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 정규직·대기업 취업률 높은 이공계 명문대
상태바
한양대학교 - 정규직·대기업 취업률 높은 이공계 명문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7.2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 대학을 찾아서


정규직·대기업 취업률 높은 이공계 명문대학



대학의 취업지원 기능에 대한 관심이 확대, 강화되고 있는 요즘 한양대학 교는 실질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있는 대학교이다. 2007년 고등교육기 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양대학교는 2006년에 비해 순수 취업률, 정규직취업률, 대기업취업률이 모두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공계 중심대학으로서 공과대학의 취업률은 대학평균보다 약 10%p 높으며 취업 자 중 대부분이 정규직으로 취업했다. 그 중에서도 대기업 취업률은 전년 대비 7.5%p가 증가해 전국 대학 중 3위를 기록했다.

최근 구직자들이 단순한 취업이 아니라 ‘괜찮은 일자리’에 취업하기 위 해 취업재수까지 감수하는 현상을 보면 한양대학교가 정말로 구직자들이 원하는 취업을 도와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한양대학교는 1939년 동아공과학원으로 최초 설립됐다. 학생들로 하여금 사랑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해 근면·정직·겸손·봉사할 수 있는 인간 형성을 도모하고, 숭고한 학문정신을 드높여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 나라와 겨레, 인류를 위해 이바지하는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를 기르고자 하는 것이 한양대학교의 건학정신이다.

경력형 신입사원 배출 목표

한양대학교는 졸업생들의 질 높은 취업을 위해 능동형 참여교육, 직무능 력 강화교육, 리더십 교육을 펼치고 있다. 이로써 직무능력 교육을 통한 경력형 신입사원을 배출하는 것이 한양대 취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부총장 산하의 ‘한양인재개발원 취업지원센터’로 확대 개편하며 지금까 지 여러 곳으로 나뉘어있던 취업지원기능을 센터에서 관리함으로써 시너 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신설된 리더십센터에서는 준비된 한양인의 육성 을 위해 1학년 때부터 취업 및 리더십 관련 교과목을 필수과정으로 개설 해 졸업 시까지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취업 시즌에는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는데, 학생설문조사를 통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진로, 국문·영문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공사·공기업 컨 설팅관을 중심으로 컨설팅 중심의 박람회를 운영한다. 또한 최근 유례 없 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공기업 및 공무원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 을 위해 특별반을 지원한다.

한양대학교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중 단연 돋보이는 것은 취업동아리 육성 사업이다. 하계 및 동계 방학 중에 2주간의 한양 잡 스쿨(JOB SCHOOL)을 운영해 수료생을 중심으로 취업동아리가 결성된다. 이어 취업동아리를 적 극 지원해 기업탕방, 1:1 이력서 자기소개서 컨설팅 및 면접컨설팅 진행 등을 통해 취업률의 질적,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이것을 토대로 한 다양 한 취업프로그램이 활성화됐다. 또한 각 잡 스쿨을 기수별로 관리함으로 써 졸업 후 재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할 인재들이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한 양대학교만의 새로운 취업문화가 구축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사회에 빨리 적응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학교가 연계해 진행 하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이므로, 산학연계 프로그램 유지에 적극적인 노력 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LG전자와 함께하는 Right People Camp를 개최했 다. 이는 타깃 전공에 대한 기업의 니드 반영과 실질적인 취업효과 방안 을 마련하는 데에 효과적이다. 또한 기업이 원하는 실질교육을 통해 취업 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변화를 유도했다고 평가된다.

LG이노텍과 우수여성인재 인턴십 프로그램을 마련한 사례도 있다. 상대적 으로 취업에 취약한 우수 여성인력을 위해 LG이노텍과 산학협약을 이뤄 이 공계 여성인력의 취업을 지원한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양대학교는 실용학풍과 글로벌 리더를 육성한다 는 교육이념에 입각한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실무능력을 갖춘 전공능력 의 보유자로 한양인을 육성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에 힘입어 한양대학교 출신 신입직원들은 빠른 기업적응력과 높은 성취도를 보이게 됐고, 사회에서도 한양대학교 졸업자를 선호하게 됐 다. 한양대학교의 일원이 된다는 것, 그것은 자신에게 맞춤한, 좀더 질 높은 취업으로 가는 길임에 틀림없다.



인터뷰 -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함인희 원장


사회가 원하는 ‘경력형 신입사원’ 배출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는 학생들에게 취업정보 제공은 물론 취업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핵심인재 창출에 적합 한 취업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취업정보 제공, 기업네트워크 및 홈페이지 운용, 취업설명회 및 상담회, 온·오프라인 채용박람회, 취업 및 진로상담, 취업특강, 모의 면접, 취업교과목, 국내 및 해외인턴십, 공무원반 운용 등 취업 활성화에 관련된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대학, 기업, 정부가 협력으로 하는 산학협 력체계를 구축해 취업 활성화 방안을 수립해 추진하고자 한다.

취업지원센터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잡 스쿨(JOB SCHOOL)의 경우에는 많은 참가자를 양성, 현재 수강자들의 취업 유도뿐만 이 아니라 향후 기졸업자들의 멘토로서의 지원 등으로 더욱 발전할 예정이 다.
“앞으로 취업지원센터는 특강 위주의 일방적인 교육보다는 학생만족도가 높은 1:1 커리어 컨설팅 중심으로 변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취업지원부서와 단과대학, 학과가 연계해 세심하고 특성 있는 맞춤 형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다. 마지막으로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외부위 탁교육을 확대하고, 취업기초소양교육에 벗어나 단계별 심화교육으로 한 단계 높은 한양인이 탄생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취업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기업을 중심으 로 한 취업에 치우치지 말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선택함으로써 취 업 후에도 후회하지 않고 일과 함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진로를 선택했으 면 하는 바람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