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Q&A - 허위 채용정보 피하기
상태바
캠퍼스 Q&A - 허위 채용정보 피하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8.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 Q&A


허위 채용정보 피하기


간혹 ‘초보도 가능한 단순업무’인데 ‘고소득 무조건 보장함’ 등의 문구가 적힌 구미가 당기는 채용정보들이 있다. 지하철 광고란, 생활정보 지의 구인란, 온라인 취업사이트의 채용정보들 중에서 이런 채용정보를 심 심찮게 볼 수 있다. 대부분 거짓이거나 과장된 정보로 구직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만드는 것들이다.
특히 최근에는 심각한 취업난 덕분에(?) 이러한 불량 채용정보가 더욱 기 승을 부리고 있지만 알고도 당하는 피해자들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사회경험이 전혀 없는 취업준비생들에겐 구직활동을 시작하면서 이러한 불 량 채용정보부터 구별해 내는 안목이 요구된다.

허위 채용정보의 현주소
현재 지역별 고용센터나 노동부, 취업사이트 등을 통해 허위 채용정보로 인한 구직자들의 피해 사례가 꾸준히 접수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통계자료 등이 없기 때문에 허위 채용정보의 현주소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허위 채용정보의 유형이나 수법이 갈수록 다양해지 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재할 관련 법 등이 정비되어 있지 않아 똑같 은 유형의 피해를 당하는 구직자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신입 구직자들의 절반가량은 허위 채용정보 를 잘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런 채용정보를 보고 취업을 했다가 회사를 조기에 그만두는 사례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허위 채용정보의 유형은
허위 채용정보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으로 채용공고를 낸 기업이 회사명이 나 회사주소, 홈페이지, 전화번호 등을 제대로 기입하지 않은 경우를 꼽 을 수 있다. 기본적인 기업정보가 누락된 경우에는 채용정보가 과장되었거 나 허위일 가능성이 있다.
일선 대기업이나 공기업 못지않게 지나치게 좋은 조건을 제시한 기업들의 채용정보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소개보 다 연봉, 각종 수당, 복리후생 등만 강조하는 경우 해당기업에 반드시 사 전문의를 해봐야 한다.
또한 취업사이트 등을 통해 하루가 멀다 하고 똑같은 채용광고를 내보내 는 기업들도 더러 있다. 이런 회사는 조기퇴사가 잦거나 기업 내에 고질적 인 문제점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련정보를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구직자를 대상으로 취업시켜 주는 대가로 일정금액의 투자금이 나 신원 보증금 등을 요구하는 경우도 반드시 피해야 할 허위 채용정보의 하나다.

허위 채용정보, 어떻게 피해갈까
사실 허위 채용정보로 인한 피해는 물질적인 피해보다도 정신적인 피해의 심각성이 더 크다. 향후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하거나 지나친 경계 심, 불안함에 시달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허 위 채용정보를 구별해내 최대한 피해갈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또한 허위 채용정보로 알려진 것들 중에는 실제 허위 채용정보가 아닌데 도 마치 허위 채용정보인 것처럼 소문을 퍼뜨려 오히려 구직자들의 입사지 원을 사전 차단하는 사례들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검증된 기업 위주로 구직활동을 하면서 해당기업의 채용게시판도 확인해보고, 또 궁금한 사항 은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인사담당자와 직접 연락을 주고받는 것이 허 위 채용정보를 피해갈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허위 채용정보로 피해를 입었다면
정부에서도 허위 채용정보와 관련한 피해사례나 신고접수를 적극 권장하 고 있다. 노동부 고용지원센터나 경찰 등에 허위 채용정보를 신고하면 포 상금을 주는 신고포상금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구직자 입장에서는 그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실효성이 부족한 측면이 있다.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취업사이트 등에서 허위 채용정보로 의심되는 공고가 있을 때 고객센터에 문의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즉시 처리하는 것이다. 또 한 채용공고를 보면서 의심되는 사항이나 궁금한 점은 해당 회사에 직접 문의하거나 취업 컨설턴트 등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허위 채용정보 TIP
허위 또는 과장된 채용정보는 해당기업에 문의해서 그 진위 여부를 구별 해 낼 수 있지만 문제는 취업 커뮤니티나 카페 등의 게시판을 통해 교류되 는 정보들은 검증도구가 거의 없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직자들 이 온라인 카페를 통해 취업정보를 주고받는 경우가 갈수록 늘어나고, 이 들 정보 중에서도 허위 또는 조작된 정보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런 온라 인 정보 위주의 취업활동보다는 차라리 오프라인 취업스터디에 참여하거 나 검증된 취업카페 한두 곳의 정보만 찾는 편이 훨씬 바람직하다.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얻기만 하는 구직활동보다는 남들보 다 더욱 적극적으로 정보를 스스로 찾아 나서는 구직활동이 성공적인 취업 으로 가는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8-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