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II - (주)아모제
상태바
Leading Company II - (주)아모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8.05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Leading Company II - (주)아모제


전 국민 하루 한 끼 , 외식전문기업 아모제가 제공하고자


아모제는 1995년 6월 (주)덕우산업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돼 스위스 뫼벤픽 그룹으로부터 ‘March Restaurant’를 도입해 역삼동에 1호점을 개점한 이 후, 테이크아웃 전문 델리 숍인 카페아모제,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인 오 므토 토마토 및 인천국제 공항 내 Concession 사업을 운영하는 외식전문기 업이다.

지난 1996년 연간매출액 73억원, 150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아모제는 11년 이 지난 올해 700억원의 연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직원 수도 1,600명에 달하는 중견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1년 12월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아모제로 사명을 개칭해 국내뿐 아니 라 세계로 뻗어 나아가 궁극적으로 가장 훌륭한 외식전문 기업이 되는 비 전을 갖고 있으며, 이을 위해 사장부터 직원까지 모두가 어깨동무를 하며 함께 노력하는 열정을 가진 젊은 외식 기업이다.

아모제는 순수한 우리말로 ‘아모’는 아무의 고어 이고, ‘제’는 ‘때’ 를 나타내는 것으로 ‘언제든지’ 고객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고, ‘항 상’ 그 마음을 잊지 않겠다는 모두의 다짐을 의미한다. 이처럼 한 분 한 분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깃든 서비스로 더 많은 고객에게 미소를 선사하 고자 한다.

‘식자재 우선주의’ 원칙 충실히 이행할 것

아모제는 모든 아모젠들과 함께 개인과 회사가 함께 성장하며 즐거움을 나 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로 2012년까지 5개 브랜드, 300개 지 점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예정이다.
유럽풍 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는 영어로 마킷(Market)이라는 뜻으로 시장을 의미하는 말이다. 말 그대로 다양한 음식과 식품들로 가득 찬 시장 을 연상시키는 국내 유일의 유럽풍 패밀리레스토랑이다. 지난 1996년 7월 국내 최대규모의 역삼동에 1호점을 개점한 이래 매년 꾸준히 성장해 현재 전국적으로 6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연간 400여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 며 외식업계에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마르쉐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직접 세계의 다양한 음식들이 요리되고 있는 카운터를 돌아다니면서 메뉴를 고를 수 있다는 데 있다. 직원들은 당 일 배달된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해 고객들이 보는 앞에서 바로 조리해 준 다. 메뉴는 홈메이드, 즉 ‘어머니가 만들어 주는 음식’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마르쉐의 경영원칙이다. 100여 가지의 메뉴는 계절별, 월별로 또는 고객의 기호를 고려해 변화를 주고 있다.

‘식자재 우선주위’를 철칙으로 지난 2000년 10월부터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해, 현재 92가지 야채를 유기농산물로 대체하고 있다. 일반농산물에 비해 2배가 넘는 원가비용이 발생하지만 아모제의 ‘고객우선주의’ 경영 이념이 바뀌지 않는 한 지속할 방침이다.

테이크아웃 전문점 ‘카페 아모제’는 지난 2000년 12월 신세계백화점 강 남점을 시작으로 현재 21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카페 아모제는 현대인 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다양한 레스토랑 메뉴를 빠르고 간편하게 제공, 집에서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HMR(Home Meal Replacement)을 캐치프레이 즈로 하고 있다. 메뉴는 핫메뉴와 콜드메뉴, 음료 등 3가지 군으로 구분되 며 한국인이 선호하는 양식 테이크아웃 메뉴를 중심으로 기본 40여 가지 메뉴에 매장의 특성을 살려 메뉴를 구성했다. 모든 매장이 별도의 좌석이 없는 백화점 내 식품코너에 입점해 있다는 특수성으로 맛뿐 아니라 누구 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중성과 이동 및 보관의 편리성을 두루 갖춘 메 뉴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국내 최초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 ‘오므토 토마토’는 지난 2004년 3월 코엑스점을 시작으로 현재 34개 매장을 운영 중인 퓨전오므라이스 전문점 이다. 오므토 토마토는 기존에 맛보던 일반적인 오므라이스가 아닌 색다 른 소스와 토핑을 가미한 40여 가지의 다양한 퓨전 오므라이스를 선보여 젊은 층으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오므토 토마토는 아모제의 식자재 우선주의 원칙을 충실하게 이행, 주요 3대 식자재인 쌀과 달걀, 양 파에 대해 생산지와 직접 계약해 재배하거나 사육 방식을 차별화, 고급화 하고 있다.

또한 소스와 토핑 등의 식자재는 현장에서의 조리과정을 단순화하기 위한 포션화 등 과학적 방법을 꾸준히 개발해 가고 있다. 이처럼 오므토 토마토 의 메뉴에는 고객의 건강을 생각하는 마음이 들어있다.

