정
상태바
이화여자대학교 - 취업률 상승, 우수대학 선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7.2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 대학을 찾아서


취업률 상승, 우수대학 선정 체계적 경력개발 프로그램 성과 나타나



이화여자대학교는 대학의 국제화를 넘어서 글로벌 최고의 여성리더십을 배 양할 수 있는 국제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인간적 품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을 기르게 하는 것이 이화여대가 추구하는 국제화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2010 프로젝트’를 실천하고 있다. ‘이화 인 베이징’을 시작으 로 ‘이화 인 보스턴’, ‘이화 인 뉴욕’, ‘이화 인 LA’, ‘이화 인 유 럽’을 네트워크화 해 세계 각처에 거점 네트워크를 세웠다. 향후 재학생 의 60%가 해외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2007년에는 사법고시 전국 5위에 오르며, 명문법대 빅5로 자리매김했 다. 2005년 이후에는 매년 50명이 넘는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판검 사 임관율은 사법고시 입소자 대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사법시 험 합격자를 대거 배출하며 법조계 여풍을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의 밑바탕에는 체계적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들의 적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경력관리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가 있다.

전문 인력으로, 기업에 맞게 실질적 교육 가능해

재학 중 커리어맵(Career Map)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단계별·학년별 맞춤 교육을 연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대학교 4학년이 되어서야 단기간에 반짝 취업준비를 하는 성향을 개 선하고 저학년 때부터 조기 진로탐색을 통해 경력개발을 시작할 수 있도 록 ‘진로 및 직업의사결정’과 관련된 저학년 대상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재학생 대상 35개 프로그램 중 14개 저학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보강할 예정이다.

그동안 끊임없이 논의되어 온 대학교육과 기업체 수요 간의 미스 매치를 완화시키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업과 사회 환경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 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고의 기업 GE와 함께 하는 리더십 프로그램 ‘이화-GE 리더십 챌린지’, 사회 진출 시 요구되 는 자질들을 미리 훈련시키는 ‘이화-삼성ESSENCE’, 기업에 대한 실제 체 험과 이해를 통해 성공적 사회진출에 필요한 역량을 준비하는 ‘이화-LG전 자 Right People Camp’ 등이 있다. 특히,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화-LG이노텍 여성 인턴십’은 4학년 전액장 학금과 취업이 보장되는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2008년 1월경에 이화여대와 LG이노텍 간의 산학협약체결을 예정하고 있어 기대된다.


무엇보다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의 강점은 대학 취업지원부서 평균 직원 수 4.3명의 2.3배인 10명의 구성원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60%가 교원 자격증 소지자, 석사 이상, 경제·경영학 전공자이고 70%가 기업 근무 경 력자이기 때문에 기업환경에 대한 이해·분석을 바탕으로 직업 세계 진출 을 위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이러한 체계적인 경력개발센터 프로그램은 2007년에 많은 성과를 낳았다. 2007 ‘취업통계조사’에서 전국 4년제 대학(졸업생 3,000명 이상) 중에 서 10위 안에 포함되며 취업률이 상승했고, 2006년 노동부 ‘대학취업지원 기능 확충사업’ 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07년도에도 1억 4,300만 원을 지원받았다.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는 2008년에 ‘U-campus’를 통해 유비쿼터스 시대 에 발맞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모바일 맞춤 서비스 등을 1대1로 제 공해 학생들이 경력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더 빠르게 습득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연면적 6만여㎡, 지하 6층의 최첨단 캠퍼스 ‘이화캠퍼스밸리(ECV)’로 이전할 예정으로, 경력개 발센터 전용 상담공간과 커뮤니케이션 실습실 확보 등 확대된 공간을 통 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한층 더 다양해진 경력개발 교육을 제공할 것이 다.



인터뷰 -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함인희 원장


다양한 국제교육 프로그램, 이화인의 글로벌 마인드 배양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인성 리더십, 경력개발 리더십, 그리고 글로 벌 리더십을 축으로 하는 트라이앵글 모델을 구축해 좀더 심도 있고 체계 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재학생 역량개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업으로부터 대학생들이 불량품이란 진단이 나오고 있는 현실을 자각하 고 교과과정 및 교과 외 과정에서 인성 리더십 교육을 강화하고자 합니 다. 이를 위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 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경청하는 기본기를 연마해야 하죠. 또한 상호 커 뮤니케이션 능력 및 팀워크 구축 능력을 개발하는 데 집중할 것입니다.”

경력개발 리더십 교육은 각 단과대학별 특수성을 최대한 고려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의 질을 승화시키고 예상되는 효과를 내실화하도록 할 것이다.

사범대학 및 법과대학의 경우에는 국가고시 준비생이 다수라는 현실을 고 려하되, 새로운 잠재력 개발의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력개 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예술대학 학생들의 경우에는 프리랜서 진출이 활발한 점을 고려해 이들을 위한 활동무대를 개척해줄 수 있는 프 로그램을 도입할 것이다.

“더불어 저학년 때부터 자신의 희망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해 단계 적 경력개발에 임할 수 있도록 ‘Ewha Career Path’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인성 및 경력개발 리더십 교육 속에 글로벌 리더십 교육을 통합하는 것은 이화여대의 차별화된 기획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 마인드 세팅을 통해 다양한 문화의 공존에 대한 포용력을 넓히 는 동시에 ‘inter-cultural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실천할 수 있는 글로 벌 존을 교내에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EGPP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제 3세계 여성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다양한 국제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 화인의 글로벌 마인드를 배양할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