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 세계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실천하는 5성 항공사
상태바
아시아나항공 - 세계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실천하는 5성 항공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0.0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6주년 특집: 2008 구직자 선호기업


아시아나항공
세계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실천하는 5성 항공사


2003년, 아시아나항공은 세계적인 항공 동맹 체 스타 얼라이언스에 가입했다. 1997년 시작된 스타 얼라이언스는 고객 들에게 전 세계를 커버하는 네트워크와 편안한 여행을 제공하고자 최초 로 설립된 항공 동맹체이다. 이로써 아시아나의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 스 승객과 다이아몬드 및 플래티넘 회원은 전세계 790개의 공항 라운지 를 이용할 수 있다.

색동 고운 날개만큼이나 아름다운 미소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기업,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최신 설비와 새 비행기로 안전 최우 선을 추구하며 고객의 눈높이에서 출발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실천하는 기 업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사의 품질은 안전과 서비스에 있다는 최고 경영자의 방침에 따라 고객에게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항공사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는 투철한 안전의식을 가지고 있다. 고객의 니즈가 다 양해지고 항공사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항공사의 입장에서만 경영을 하는 것은 통용될 수가 없으며, 아무리 서비스의 품질이 뛰어나다 해도 고 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항공사는 생존할 수 없다고 믿는다. 따라서 아시 아나항공의 시장은 세계의 모든 고객이며, 고객의 만족을 통하여 고도성장 과 고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객만족 경영은 세계 최고 항 공사를 목표로 하고 있는 아시아나의 구체적인 경영실천 전략이며 이념이 다.

2003년, 아시아나항공은 세계적인 항공 동맹체 스타 얼라이언스에 가입했 다. 1997년 시작된 스타 얼라이언스는 고객들에게 전 세계를 커버하는 네 트워크와 편안한 여행을 제공하고자 최초로 설립된 항공 동맹체이다. 이로 써 아시아나의 퍼스트 및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과 다이아몬드 및 플래티 넘 회원은 전세계 790개의 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다. 또 아시아나 클 럽 회원들은 스타 얼라이언스 모든 회원사의 항공사마일리지를 생성, 소멸 할 수 있다. 아시아나의 프리미엄 고객은 자동으로 스타 골드 또는 실버 회원이 되어 추가 수하물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19개 회원사 를 이용할 때에도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밖에도 최상의 서비스는 아시아나항공의 자랑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 난 2006년 9월부터 인천-LA 노선 퍼스트 클래스에서 세계 최초로 기내 셰 프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기내에 조리사가 직접 기내에 탑승하여 조리 한 신선한 기내식을 공급하는 서비스이다. 이 외에도 한국의 전통음식을 기내식에 도입해 쌈밥의 경우 ‘2006년 머큐리 상’을 수상했고, 2004년 6 월부터는 ‘대장금 기내식’이라는 이름의 궁중7첩반상을 퍼스트 클래스에 서 선보여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한층 업그레이드 된 기내서비스를 통해 항공한류를 세계에 알리는 데에 앞장설 계획이다. 최근의 트렌드에 맞추어 고품질의 와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2004년부터 아 시아나항공은 소믈리에 세계 챔피언들을 초청, 블라인드 테스팅을 통해 각 각의 클래스와 기내식에 맞는 와인을 선정하고 있다. 2월에는 미국의 비즈 니스 트래블러 지의 퍼스트 클래스 스파클링 와인부문에서 ‘2006 천상의 와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11년째 국가고객만족도 1위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사회 공헌에도 힘 쓰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농촌지역에 있는 마을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 며 일손을 돕고 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이 1사1촌 활동은 아시아나가 취항하는 외국에까지 확대되어, LA에서는 노숙자들에 게 식사를 제공하고 있고, 중국 하얼빈에서는 노인분들을 방문하고 있다. 올해 아시아나항공은 한국생산성본부로부터 2008년 1/4분기 국가고객만족 도 조사 1위 기관 인증서를 받았다. 이번에 국내항공부문 1위로 선정됨으 로써 1998년에 처음 NCSI 조사가 시작된 이래 11년째 이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윤영두 부사장은 아시아나의 서비스가 세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것은 기 내업그레이드 등 서비스의 하드웨어 측면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기내 매 직서비스 및 차밍서비스 등 창의적인 서비스 콘텐츠 개발, 그리고 자체적 인 서비스 평가와 그 분석결과를 피드백하는 고객만족시스템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이와 같이 아시아나항공은 앞으로도 더욱 즐겁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 365일 변화하는 기업이 될 것이 다.

채용정보 / 아시아나항공
서비스 마인 드와 외국어 능력 필요해

아시아나항공은 2008년도 1/4분기에 일반/영업/공항 서비스직 70여 명, 캐 빈승무원 60여명 등을 포함해 총 240여 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하반기 에는 10월 초에 약 12개 대학의 캠퍼스 리크루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시 아나항공의 인재상은 부지런한 아시아나인, 연구하고 공부하는 아시아나 인, 적극적인 아시아나인, 서비스정신이 투철한 아시아나인이며 이에 맞춤 한 인재를 뽑고자 한다. 아시아나항공의 채용절차는 일반적으로 서류심 사, 1차 집단토론과 역량 면접, 인적성검사, 2차 임원진 인성 면접, 영어 구술면접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그렇지만 직종별로 채용과정이 다를 수 있 으며 일부 직종은 수영을 포함한 체력테스트와 실기전형 등 다양한 형태 로 이루어지고 있다.

서비스 마인드를 중시하기 때문에 인상이 무뚝뚝해 보이거나 엉덩이가 무 거운 스타일은 선호하지 않는다. 또 영어는 물론이고 중국어, 일본어 등 을 자주 사용하는 만큼 외국어 능력도 비중 있게 본다. 모든 채용의 면접 에 사장님이 직접 참여할 정도로 사내외적으로 중요한 행사로서 면접을 진 행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에 지원한 지원자에게 채용과정이 인생의 중요 한 순간이듯 또한 아시아나항공 미래의 잠재고객이 될 수 있기에 당사는 신중히 심혈을 기울여 면접에 임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8-5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