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Ⅱ - 아르바이트천국
상태바
Leading Company Ⅱ - 아르바이트천국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8.2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ading Company Ⅱ: 아르바이트천국


고객의 입장에서 사이트 운영,
종합 HR 업체로 성장할 것


갈수록 청년실업률이 심각한 수준을 넘어서고 있고, 취업보다는 몇 개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필요한 돈이 모일 때까지만 일하는 프리터족(프리+아르 바이터)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배경을 틈타 수백여 군 데 취업 관련 사이트들이 무분별하게 생겨나고 있지만, 1997년부터 현재까 지 약 11년 동안 오직 온라인 구인구직 분야에 몰두해 온 (주)아르바이트 천국(대표 유성용 www.alba.co.kr)은 특화된 서비스로 마켓리더 자리를 고 수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포털사이트로 자리매김하 고 있다. 주요 랭킹 포털사이트에 아르바이트 부문 순위 1위를 독점했으 며, 전국 100개 대학 및 주요 취업사이트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역량과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천국은 1997년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 PC통신 ‘나우누리’를 통 해 처음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면서 아르바이트 정보와 인연을 맺게 됐 다. 그 당시 벼룩시장, 교차로와 같은 생활정보지가 아주 활성화되고 있었 는데, 유 대표는 이러한 정보가 언젠가는 반드시 온라인으로 넘어올 것이 라는 확신을 가지고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2000년도를 즈음해서 본격적으로 인터넷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PC통신에 서 잘 나가고 있던 여러 업체들은 인터넷으로 전향하지 못하고 힘들어 했 다. 이에 비해 아르바이트천국은 한걸음 먼저 준비하고 대응해, 아주 원만 하고 자연스럽게 인터넷에 자리를 잡게 됐다. 하지만 그 당시 ‘인터넷은 무조건 무료다’라는 인식이 상당부분 깔려있어 실제 수익을 창출하는 데 는 다소 시간이 걸리기도 했다.

이렇듯 아르바이트사이트가 하나의 시장으로 형성이 되기 시작하면서, 기 존 취업사이트들이 속속 편승하기 시작했다. 이런 업체들은 구직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기보다 인위적인 순위사이트 작업을 통해 순위 올리기, 타 업체의 고객 뺏기 등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 으며 경쟁하는 모습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기도 했다. 하지만 아르 바이트천국은 구직자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사명으로 생각 하고, 최대한 구직자에게 피해가 가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이러한 악재에도 불구하고 아르바이트천국은 구인구직 시장에 대한 관심 과 열정을 바탕으로 구인업체 및 구직자들이 아르바이트 하면 ‘아르바이 트천국’을 떠올리게 됐다.

정보의 양과 질 독보적 위치, 다양한 매체 구성해
아르바 이트천국은 하루에 6,000여 개의 신규 공고가 등록되는 방대한 양을 자랑 하는 사이트다. 이렇듯 등록되는 모집 공고량이 다른 경쟁업체들보다 월등 히 많다는 것은 가장 큰 경쟁력이다. 양도 양이지만 철저한 심사를 통해 올려진 정보이므로 고객들에게 양질의 두 가지 면을 모두 충족시켜 주고 있다.

이처럼 숫자로 보여지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공고가 철저한 심사를 통 해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업계 최초로 사전심사제를 도입해 하 루 수천 개씩 접수되는 모든 구인공고를 일일이 심사해 다단계, 유흥업소 등 불법업체로부터 구직자들을 보호하고 있어 구직자가 건전한 공고만 접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또한 최대한 최근 공고만을 구직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시간이 많이 지난 공고는 정보로서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등록 후 4일이 지난 공고는 삭제 해 구직자에게 최신 공고를 제공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특히 아르바이트천국 한 곳에만 구인공고를 올려도 구축된 네트워크를 통 해 코리아닷컴, 파인드잡, 중앙일보, 아이러브스쿨, 전교학신문 및 전국 100여개 대학의 아르바이트 코너에도 구인공고가 등록돼 어느 사이트보다 높은 모집효과를 볼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이제는 유비쿼터스 시대다. 아르바이트천국 또한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모바일과 온라인이 상호 연계 된 구인구직 정보 제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한 매체를 구성해 취 업정보 제공 분야에서 구인업체와 구직자가 좀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하나의 매체로 만족하지 않고 사용자의 편 의를 위해 다양한 매체를 구성해 이동하면서도 언제 어디서든지 아르바이 트천국의 모든 구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휴대폰 폰 페이지(접속번호 142)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아르바이트천국이 취업관련 업 계에서는 최초로 유일하게 진행하는 부분이다. 이처럼 끊임없이 타 업체 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써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아르바이트천국 외에 바(Bar) 전문 구인•구직 포털사이트인 ‘Bar24’를 운영하고 있는데, 바 관련 종사자의 구인•구직 서비스 및 다 양한 커뮤니티를 제공해 최고의 취업(HR)업체가 되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편의 제공 지속적 업그레이드, 고객에게 재미와 감동을
최근 전국 16개(서울, 경기, 인천, 강원, 광주, 전남, 전북, 대전, 충남, 충 북,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제주) 지역 아르바이트천국을 오픈해 쉽고 빠르게 지역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도록 지역사이트를 제공하고 있 다. 접속 방법은 아르바이트천국 URL alba.co.kr 앞에 지역번호(부산 지 역 사이트 051.alba.co.kr)를 붙이면 된다. 이처럼 지역사이트로 접속 시 좀 더 세분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역별 안에는 역세 권, 대학별, 업종별, 기간별로 더 세분화해 검색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살 고 있는 곳과 가장 가까운 곳의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구 직정보뿐만 아니라 인재 정보 역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사람들의 인재 만 검색할 수 있어 구직자나 구인업체 모두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 다.