2007 외식경영대상 ‘대상’ 수상, 한 단계 성장하는 발판

2007년은 아모제에게 의미 깊은 한 해였다. 앞으로의 새로운 10년을 기약 하는 신사옥을 강남구 역삼동에 건축했고, 두산·SPC그룹 등과 함께 인천 국제공항 식·음료 사업자로 선정되는 큰 쾌거를 이루었다

아모제는 하루 최대 10만 명이 이용하는 인천국제공항에도 푸드코트 식의 다양한 메뉴를 갖춘 외식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신 사장은 “사업자 선정 심사 당시 기업규모는 작지만 외식매장 운영 경험과 메뉴 구성 면에서 높 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외식기업은 점차 기업 화·대형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무리 뛰어난 맛집이라도 좋은 재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려면 기업화된 시스템이 필요하기 때문이 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의 외식시장도 조만간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다.

또한 2007년 외식경영대상에서 아모제는 여러 외식 기업들을 뒤로한 채 기 업부문에서 최고의 상인 기업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눈부신 성 과를 이룬 외식 기업에게 주는 외식관련 최고 권위의 상이다. 이번 대상 수상은 아모제가 한 단계 더 성장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고 한편으로 는 외부의 무수한 경쟁자가 더욱 많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모제는 기업 활동뿐만 아니라 ‘아모제 재단’을 설립해 주위의 불우한 이웃을 돌아보는 데도 인색함이 없다. 매월 고아원 등 도움이 필요한 곳 에 후원금을 보내주고, 매주 마지막 주 화요일에는 직접 방문해 아모제의 메뉴들로 저녁식사 제공 봉사활동도 하고 있다.

고객에게는 활기와 행복을, 직원에게는 보람과 희망을, 협력사에게는 든든 한 파트너십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아모제는 고객들로부터 가장 사 랑 받는 외식전문기업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앞으로 모든 국민이 최소한 하루에 한 끼는 아모제가 제공하는 먹거리를 접하는 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인터뷰 / 아모제 권영일 시스템팀장

서비스마인드 갖춘 인재 원해


“아모제의 인재관리 6단계인 채용, 기업문화, 교육, 목표설정, 평가, 보 상이라는 인재관리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실행을 지지하는 주체적인 역할 을 하고 있으며, 업계의 모범이 되는 유능한 점장을 육성한다는 목표를 가 지고 전체적인 업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필요 시 수시채용과 연 1회 경력자 공채를 시행했으며, 올해에 는 수시채용 이외에 외식관련학과 졸업생 대상 공채 시행(연 2회) 및 경력 직 채용(연 4회/분기1회)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모제의 인재상은 경쟁우위의 서비스 역량인 ‘Satisfaction, 목표달성 역량인 Practice, 공정과 근면한 역량인 Integrity, 계획적 도전 역량인 Risk taking, 자발적 주도 역량인 Initiative, 리더십과 어깨동무 역량인 Team work’를 갖춘 인재이다.

“서류전형에서 요구하는 학점이나 어학성적 커트라인은 없습니다. 그러 나 외식관련 자격증이나 공모전 수상 경험 및 외식관련분야 전공자에게는 가산점이 있죠. 자기소개서의 경우 말 그대로 개인의 소개서가 아니라, 아 모제라는 외식전문기업에서 일하기 위해 준비한 것들과 외식산업에 대한 열정이 들어가 있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식업의 특 성상 ‘고객 만족’이라는 서비스 마인드가 자기소개서에 표현돼 있으면 더욱 좋죠.”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아모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간혹 아모제의 브랜드나 사업구조에 대해 모르고 면접을 보 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면접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렵다.

“그냥 일을 하고 싶다가 아니라, 왜 이 일을 하고 싶은지 정확히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면접 시 긍정적 마인드를 표현할 수 있으면 더욱 좋 은 성적을 거둘 수 있죠.” 채용전형에서 적성검사를 별도로 진행하지는 않지만, 면접 시 면접자의 인성과 외식사업에 대한 적성 및 열정 부분에 대해 중요하게 보고 있다.

“아모제의 일원이 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고, 필수적인 자질은 무엇보 다 외식업을 좋아하고 본인의 일을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요즘 구직자들은 본인의 스펙은 생각하지 않고 취업에 대한 눈높이만 높 은 경우가 많다. 먼저 자신의 ‘취업스펙’을 업그레이드 하고, 특히 영 어 등 외국어실력 향상과 관련 업무 자격증 획득 그리고 직무경험(인턴이 나 아르바이트 등)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취업문턱이 높은 대기업만 고집하기보다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알 짜 중소기업에서 CEO의 꿈을 키워가는 것이 다가올 무한경쟁시대에 대처하 는 취업준비생의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