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클리닉 - 강영욱 애니전트(주) 차장
상태바
자기소개서 클리닉 - 강영욱 애니전트(주) 차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자기소개서 클리닉 – 강영욱 애 니전트㈜ 차장


자기소개서 클리닉 전문가 기고/ 강영욱 애니전트㈜차장


서류전형 중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이다. 하 지만 이력서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구직자들은 상당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 기업의 채용에서 점점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늘어가는 추세이나, 한정된 지면에 자신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자신이 적합한 인재 임을 글로써 표현하는 것이 생각만큼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우선 자기소 개서는 자신이 가진 능력과 가치를 최대한 부각시켜 자신이 적합한 인재임 을 광고해야 한다. 또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나는 문장력과 표현력, 논리성 등을 통해 기업은 개인의 성격이나 잠재능력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모 든 문장 하나하나에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와 함께 취업하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이자 채용을 결 정하는 데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샘플 자기소개서를 전반 적으로 살펴보면 대학생활 동안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했고, 나름대로 열 정적으로 생활하고자 했다는 것이 어느 정도 느껴진다. 하지만 문제점은 지원 분야와 관련되어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는 무엇인지, 그 희망 업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어떤 경험, 능력이 있는지, 관심 있는 세부분야 는 무엇인지 드러나 있지 않다. 최근 기업에서는 전문가형 인재, 뚜렷한 목표가 있는 인재를 더 선호하고 있으나, 이에 맞춰 볼 때 직무경험, 전공 과의 관련성 등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문제다. 또한 지원동기에 있어 서도 왜 그 기업에 지원을 했는지, 입사하고 싶은지 그 동기가 분명하지 않다. 즉,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과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수집과 사 전 검토가 미흡하여 입사하고자 하는 열정이 드러나지 않는다.

자신의 강점은 최대한 부각시켜
성장과정 및 장단점 부분은 경 험이나 에피소드 등을 통해 본인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본인의 의지와 열 성을 보다 쉽게 표현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못한 것이 아쉬우며, 특히 ‘군대를 다녀온 후에 완전히 변했다’라고만 하면 다소 오해의 소지도 있 다. 그러므로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장점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 는 표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삭제하는 것이 좋다. 동아리활 동 및 연수경험 부분에 있어서는 해외연수경험, 자격증, 아르바이트, 수상 경력, 동아리활동까지 다양한 대학생활을 열거했다. 열심히 학교생활을 한 지원자임은 느낄 수 있지만 모든 사항을 전부 다 기술할 필요는 없다. 목적에 맞게 꼭 필요한 사항만을 강조하고 약점은 감추는 것이 좋다. 예 로 ‘누리사업 등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표현보다 어떤 자격증을 어떤 목적으로 취득했는지, 특히 ‘해외연수프로그램을 가서 현대자동차 가 활보하는 것을 보았다’로 기재하는 것은 해외연수를 나간 취지와 맞 지 않을 뿐더러 지원기업에 대한 관심도 또한 그다지 높지 않게 비쳐진 다. 어떤 해외연수프로그램을 나갔는지 나가서 어떤 것을 배우고 경험했는 지, 또 해외에서 바라본 지원기업에 대한 시각과 활동사항, 느낀 점 등을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낫다. 또한 가급적이면 관심분야 또는 지원 분야와 관련된 활동이나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된 내용으로 본인의 강점을 부각 하는 방법으로 기재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경험과 활동, 노력 등을 통 한 잠재능력을 가진 지원자임을 좀 더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표현하고, 지원 분야와 지원기업에 대한 사전조사와 공부를 통해서 입사의지를 보여 주고, 또 그 기업의 인재상에 맞는 인성을 가진 인재임을 보완하여 지원서 를 작성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 Sample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및 장단점
승리를 위 한 범상치 않은 리더 강정호입니다. 저는 사람들과의 신뢰와 인간관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때는 제가 말 을 많이 하기보다는 말을 많이 들어주는 편이며 저 또한 사람들에게 존중 받기 위해서 먼저 사람들을 존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천재는 노력 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가 제 신조일 정도로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성 실함과 열정입니다. 다른 사람과 똑같이 해서는 결코 최고가 될 수 없다 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제가 가진 제일 강한 무기인 열정을 키워가고 있 습니다. 제 취미는 자전거 타기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면 자전거를 타 고 교외로 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에게 대학교 1학년 때의 삶은 반성 으로만 기억됩니다. 하지만 저는 군대에 다녀온 후 완전히 변했습니다. 저 는 제가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학업에 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정말 누구보다 열심히 생활했습니다. 이제 현대자동차에서 저의 열정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지원동기 및 포부
저에겐 열정 이 있습니다. 이제 곧 졸업을 앞둔 저는 앞으로의 취업을 위해 많은 경험 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을 좋은 기회로 생 각하고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배워온 지식 을 바탕으로 열심히 하겠지만 배워온 지식만이 전부가 아니라 앞으로 더 많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걸 알고 있기에 제가 가진 가장 큰 무기인 성실함과 꾸준함으로 이렇게 주어진 기회를 놓 치지 않고 더욱 노력하여 정말 귀사에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도 및 전공소개
자동차 FTA가 체결되면서 이제 자동차 시장의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는 이러한 위기이자 기회를 잘 이용해야 된 다고 생각합니다. 하이테크로 무장한 수입차에 대항하고 무찌르기 위해서 는 현대자동차도 하이테크로 무장하고 고급화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 재 외국의 경우에는 LED램프, 조광센서를 이용한 포그램프, 창 디스플레이 등 자동차의 다양한 부분에서 광소자가 쓰이고 있습니다. 물론 국내외 경 우에도 이러한 소자가 TM인 자동차가 있지만 이러한 광소자를 이용한 기술 들이 모두 외국에서 가져와서 적용한 기술들이라고 합니다. 이 전쟁에서 쫓아만 다닌다면 결코 수입차에 대응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현대자동차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강! 정! 호! 이 귀사에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동아리활동/연수경험/교육사항/아르바이트/수상경력
제가 대학교를 다니면서 정말 비싼 등록금을 제 손으로 내면서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비싼 돈을 주고 학교에 다니는 만큼 학교 에서 그만큼의 돈을 벌어오자!” 그래서 저는 학교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 니다.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해외연수프로그램으로 호주를 다녀왔습니다. 호주에서 느낀 것이 있다면 우리나라 최고가 세계최고라는 것입니다. 한 예로 호주는 자동차 산업이 완전 개방되었는데 많은 현대자동차가 거리를 활보하고 있었습니다. 해외연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누리사업 등을 통해 자격증 또한 취득할 수 있었고 학교에서 주관하는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 에 나가서도 수상을 했습니다. 이렇게 학교를 이용하여 저를 계발하면서 장학금도 여러 번 탈 수 있었습니다. 아르바이트는 학교에 복학하기 전에 여러 가지 했었으나 학교에 복학한 후에는 장학금 한번 타는 게 10배는 좋 다고 생각하여 학업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또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현장 실습으로 한국 광기술원에 들어가서 광소자들의 원리와 만드는 공정 그리 고 적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동아리 활동 은 영상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아직도 저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 만 조금 저를 개발하여 최선을 다해 일할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