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 한국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로
상태바
대우건설 -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 한국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대우건설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 한국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로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로 건설업계 정상을 지키고 있는 대우건설은 1973년 11월 창립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 30여 년이라는 비교 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 정상의 건설업체로 성장, 국가경제발전 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대우건설은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건설시 장 개방 및 다양한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1983년 설립된 업계 최고 의 건설기술연구소를 통해 160여 건의 신공법 및 신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DWS 공법과 원전건설기술을 해외에 수출하 여 우리나라 건설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외에 도 대우건설은 건축, 토목, 플랜트 등 건설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프로젝 트 시공 경험과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업계 1위의 턴키 수주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획제안형, 투자개발형 사업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 민간부 문에서도 친환경 아파트 푸르지오를 앞세워 7년 연속 주택공급실적 업계 1 위를 달성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최고급 주상복합 트럼프월드와 투자형 부동산의 대표상품 디오빌 등 새로운 주거상품들을 개발해 시장의 폭발적 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등 침체되었던 부동산시장을 일거에 되살리기도 했 다. 해외부문에서는 탁월한 사업개발능력으로 리비아, 나이지리아, 팔라 우 등 국내업체들이 주목하지 않았던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 세 계 석유•가스 플랜트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굳히고 있다.

‘대우건설의 인재를 사고 싶다
’ 어려운 건설시장 환경에서 도 대우건설이 뛰어난 경영실적으로 꿋꿋하게 건설업계 1위의 자리를 지 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대우건설의 인재육성 노력 덕분이다. 2006 년 대우건설을 인수하기 전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박삼구 회장은 “대우건설 의 인재를 사고 싶다”며 대우건설의 우수한 인적 자원을 높게 평가했다. 건설업계 인사담당자나 헤드헌터들에게 대우건설 출신 임직원은 스카우트 1순위다. 많은 건설업체의 임원, 팀장급에 대우건설 출신들이 두루 포진되 어 있어 대우건설을 건설업계 사관학교라 부르기도 한다. 실제로 대우건 설은 많은 고급인력 보유, 경영학 석사(MBA), 석•박사, 기술사, 건축사 출 신이 600여 명으로 전체 직원의 20%에 해당한다. 인재양성을 위해 대우건 설만의 독특한 교육시스템으로 획일적 집체교육에서 벗어나 OJT 등 업무 별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여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하고, 전사적 차원 의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개인역량을 극대화하고 있 다. 무엇보다 유연한 조직문화를 통해 대우건설은 사원, 대리급에게 1,000억 원 프로젝트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주요 의사결정과정 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참신한 아이디어와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고 있다. 또 전 임직원들이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는 건설업무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우수한 인재들과 결합해 최 고의 시너지효과를 발휘, 비용절감은 물론 수익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 다. 2006년 60년 전통의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일원이 된 대우건설은 대한 민국 대표건설기업으로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아름다 운 기업, 세계 10대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2007년 9월 초 ‘아 름다운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E&C리더’라는 대우건설의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국내 최고 건설사의 위상에 만족하지 않고, 급변하는 기업환경 과 무한경쟁시대의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여,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 로 거듭나기 위한 날갯짓을 시작했다.

인터뷰 / 신상덕 대우건설 HR담당 상무
대우건설이 여러분을 찾아 갈 것

대우건설의 2008년 상반기 최대이슈는 해외사업 확대에 따른 우수인력 확 보 및 육성이다. 이를 위해 상반기에 그룹 신입공채를 통하여 약 200여 명 의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을 선발했다. 현재 신입사원들은 그룹입문 교육 을 거쳐 건설입문교육 중이며, 인턴사원들은 현장에서 실습 중이다. “인 턴제도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대우건설의 채용 시스템으로 우수한 인력을 선 확보한 상태이며, 하반기에는 별도의 채용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 다.” 신입사원 채용 프로세스는 3단계로 서류전형, 1차 및 2차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채용절차 전반에 걸쳐 그룹 인재상과 대우건설의 핵심가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우건설의 핵심가치는 도전 과 열정, 자율과 책임입니다. 모든 일에 신념과 열정으로 도전하며, 스스 로의 소신에 따라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인재를 말하죠. 무엇보다 본인 의 가치와 행동성향이 대우건설의 핵심가치와 일치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죠.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외사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과 건설업 에 필요한 전공지식의 현업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철저하게 준비하십시오. 여러분들은 선택받기 위해 준 비 중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역량과 매력을 자신 있게 표 출하시기 바랍니다. 단, 본인의 목표에 필요한 역량 수준과 현재의 차 (gap)를 냉정하게 판단하고, 치밀하고 꾸준하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 러분들은 곧 선택할 수 있는 자리에 올라서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인재가 되었을 때 대우건설이 여러분들을 찾아갈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