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ver Story
대우건설 -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 한국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로
한경리크루트  |  webmaster@hkrecruit.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309호] 승인 2009.03.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대우건설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 한국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로


시공능력평가 3년 연속 1위로 건설업계 정상을 지키고 있는 대우건설은 1973년 11월 창립 이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해, 30여 년이라는 비교 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국내 정상의 건설업체로 성장, 국가경제발전 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대우건설은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건설시 장 개방 및 다양한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1983년 설립된 업계 최고 의 건설기술연구소를 통해 160여 건의 신공법 및 신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DWS 공법과 원전건설기술을 해외에 수출하 여 우리나라 건설기술의 우수성을 알리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외에 도 대우건설은 건축, 토목, 플랜트 등 건설 전 분야에 걸친 다양한 프로젝 트 시공 경험과 설계능력을 바탕으로 업계 1위의 턴키 수주고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획제안형, 투자개발형 사업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다. 민간부 문에서도 친환경 아파트 푸르지오를 앞세워 7년 연속 주택공급실적 업계 1 위를 달성했으며, 우리나라 최초의 최고급 주상복합 트럼프월드와 투자형 부동산의 대표상품 디오빌 등 새로운 주거상품들을 개발해 시장의 폭발적 인 반응을 이끌어내는 등 침체되었던 부동산시장을 일거에 되살리기도 했 다. 해외부문에서는 탁월한 사업개발능력으로 리비아, 나이지리아, 팔라 우 등 국내업체들이 주목하지 않았던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 세 계 석유•가스 플랜트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굳히고 있다.

‘대우건설의 인재를 사고 싶다
’ 어려운 건설시장 환경에서 도 대우건설이 뛰어난 경영실적으로 꿋꿋하게 건설업계 1위의 자리를 지 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대우건설의 인재육성 노력 덕분이다. 2006 년 대우건설을 인수하기 전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박삼구 회장은 “대우건설 의 인재를 사고 싶다”며 대우건설의 우수한 인적 자원을 높게 평가했다. 건설업계 인사담당자나 헤드헌터들에게 대우건설 출신 임직원은 스카우트 1순위다. 많은 건설업체의 임원, 팀장급에 대우건설 출신들이 두루 포진되 어 있어 대우건설을 건설업계 사관학교라 부르기도 한다. 실제로 대우건 설은 많은 고급인력 보유, 경영학 석사(MBA), 석•박사, 기술사, 건축사 출 신이 600여 명으로 전체 직원의 20%에 해당한다. 인재양성을 위해 대우건 설만의 독특한 교육시스템으로 획일적 집체교육에서 벗어나 OJT 등 업무 별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여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하고, 전사적 차원 의 CDP(Career Development Program)를 통해 개인역량을 극대화하고 있 다. 무엇보다 유연한 조직문화를 통해 대우건설은 사원, 대리급에게 1,000억 원 프로젝트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주요 의사결정과정 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참신한 아이디어와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는 토양을 마련하고 있다. 또 전 임직원들이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는 건설업무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우수한 인재들과 결합해 최 고의 시너지효과를 발휘, 비용절감은 물론 수익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 다. 2006년 60년 전통의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일원이 된 대우건설은 대한 민국 대표건설기업으로서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아름다 운 기업, 세계 10대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2007년 9월 초 ‘아 름다운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E&C리더’라는 대우건설의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국내 최고 건설사의 위상에 만족하지 않고, 급변하는 기업환경 과 무한경쟁시대의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여,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건설사 로 거듭나기 위한 날갯짓을 시작했다.

인터뷰 / 신상덕 대우건설 HR담당 상무
대우건설이 여러분을 찾아 갈 것

대우건설의 2008년 상반기 최대이슈는 해외사업 확대에 따른 우수인력 확 보 및 육성이다. 이를 위해 상반기에 그룹 신입공채를 통하여 약 200여 명 의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을 선발했다. 현재 신입사원들은 그룹입문 교육 을 거쳐 건설입문교육 중이며, 인턴사원들은 현장에서 실습 중이다. “인 턴제도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대우건설의 채용 시스템으로 우수한 인력을 선 확보한 상태이며, 하반기에는 별도의 채용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 다.” 신입사원 채용 프로세스는 3단계로 서류전형, 1차 및 2차 면접으로 이루어진다. 채용절차 전반에 걸쳐 그룹 인재상과 대우건설의 핵심가치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우건설의 핵심가치는 도전 과 열정, 자율과 책임입니다. 모든 일에 신념과 열정으로 도전하며, 스스 로의 소신에 따라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인재를 말하죠. 무엇보다 본인 의 가치와 행동성향이 대우건설의 핵심가치와 일치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죠.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해외사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과 건설업 에 필요한 전공지식의 현업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철저하게 준비하십시오. 여러분들은 선택받기 위해 준 비 중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역량과 매력을 자신 있게 표 출하시기 바랍니다. 단, 본인의 목표에 필요한 역량 수준과 현재의 차 (gap)를 냉정하게 판단하고, 치밀하고 꾸준하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여 러분들은 곧 선택할 수 있는 자리에 올라서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인재가 되었을 때 대우건설이 여러분들을 찾아갈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한경리크루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회사소개대학사업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740 서울특별시 통일로 107-39 사조빌딩 별관 325호   |  대표전화 : 02)312-17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오세은
Copyright © 2007-2019 한경리크루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