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아시아금융 선도하는 글로벌뱅크로
상태바
국민은행- 아시아금융 선도하는 글로벌뱅크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0.0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6주년 특집: 2008 구직자 선호기업


국민은행
“아시아금융 선도하는 글로벌뱅크로”


KB국민은행은 모바일뱅킹을 세계 최초로 시작한 은행이며, 펀드와 방카슈랑스 상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여 금융혁신을 선도하는 은 행으로서 긍지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선진국형 영업점 업무분리제 도를 본격적으로 도입한 유일한 은행으로서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많은 히트상품을 만들어냈다.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래하는 은행, KB국민은행은 대한민국을 대표하 는 선도 은행이다. 2007년말 현재 총 자산 232조원, 거래고객 2,600만명 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영업지점 1,076개, 기업금융지점 102개, 프라이빗 뱅킹(PB)센터 27개 등 전국적으로 1,205개에 이르는 거미줄 같은 지점망 을 갖고 있다. 2005년말 금융권 최초로 당기순이익 ‘2조원 클럽’에 가입 한 이후 2006년말에는 2조4,721억원을 달성했고, 2007년말 현재 2조7,738 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또한 같은 해 세계적인 신용평가사 S&P로 부터 국가 신용등급과 동일한 ‘A’등급을 획득하고 피치(Fitch)사로부터 정부의 신용등급 ‘A+’를 받은 데 이어, 무디스(Moody’s)로부터 국가 신 용등급보다 높은 ‘Aa3’로 상향 조정됨으로써 KB국민은행은 우리나라 시 중은행 중 유일하게 3대 국제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공히 국가등급과 동일 하거나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받은 은행이 됐다. 이는 KB국민은행이 어느 민간은행보다도 현재 건전한 상태에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해서도 바 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공인받았다는 의미다.

또한 KB국민은행은 모바일뱅킹을 세계 최초로 시작한 은행이며, 펀드와 방 카슈랑스 상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여 금융혁신을 선도하는 은행으로서 긍 지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선진국형 영업점 업무분리제도를 본격적으로 도 입한 유일한 은행으로서 KB국민은행은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많은 히트상품 을 만들어냈다. 카드부문에 있어서는 업계 최초로 신용카드에 후불교통기 능을 탑재한 후불신용카드를 도입함으로써 교통카드 기능을 신용카드의 기 본적인 서비스로 보편화시킨 바 있다. 2007년 11월에는 세계최초로 기존 신용카드에 메모리카드와 디스플레이를 통해 멀티미디어 정보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고, 다양한 부가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차세대 멀티미디어카 드’ 개발에 착수함으로써 시장 선도자로서 위치를 공고히 했으며, 이러 한 노력에 힘입어 2007년 12월에는 KB카드가 한국생산성본부가 실시하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신용카드부문 1위에 선정되는 등 고객들로 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 펀드 판매회사이기도 한 KB국민은행은 2007년 12월말 펀 드상품 판매실적이 순자산가치 기준으로 36조 4,435억원이며, 특히 2003년 부터 적립식 펀드 활성화를 선도한 은행으로서 2007년 12월말 현재 적립 식 펀드 수탁고가 13조 4,191억원에 이른다.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부단 한 노력을 통해 금융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할 것이며, 금융혁신을 통해 서비스와 시스템을 다른 은행들과 차별화해 나갈 것이다.

모바일 뱅킹, 후불교통기능 카드 최초 도입
강정원 행장은 취임 후 가장 먼저 고객만족을 최우선 개선과제로 정하고 직원들에게 변화를 강조했다. 이후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국가고객만족도 2 년 연속 1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1위 등을 석권하며 고객만족도 최우수은행으로 자리매김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3년간 축적해온 내부역량을 바탕으로 올해에도 적극적 인 영업을 통해 자산 및 영업이익의 성장을 도모하고, 수익구조 개선과 글 로벌 수준의 역량개발을 통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해외사업 확대, 증권업 진출 등 미래의 성장동력을 강화하 기 위한 다방면의 준비 작업들이 착실하게 추진되고 있다. 또한 리스크 관리 분야에서도 앞서나가고 있어, 2008년부터 적용되는 신BIS협약(바젤 II)과 관련하여, 2007년 12월 28일 국내 최초로 유일하게 신용리스크 기본 내부등급법의 사용을 인증 받았다. 2005년 7월 국내최초의 시장리스크 내 부모형 사용 승인 획득에 이어 또 다시 KB국민은행의 리스크관리 수준이 국제적인 모범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감독당국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 받게 됐다. 이로써 다른 은행들보다 자본 건전성을 유지하는 데 유리한 위 치를 확립하게 됐다.

KB국민은행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2008년에는 신용리스크 부문의 고급내부 등급법과 운영리스크 부문의 고급측정법의 사용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 며, 이를 통하여 리스크관리 부문에서도 선도은행의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다.

인터뷰 / 김덕수 KB국민은행 인 사부장
“진실한 모습으로 면접에 임할 것”

국민은행은 올 2월 227명의 신입행원을 채용, 배치를 마쳤습니다. 하반기 의 채용규모나 채용시기는 아직 미정이며, 당행 경영여건을 감안하여 결정 할 예정인데 전년보다는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덕수 부장은 올해에 도 많은 인재들이 국민은행을 찾아와주기를 바라고 있다. “신입행원 채용 절차는 총 4단계입니다. 1차 서류전형, 2차 필기전형, 3차로 1단계 실무 자 면접, 4차로 2단계 면접입니다. 그리고 신체검사를 합격한 사람들은 집 합연수에 들어갑니다.” 필기전형은 인성검사, 직무능력시험, 논술시험으 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1단계 면접은 표현력, 태도, 직무수행능력 등 기본 역량을 파악하는 면접이고 2단계 면접은 토론면접, PT면접, 대면면접 으로 진행된다. PT면접 및 토론면접이 끝난 후 지원자별 맞춤식 대면 면접 을 함으로써 신입행원들의 필수역량을 파악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학벌, 학력, 토익 등 외형적인 조건보다는 지원자의 자질 및 역량에 대한 평가를 중시합니다. 그러니 면접의 기본인 ‘진실한 모 습’으로 어필하세요. 은행에 들어오고 싶은 구직자라면 금융전문가로 성 장하고자 하는 패기와 열정, 그리고 성실성을 기본 덕목으로 갖추고 다양 한 경험과 체험을 통해 리더십을 배양해야 합니다. 또한 급변하는 금융환 경과 시장의 흐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금융자산관리사 같은 금융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5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