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 "우리나라 1등은행 우리은행"
상태바
우리은행 - "우리나라 1등은행 우리은행"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0.0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6주년 특집: 2008 구직자 선호기업


우리은행 “우리나라 1등은행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2002년 한국금융의 새 지평을 여 는 선도자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 행명과 CI를 변경했다. 1999년에 79 조원이었던 총자산이 2007년에는 219조원으로 늘어났으며, 주가는 2002 년 4,250원에서 2007년 말 1만8,850원으로 올랐다. 이와 같이 지속적 성 장을 통한 외형 확대와 기업가치의 획기적 상승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 을 정도로 우리은행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1899년 우리나라 최초의 민족자본으로 설립됐다. 고종황제의 황실자금(내탕금)

을 기초로 금융선각자들이 설립한 대한천 일은행이 현재 우리은행의 모태이다.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중추적 인 역할을 수행했던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의 합병을 통해 한빛은행으로 재 탄생했으며, 2002년에는 한국금융의 새 지평을 여는 선도자가 되겠다는 의 지를 담아 우리은행으로 행명과 CI를 변경해 지금에 이르렀다. 1999년에 79조원이었던 총자산이 2007년에는 219조원으로 늘어났으며, 주가는 2002 년 4,250원에서 2007년 말 1만8,850원으로 올랐다. 이와 같이 지속적 성장 을 통한 외형 확대와 기업가치의 획기적 상승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 도로 우리은행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리테일(Retail)에서 IB까지 전 분야에 강점을 지닌 은행이다. 1,500만 명의 고객을 기반으로 리테일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한편 시중은 행으로는 최초로 중소기업 대출 50조원을 돌파한 중소기업 지원 우수은행 이다. 42개 기업집단 중 15개 계열기업의 주채권은행으로서 국내 기업금융 의 최강자이기도 하다. 또한 시장을 선도하는 탁월한 전략을 지니고 있 다. 프런티어 정신으로 선제적 해외시장을 개척해 국내 은행 중 가장 큰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 우리은행의 우리V카드는 최단기간 에 가입고객 200만 명을 넘어서는 저력을 발휘하며 선도 은행의 일면을 보 여주었다.

우리은행의 핵심가치는 고객과 도전, 정직, 인재이다. 보수적인 금융권 문 화와는 달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해 외부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면서 시장을 선점하는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정을 바탕으로 직원들이 하나가 되는 가족과 같은 기업문화가 특징이다. 최근에는 ‘우리나라 1등 은행’을 비전으로 삼고, ‘Woori Way’라는 가치체계를 통해 아시아 리딩 뱅크로 도약하고자 하고 있다. 2010년까지는 압축성장을 통한 우리나라 1 등은행으로 도약, 2015년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범아시아 리딩뱅크 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07년부터 조직혁신 일환으로 “FORCE-UP 혁신”을 추진해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FORCE-UP 혁신은 Speed, Spirit, Service, Share 4대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은행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혁신 운동이다.

빠르고, 크고, 강한 은행이 될 것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금융 권은 치열한 경쟁과 불확실한 외부 경제환경이라는 이중고 속에 있다. 이 에 대해 우리은행은 2008년 ‘빠르고 크고 강한 은행’이라는 CEO의 경영 철학을 중심으로 △질을 바탕으로 하는 지속성장 △수익기반 확대 △고객 지향적 영업 확산 △리스크관리 강화 등을 주요 추진 전략으로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시장의 히트상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우리V카드 를 기반으로, 리테일 영업을 더욱 강화하고자 카드부문에 집중할 계획이 다. 비이자 수익의 확충과 글로벌 플레이어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수익 기반인 IB(Investment banking), 파생상품 및 트레이딩 분야를 강화시키 고, 해외영업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 국내 1등 은행을 넘어, 아시아 선도 은행, 글로벌 은행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금융 서비 스 은행을 향해 우리은행은 쉬지 않고 정진하고 있다.

인터뷰 / 이재일 우리은행 HR운용부장
고객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인재 선호

우리은행은 4월중에 진 행된 상반기 공채와 9월에 진행될 예정인 하반기 공채를 통해 올해 총 400 여 명을 채용할 계획을 수립했다. 신입사원의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 1차 면접 및 인적성 검사 → 2차면접 → 3차면접 → 최종합격자 발표의 순이 다. 이재일 부장은 우리은행의 인재상에 맞는 사람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토종자본으로 미래 금융시장을 이끌어 갈 열정과 도전정신 을 보유한 인재, 시장변화를 주도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적극적이고 창 의성을 겸비한 인재, 글로벌 경쟁시대에 부합하는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인재, 고객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서류심사 시 금융관련 자격증 및 한자, 한국어, 한국사 관련 자격증 소지 자는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면접은 총 3차로 이루어져 있다. “1차 실 무자 면접에서는 기본인성과 금융인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평가합니다. 2 차 부장급 면접은 심층 다면평가를 하는 역량면접으로, 3분 스피치, 집단 토론, 프레젠테이션 등을 하고요. 3차 임원면접은 다시 기본성품을 평가하 는 단계입니다.” 이재일 부장은 면접이 긴장되더라도, 지원자 간의 실력 에는 큰 차이가 없음을 명심하고 자신감을 가지라고 조언했다. 면접 전 미 리 정보를 모아 숙지해 두고 너무 튀는 것은 위험하지만 밝은 이미지를 줄 수 있도록 복장에 유의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대기실에서도 동 료지원자들과 서로 협조하며 좋은 면접분위기를 유지하세요. 면접은 면접 장소에 도착해서 집에 돌아갈 때까지 계속되니까요.” 마지막으로 자신을 차별화시키고 남들과 다른 인재임을 부각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회사에 맞는 인재가 되도록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 다. [월간 리크루트 2008-5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