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 한국 성장 이끌어 온 역군, 이제는 디지털 1위 기업
상태바
삼성전자 - 한국 성장 이끌어 온 역군, 이제는 디지털 1위 기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0.0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6주년 특집: 2008 구직자 선호기업


삼성전자
한국 성장 이끌어 온 역군, 이제는 디지털 1위 기업


삼성전자는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공간적, 시 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경영혁신과 기술개발, 체계적인 인재 양성을 통 해 기술과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한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경영이념을 실현하고자 노 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1969년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됐다. 창업 이후 성장기 반을 구축한 70년대 말부터 불황 극복을 위한 기술 개발에 매진하며 본격 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80년대 중반부터 이미 우리나라 수출을 주도 하는 경제 성장의 역군 역할을 해왔다. 현재 삼성전자는 2010년 세계 전 자업계 톱 3 진입을 목표로, 디지털(Digital Convergence) 혁명을 주도하 는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영전략은 일류를 넘어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이라고 할 수 있다. D램, S램, 플래시 메모리 등 반도체 제품과 TFT-LCD, 휴대폰, 디지 털 미디어 제품 등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안정적이면서도 폭 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해가고 있다. 또한 고용량 메모리, 차세대 디스플레 이, 차세대 이동통신, 디지털TV, 차세대 프린터, 차세대 시스템LSI, 차세 대 매스 스토리지, 에어컨트롤 시스템의 8대 성장엔진과 홈 네트워크 등 의 씨앗산업을 선정하여 각 사업군별 특성에 따른 경영자원의 선택과 집중 을 통해 초일류 기업을 향한 중장기 성장을 주도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 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철학 아래, People(인재제일), Excellence(최 고지향), Change(변화선도), Integrity(정도경영), Co-prosperity(상생경 영)를 핵심가치로 두고 있다. 세계 일류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 고객과 함께 성장해가는 회사, 그리고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넘치는 인재가 이끌어가는 회사, 이것이 바로 디지털 시대의 삼성전자의 모습이다. 삼성 전자는 21세기 디지털 세상의 중심에서 인류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는 행복 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 경영 실현
삼성전자는 2008 년 메모리, LCD, 휴대폰, TV 등 전략사업과 프린터, 시스템LSI 등 성장사 업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고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 등 급성장하는 신흥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화된 제품과 지역특색에 맞는 마케팅과 판매를 강화하며, 어떤 경영환경에도 흔 들리지 않는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 경영을 실현하고자 한다. 또한, 도전 정신과 창조정신을 바탕으로 창립 40주년이 되는 내년에는 양과 질에서 세 계 전자산업의 리더이자, 모든 이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받는 초일류 기 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삼성전자가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강조하는 것 은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뛰어난 인재를 확보 하고 양성하는 데 최고 경영층이 직접 나서고 있다. 미래를 주도할 성 장 엔진인 신수종 사업을 발굴하고 세계 초일류의 제품과 서비스 경쟁력 을 확보하기 위한 최우선 해결책이자 가장 확실한 투자가 인재 확보와 양 성이라는 확신 아래 인사제도와 시스템, 기업문화도 초일류 기업에 맞게 끔 글로벌 스탠더드로 혁신해 나가고 있다.

또한 회사의 경영철학과 정책, 전략 등 가치를 공유하는 Corporate Value 공유교육과 함께, 미래 경영자와 전문가로 성장할 사람을 미리 선별하여 교육하는 차세대 경영자•리더 육성, 해외 주재원과 지역전문가 등 글로벌 인재 양성, 그리고 구매•제조•마케팅 등 직능 전문화를 통한 직능 전문가 양성 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정책을 펼쳐가고 있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인재양성에 과감히 투자,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에서 한 발 앞선 초일류 기 업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채용정 보 / 삼성전자
창조적 인재, 도전적 인재, 전문 인재, 글로 벌 인재

삼성전자는 매년 3월과 9월에 캠퍼스 리크루팅을 진행하고 상•하반기에 공 개채용으로 3급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직무적 성검사(SSAT)→면접(임원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집단토론면접)의 순이 다. SSAT에 한자능력 가점(최대 20점)을, 면접에 공학인증교육이수 가점 (취득점수의 10%)을 부여하고 있다.

임원면접은 임원 면접위원 4명과 수험생 1명이 약 20분 정도 질의응답을 한다. 기본품성 및 조직적응력, 도전성 등을 개별질문을 통해 중점 평가한 다. △사람을 만나거나 친구를 사귈 때 주로 그 사람의 어떤 면을 가장 중시하는가 △디지털 시대에 기업과 개인에게 요구되는 것이 무엇이라 생 각하는가? 또, 본인은 그러한 요구에 대비하여 무엇을 준비하고 있으며 어 느 수준에 와 있는가 같은 질문이 나올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제 공된 3~4가지 전공주제 중 본인이 택일하여 1시간 정도 준비한 후 발표하 는 방식이다. 발표 후 질의응답을 통해 직군별 기본실무능력 및 활용가능 성을 중점 평가한다. 집단토론 면접은 해당직군의 실무간부급 면접위원 4 명이 수험생 6~8명을 평가한다.

선택형/찬반형의 주제(전공관련)로 특별한 리더 없이 진행되며, 면접위원 은 토론과정을 관찰하면서 개인의 특출성, 집단목적 달성의 촉진, 사교 성, 협조성 등과 같은 요인으로 지원자 각각을 평가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8-5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