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자동차를 통한 인류의 행복 꿈꾸는 기업 될 것” |
현대자동차는 그동안 추진해 온 양적 팽창을 넘
어서 ‘고객최우선경영’과 ‘글로벌경영 지속추진’, ‘미래대비 능력 확
보’에 주력하여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질 것이
다.
1960년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진행되면서 각종 기간산업이 활성화됐는데, 도로망의 확충과 물동량의 증가는 바로 자동차산업의 발전 을 수반했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1967년 현대자동차주식회사가 설립되 고 그 이듬해 코티나를 양산하면서 이 땅에 새로운 자동차 역사를 쓰기 시 작했다. 1974년대 말, 모든 생산설비 구축을 마무리하게 되고 울산공장 이 탄생했으며, 1976년에는 한국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를 개발해 국내와 해외에 판매하기 시작했다. 1980년을 전후해 국내정치의 혼돈과 이미 1970 년대부터 지속된 원유파동의 여파가 일시적인 정체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했지만, 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생산성 향상과 수출다변화 정책 을 지속하는 한편 승용차 30만 대 공장 건설이라는 과감한 정책을 펼치게 됐다.
1985년부터 새로운 30만 대 규모의 공장에서 생산한 엑셀은 한국 소형차 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세계 각국 규제와 승인을 무난히 통과한 엑셀은 1986년 마침내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 미국에 첫 수출됐고 미국 상 륙 첫해에 수입차 최다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더불어 현대자동차는 생산 능력 확충의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독자 기술개발에도 한층 박차를 가 했다. 1988년에는 고품격 중형세단 쏘나타가 탄생하여 줄곧 베스트셀러 카 의 자리를 지켰고, 올림픽을 통해 다시 한 번 현대차를 세계인의 차로 인 식시키게 됐다. 1990년대는 미래 지향적인 첨단기술의 개발이 절정을 이 룬 시기였다. 세계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도 놀랄 만한 신기술 개발과 더 불어 환경친화적 기업으로서의 소명도 잊지 않았다. 1990년대 중반, 선진 국의 개방압력과 국내 신규 자동차업계의 출범, 모든 경제 분야에 걸친 불 황의 여파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터키•인도 공장을 준공하는 등 더 넓은 세계로 눈을 돌렸다.
현대자동차는 국내외 고객에 대한 정성, 환경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 응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도전, 그리고 종업원 복지와 지역사회 활동 등 을 통한 신뢰를 바탕으로 1990년대 중반 이후의 불황을 이겨내고 세계로 나가기 시작했다.
안으로는 경영 내실을, 밖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것
새천년을 맞아 울산•아산•전주 등 국내 생산기지를 중심으로 중국•인도•
터키 공장과 전 세계 자동차메이커들의 치열한 격전지인 세계 최대의 시
장, 미국 앨라배마 공장 등 잇따라 해외공장과 주요 연구시설을 확충함으
로써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003년
연간 수출 100만 대 돌파에 이어 2004년에도 세계 최단기간 수출 누계
1,000만 대를 돌파하여 명실상부 자타가 공인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
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미국 시장에서 2년
연속 J.D파워소비자 만족도 1위(2002년 단독, 2003년 공동)에 이어 2004년
에 신차품질의 세계적 척도로 불리는 신차 품질평가(IQS)에서도 1위를 차
지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현대자동차는 중장기 비전인 ‘고객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Humanity)’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 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으며, 해외 유수의 평가기관과 언론매체의 호평과 함께 3년 연속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며 글로벌 자동 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은 선진업체의 견 제와 후발업체의 추격으로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이에 안으로는 경영의 내실을 기하고 밖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수익성이 뛰어난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 동안 추진해 온 양적 팽창을 넘어서 ‘고객최우선경영’과 ‘글로벌경영 지속추진’, ‘미 래대비 능력 확보’에 주력하여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질 것이다.
더불어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경영을 강화하고, ‘함께 움직이는 세상’ 을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여 성숙한 기업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한편, 지구촌 인류 행복의 근원인 환경을 위한 기술을 개발, 보급 하여 지속가능한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또한 합 리적이고 생산적인 노사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글로벌 경 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주력할 것이다.
채용
정보 / 현대자동차
여러 분야의 미래 전략산업 전문가 필
요
현대자동차는 21세기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사람’이라는 철학 아래 도 전과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현해 회사와 함께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커나갈 인재를 찾고 있다. 흔히 자동차는 2만 개의 부품 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때만 제대로 동작한다고 한다. 현대자동차에 근무하 는 직원들을 살펴보면 ‘자동차’와 비슷한 속성을 발견할 수 있다. 어려 운 환경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주변인들과 협력하며, 목표를 성취해내 는 저력이 있다.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 업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비즈니스인 만큼 여러 분야의 미래 전략 산업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현대자동차는 연구개발(R&D) 부문에 우수인 력을 지속적으로 보강하고 마케팅과 영업 등 전 분야에 걸쳐 신입과 경력 사원을 지속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대졸 신입사원의 경우 상•하반기 연 2회 모집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950여 명(기아차 포함)을 채용했고, 올 해도 전년수준의 계획을 갖고 있다. 전형절차는 1차 서류전형, 2차 인적성 검사, 3차 면접전형, 4차 신체검사로 진행된다. 면접전형은 임원면접, 실 무팀장면접, 원어민 영어회화 테스트로 진행될 예정이다.
서류•면접전형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은 문제를 정확히 분석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적극적인 태도, 미래를 준비하며 변화를 시도하려는 의지, 상대 방을 포용하는 논리력과 설득력, 지구촌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문 화적 다양성을 관리할 수 있는 국제화 능력이다. 또한 자격증이나 공모전 수상 경험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가산점은 없으나 긍정적 판단요소는 될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8-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