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해 과감한 투자할 것
상태바
대한항공 -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해 과감한 투자할 것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0.01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6주년 특집: 2008 구직자 선호기업


대한항공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해
과감한 투자 할 것”


고유가와 같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미래 에 대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으로 차세대 항공기 A380 8대와 B787 10대를 주문한 것을 비롯, 보잉사의 최신형 항공기 25대 등을 구매함으로써 중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A380과 B787항공기 는 연료 절감 및 환경친화적인 항공기로 대한항공이 추진 중인 명품 항공 사 전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항공은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 달성 을 위해 ‘2010년 세계 10대 항공사 진입’ 및 ‘국제 화물 부문 세계 1 위 유지’를 목표로 세계적인 명품 항공사로 비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대 한항공은 최근 수년간 유니폼 교체 등 새로운 CI 구축, 기내 시설과 장비 의 업그레이드, 차세대 항공기인 ‘A380’과 ‘B787’의 도입, 서비스 혁 신, 과감한 IT 투자, 글로벌 스탠더드 적용 등 전방위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의 ‘2007년 세계 항공수송통계’에서 국제 여객 수송 부문 세계 16 위, 화물부문 3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다.

국제 항공업계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대한항공은 작년 국제기내식협회 총회에서 비동반소아를 위한 ‘하늘마음 서비스(A Letter from Flying Mom)’로 머큐리상 기내서비스 부문 최우수상(금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 해, 영국 항공운송정보 제공업체인 OAG가 수여하는 ‘세계 최우수 이코노 미클래스 운영항공사’상, 세계적인 여행전문지 비즈니스 트래블러의 ‘2007 리더스 초이스(Readers’ Choice Best in Business)’에서 ‘아시 아 최우수 항공사’로 선정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인정 받고 있다.

‘국제 항공화물 수송 세계 1위 항공사’ 위치 굳건히
현재 대한항공은 기종 현대화와 노선망 확장 등 과감한 투자와 혁신적인 경영으 로 B747 51대 등 모두 132대의 항공기로 전세계 37개국 114개 도시를 연결 하는 노선망을 갖춘 글로벌 항공사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올해 뮌 헨, 상파울루 등에 취항할 예정이며 유럽 취항 35년을 맞아 유럽 노선망 을 확충하고, 남미•남아프리카 등 미 취항 지역진출을 통해 세계 6대륙 글 로벌 노선망을 강화했다.

특히, 고유가와 같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과감한 투자 의 일환으로 차세대 항공기 A380 8대와 B787 10대를 주문한 것을 비롯, 보 잉사의 최신형 항공기 25대 등을 구매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 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A380과 B787항공기는 연료 절감 및 환경친화 적인 항공기로 대한항공이 추진 중인 명품 항공사 전략에 핵심적인 역할 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대한항공은 세계 최대 물류시장으로 부각되 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톈진을 거점으로 한 항공화물 합작사인 그랜드스타 를 본격 운항할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톈진빈해국제공항에 화물터미널 건 설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계약함에 따라 올해 8월부터 화물터미널 착공에 들어가 내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국 내 화물수송, 조 업 등 물류 수송사업을 위한 현지 거점을 확보해 국제 항공화물 수송 세 계 1위 항공사로서 위치를 굳건히 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항공업계에서도 대한항공은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00년 스카이 팀의 창설을 주도한 대한항공은 활발한 활동을 통해 글로벌 항공사로서 면 모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중국 남방항공의 스카이팀 정회원 가 입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으며, 스카이팀은 이로써 중국항공사를 회원사로 확보한 세계 최초의 국제동맹체가 됐으며, 11개의 정회원사와 3개의 준회 원사를 보유한 명실상부 세계 최고 항공 동맹체로 입지를 강화하게 됐다. 대한항공은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우리말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 고 우리 국민들이 한국어 서비스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세계 문화유산 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루브르 박물관 에 한국어안내서비스를 후원했다. 또한 2004년부터 몽골의 사막화를 방지 하기 위해 울란바타르 인근 바가노르구에 대한항공 숲을 조성하고 있을 뿐 아니라,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중국 쿠부치 사막에 대한항공 녹 색 생태원을 조성함으로써 한중 양국 간 우호 증진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 다.

인터뷰 / 대한항공 인재개발실
뛰어난 사람보다 적합한 사람 ‘Right Person’ 원해

대한항공은 사람을 중시하는 기업으로, 인적자원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기 업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기업은 곧 인간’이라는 인사 철학을 바탕으 로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을 기업에 꼭 필요한 핵심역량으로 생각하고 있 다. 선호하는 인재상은 첫째, 주어진 일에 대해 고정관념의 틀을 깨며 항 상 변화하고 발전을 꾀하는 인재다. 둘째,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어학실력, 열린 마음 및 넓고 깊은 문화적 지식과 이해를 지닌 세 계 시민이다. 셋째, 단정한 용모와 깔끔한 매너, 따뜻한 가슴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을 지닌 사람이다. 넷째, 작은 일이라 도 책임감을 가지고 완수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성실한 일 꾼이다. 채용시기는 매년 10월에서 11월이며, 채용규모는 100명에서 200 여 명이다. 주요 자격요건은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로, 토익 750점 이상 영 어성적을 요구하며, 상경/법정/어문/사회, 항공/산업공학/전기/전자/기계 등 필요에 따라 해당 전공분야는 조정될 수 있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집단토론면접 및 개별역량면접, 인성 및 직무능력검사, 영어면접, 임원면 접, 건강검진으로 이루어진다. 주요 평가요소는 조직적응, 진취성, 국제 적 감각, 창의력, 표현력, 적극성, 성실성 등이다.

대한항공은 얼마나 뛰어난 사람인가를 보기보다는 대한항공에 얼마나 적합 한 사람인가(Right Person)를 본다. 따라서 막연하게 자기의 적성, 능력 등과 상관없이 취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 회사나 지원한다는 자세는 철저히 배제돼야 한다. 또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 및 산업의 특성에 대 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을 충분히 살펴본 후 회사를 선택해야 하 며, 일단 선택한 기업에 대해서는 더 세밀히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입사라 는 목표를 달성해야 할 것이다. 대한항공 채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 페이지(http://recruit.koreanair.co.kr)를 방문하면 대졸공채를 포함한 객실, 운항, 기술 부문 등 대한항공 전 부문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8-5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