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 효성
상태바
Leading Company - 효성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Leading Company 효성


세계 속 일류 메이커로 성장하는 기업


효성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핵심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함으 로써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구축하는 한편, 신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투자하는 등 ‘글로벌 엑셀런스를 통한 가치경영’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 다. 현재 미국, 중국,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 20개 제조법인, 7개 무 역법인, 20개 무역사무소 등 총 47개 사업장으로 이루어진 글로벌 네트워 크를 구축하고 있다.

효성은 미국, 중국, 베트남, 유럽 등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통해 세계 시 장점유율 1위의 타이어코드, 세계 2위를 자랑하는 스판덱스를 비롯하여 페 트병, 변압기, ATM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신제품 개발, 고객과 밀착된 서비스 활동, 적극적인 현지화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일류 메이커로 성장하고 있다. 체계적인 글로벌 경영을 통해 해외 생산액이 1조원을 넘어서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효 성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재구축하고 있으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지속 적으로 발굴하여 전세계 지상에서 경쟁하면서 세계 일류 기업으로 도약하 고 있다. 효성의 글로벌 네트워크 추진 전략은 현지 생산체제를 갖춰 세 계 각지의 고객들에게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 아 시아, 미국, 유럽 등 세계 각지에 40여 개의 해외생산법인과 지사를 두고 있으며, 약 5,000여 명의 현지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효성은 외형적인 사 업 확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경영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기업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거미줄처럼 뻗어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효성이 가장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는 곳은 중국이다. 이미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중국 내수시장 의 폭발적 성장에 대비해 중국 현지에 지속적으로 설비투자를 해왔으며, 현재까지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중전기, 필름 등 총 13개의 법인이 진출 해 있다. 효성의 중공업 부문이 주력하고 있는 또다른 시장은 바로 미국 이다. 미국시장은 현재 송전선로 노후화 및 전력 사용 증가로 초고압 송전 선로 증설이 시급한 상황이다. 효성은 미주지역 수출 확대를 위해 현재 개 발 진행 중인 수출용 전력기기 제품들과 미국 현지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 을 중심으로 현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 AEP(America Electric Power)를 비롯한 미국 시장의 선두 전력회사들과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하 고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효성은 미국 초고압 변압기 시장에 짧 은 시간 내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초고압 차단기 분야도 빠르게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는 곳 중 하나는 베트남이다. 효성은 베트남 하노이 인근에 스판덱스 공 장과 타이어코드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베트남은 우수한 노동력과 상대적 으로 저렴한 인건비로 주목받고 있을 뿐더러 이미 세계 10대 섬유수출국으 로 부상했을 만큼 많은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는 곳이다. 효성은 이곳 현지 공장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을 직접 공략하는 것은 물론, 미국 등 기 존 시장에 대한 공급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효성은 이 밖에도 미국, 유럽, 남미 등에 타이어코드, 스판덱스 등의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인도, 러시아, 중동 등 새롭게 부상하는 세계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아울러 중저가 시장보다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글로벌마케팅 전략을 전개한다는 전략이 다.

자연을 지키고, 보호하는 기업
효성은 환경을 지키고 보호하 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일 뿐만 아니라 기업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유 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효성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환경 사업이 중요하다고 보 고, 이산화탄소 저감 제품사업 확대 및 효과적인 자원 활용, 신재생 에너 지 등 클린 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 사업 추진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효 성은 고유가로 인해 기업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에너지 절감이 시급한 과제 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고효율 전동기 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이산화탄 소 저감과 전력 에너지 절약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산업용 전동기 시장 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효성은 지난 1985년부터 고효율전동 기를 개발, 미국 등지에 수출해 왔으며 앞선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 장을 선도하고 있다. 효성의 고효율전동기 판매량은 지난 해 동기 대비 30% 증가했을 정도로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전동기는 단일기기로 국 내 전력사용량의 40%를 차지할 만큼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 기존 표준 전동기를 고효율전동기로 모두 교체할 경우 연간 이산화탄소배출 감축량 은 340만 톤에 달한다. 섬유 부문도 친환경 섬유소재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과 올해 초 국내 최초로 어망 및 페트병, 원사 등을 재활용해 나일론 원사인 ‘마이판 리젠’과 폴리에스터 원사인 ‘리젠’ 을 개발함으로써 친환경 소재 기업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마이판 리젠은 리사이클 공법 개발로 기존 나일론 제품을 원료로 재활용하기 때문 에 석유화학제품의 소비가 줄어들어 천연자원을 보존하고 온실가스의 발생 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와 함께 바닷속 어망 수거가 활발해 지면 해양 생 태계 보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리젠은 폴리에스터 원단 및 원사, 페트병 재활용이 가능해 오는 2009년까지 연간 400톤 이상의 석유화 학 제품 소비를 줄임으로써 석유자원 절감에 일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인터뷰 / 김혜현 효성 인재육성팀장
주인정신, 끊임없는 도전정신 가진 인재 원해

“효성의 우수인재는 정직하고 책임감이 투철하 며 일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 맡은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가를 지 향하는 사람, 주인정신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회사와 자신의 발전을 위 하여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600여 명의 대규모 공채 신입 사원을 모집한 효성은 하반기에는 작년과 비슷한 500여 명 내외의 규모로 공채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류전형에서 눈여겨볼 점은 학점과 어학점수에 대한 커트라인이 없다는 것이다. 다만, 자격증과 공모전, 수상경력 등의 다양한 사회활동을 가진 지원자는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효성은 입사 지원 사유와 입사 후의 비전을 명확히 밝힌 자기소개서를 선호합니다. 그 리고 무조건 시키는 대로 한다든가, 뭐든지 자신 있다는 식보다는 어떤 일 을 하고 싶고,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 다.”

면접은 크게 1차면접과 2차면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면접은 블라인드 (무자료) 면접으로 치러진다. 효성 면접질문은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어 렵기로 소문이 나있지만, 문제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훈련을 조 금만 한다면 쉽게 풀 수 있다. 2차면접은 프레젠테이션과 인성면접으로 치 러지는데, 효성인으로서 적합한지 여부를 주로 파악한다. “면접에서 좋 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솔직함과 적극성이 가장 기본이 됩니다. 답변이 곤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거짓으로 답변하 면 결국 신뢰성 부분에서 문제를 드러낼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솔 직한 모습,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면접에 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 구직자들은 취업이 워낙 어렵 다보니 지원 가능한 곳은 아무 데나 지원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기업에 서 우수 인재를 뽑기 위해 많은 노력과 정성을 기울이는 만큼 구직자들도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에 대해 많은 정보를 파악하 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인재상, 사업현황, 비전, 전형방식 등에 대 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며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