최근 아르바이트천국에서는 기업회원 가입을 해야 구인공고 등록을 할 수 있는 기업회원제로 변경해 실시하고 있다. 구인공고 등록 회원제 서비스 를 시행함으로써 아르바이트천국의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건전한 구인구직 문화를 정착하는 계기가 될 것으 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동종업계 중 최초로 온라인면접 기술을 도입해 이제 집에서도 편하 게 화상으로 면접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 기업회원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면접 방을 무료로 개설할 수 있다. 구인업체와 구직자 간의 1:1 면접으로 진행되고, 등록대기실 목록에는 캠코더 유무, 성별, 이름, 나이, 지역 등 이 보여 구직자들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면접 중 구인업체 쪽에서 구 직자의 이력서를 요구하면 이력서 전송버튼을 클릭하면 아르바이트천국 내 에 저장해두었던 이력서 URL이 전송돼 이력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음 성 면접과 채팅도 가능하다.

더불어 새로운 온라인면접신청, 신규온라인지원자 알림, 새로운 쪽지가 오 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리미 기능’도 있다. ‘알리미 프로그램’만 설 치하면 하루에 몇 개의 면접도 편하고 부담없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 다. 그 외에 파일전송, 이모티콘 등 재미있는 기능이 있어 구직자나 구인 업체에게 재미와 편의를 제공해 고객감동에 한발 앞서고 있다.

특히, 아르바이트천국은 교묘하게 허위성 구인공고를 올려 피해를 보는 아 르바이트생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이 같은 피해를 입은 구 직자들을 구제하기 위해 사이트 내에 있는 구인공고 내용과 실제모집 내용 이 다를 경우 소요된 면접 비용(차비, 통신비 등)을 돌려주는 이벤트를 작 년 하반기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노동부, 경찰청 등 8개 국가 부 처가 운영하고 있는 1379 통합신고센터와 연계해 임금체불 상담 게시판을 따로 만들어 구직자들의 고민 상담 글에 적절한 답변을 주고 있어 고객들 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 주고 있다. 또한 불량업체 선별법 게시판에 는 구직자들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 등이 게시돼 있어 구직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고객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기 위해 실시간으로 온•오프라인 이벤 트를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대학내일 또는 영화사와 제휴해 시사 회, 뮤지컬, 연극 등 문화 이벤트를 매월 진행하고 있으며, 시즌별•신규 프로그램 신설 시 관련 프로모션을 수시로 진행해 구직자들에게 다양한 경 품을 제공하고 참여를 유도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수립하고 있다. 또 한 매월 자신의 차량에 아르바이트천국 래핑을 해 간접 홍보를 하되, 그 달에 발생한 유류비는 모두 아르바이트천국에서 부담하는 대학생 천사 홍 보단을 모집하고 있다.

구인업체와 구직자의 취업 ‘징검다리 역할’
지난 5월 아르바이트천국이 국내 대표 생활정보신문 벼룩시장 발행사로 잘 알려져 있는 미디어윌(회장 주원석)로 인수되면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산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인터넷 포털사이트들의 추천 사이트로 선정되 고 있으며, 2006년도에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 선정됐으며 벤처기 업으로도 지정됐다. 또한 서울신문에서 시행하는 대한민국 우수기업 지식 서비스 산업대상을 2년 연속 수상했고,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KAIT)에서 선정하는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로 선정돼 신뢰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최근에는 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는 정보보호대상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 다. 유 대표는 “이 모든 것은 고객들의 성원이 있기에 가능했다”며, “고객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고민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몇몇 취업포털에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취업 서비스를 바탕으로 아르바이 트사이트를 내놓고 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아르바이트 시장의 발전 속 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현재 인터넷 취업시장과 인터넷 아르바이트 시 장의 규모가 거의 대등해지는 위치에 도달했으며, 앞으로는 인터넷 아르바 이트 시장의 규모가 점점 더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아르바이트 천국은 오 랫동안 이 분야에서 고민하고 노력했던 전문가 집단으로서, 취업사이트들 의 도전에 충분히 응대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

지난 2007년은 아르바이트천국이 온라인 취업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사이 트임을 확실히 인식시키는 데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국내 HR 1위 업체를 넘어 해외를 개척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업체가 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을 바탕으로 아르바이트를 찾는 구직자들과 채용 공고를 등록하 는 구인업체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고 고민하며, 언제나 가까운 곳에서 늘 함께하는 사이트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

[월간 리크루트 2008-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