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 "Global Leader"로 도약하기 위한 거침없는 질주
상태바
GS건설 - "Global Leader"로 도약하기 위한 거침없는 질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GS건설 –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 _ GS건설


‘Global Leader’로 도약 위한 거침없는 질주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식회사’(현GS건설주식회사)를 설립했을 당시의 설립자본금은 1억원이었다. 그로부터 39년이 지난 현재 GS건설의 총자본금 은 2,550억원으로, 양과 질 두 측면에서 모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 다. 작년도 GS건설의 경영실적은 수주 10조6,000억, 매출 6조원을 돌파하 여 수주 10조 클럽에 발을 들여놓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올 해 상반기 경영실적은 수주 7조5,000억, 매출 3조, 영업이익 2,400억으 로, 상반기 사상 최대의 수주, 매출, 영업이익 및 세전이익을 달성하는 쾌 거를 일궈냈다. 이는 해외플랜트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강세와 내수시장 이 침체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연이은 대규모 재건축•재개발 수주를 달성해 상반기 사상 최고치 수주실적을 경신한 데 힘입은 것으로 해석된다.

제2의 도약 견인하게 될 ‘Vision 2015’ 선포
GS건 설은 2003년 국내 업계 1위를 목표로 하는 ‘Vision 2010’을 선포한 바 있다. ‘Vision 2010’을 통해 제시한 목표들은 당시만 해도 국내 4위 수 준에 머물러 있던 GS건설 입장에서 그 누구도 낙관할 수 없는 무리한 계획 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지속적인 도전과 실천을 통해 2005년 국내 업계 1 위를 달성, 당초 계획했던 비전을 조기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러 한 성과를 이루기 위한 세부 노력으로, TPMS(Total Project Management System, 종합건설관리시스템)을 건설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실시간 현장경 영과 비용혁신(Cost Innovation)의 근간을 마련했다. 또한 베트남 투자사 업 및 BT사업의 투자승인을 획득하고 NGE국가 중심으로 사업거점을 확대하 는 등 글로벌 리더로 웅비하기 위한 내적 기반을 더욱 강화하여, 향후 지 속적 가치성장의 기틀을 더욱 확고히 했다. GS건설은 국내 1위 달성의 밑 거름이 된 ‘Vision 2010’의 성공체험을 바탕으로 2008년 1월 제2의 도약 을 견인하게 될 ‘Vision 2015’를 선포했다. ‘창조적 열정으로 세상의 가치를 건설하여 신뢰받는 Best Partner & First Company’를 새로운 비전 으로 삼았으며, ‘Vision2015’와 정합성을 유지하고 Global Top Tier를 향한 구성원의 실천적 노력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 나가기 위해 2008년 의 경영방침을 글로벌 성장의 원년으로 정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중점 추진과제로 ▲ 발전/환경 사업의 조기정착 ▲ 글로벌사업 수행체제 전환 ▲ Position Profile을 통한 경력개발 체계 구축을 선정했다.

인터뷰 / 박 준 GS건설 HR운영팀 사원

구체적인 지원동기, 명확한 포부 제시해야
2008년 상반기에 대졸 및 전역예정장교 신 입사원을 약 60명 채용했고, 하반기 채용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하계 인턴을 통과한 인원을 포함하여 대졸신입사원 100명 이상을 채용할 예정이 다. “최근 잇따른 해외 대형 프로젝트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는 플랜트사 업과 신성장동력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환경, 발전 사업을 중심으로 인 력 충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채용은 온라인 (http://recruit.gsconst.co.kr)으로 접수가 이루어지며, 서류전형 시 전 공 부합도, 외국어능력, 자격증, 자기소개서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하게 된다. 서류 합격자에 한하여 인•적성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1차 실무면 접은 직무지식 프레젠테이션 면접입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개인당 약 5분 간의 발표 후 발표 내용에 대한 팀장급 실무진들의 질문이 이어지 죠. 1차 면접 과정에서는 TOEIC Speaking 테스트도 실시되며, 프레젠테이 션 면접 결과와 합산되어 2차 면접 대상자가 결정됩니다. 2차 임원면접은 사업본부장급 임원이 배석하는 집단면접으로서 지원자의 기본 인성 및 소 양, 회사에 대한 관심도, 당사 인재상과의 부합성을 평가하고 있죠.” GS 건설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덕목은 ‘Creative Entrepreneurship’으로 압 축되며 이는 크게 기업가적 마인드와 윤리의식으로 구성된다. “기업가 적 마인드를 갖춘 인재란 도전정신, 열정, 창의성과 책임감을 갖고 혁신적 인 사고와 강한 승부 근성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인재를 의미 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기업가적 마인드가 올바르게 발휘되기 위해서 정 직, 공정, 성실의 윤리 의식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특 히 GS건설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GS건설에 대 한 관심과 입사 의지가 중요하다. 건설업을 선택한 이유와 그 중에서도 왜 GS건설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지원동기와 명확한 포부를 제시 할 수 있는 지원자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어떤 회사든지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이 지원자의 회사에 대한 관심과 비전입니다. ‘내가 왜 이 회 사에 입사해야 하는가’, ‘이 회사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룰 것인가’를 스스로 명확히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지원서에서뿐만 아니라 면접 시 훨 씬 효과적으로 자신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목표를 정립하게 되 면 회사 생활의 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본인의 미래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