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메이킹 -기분 좋은 면접 이끌기
상태바
이미지메이킹 -기분 좋은 면접 이끌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이미지메이킹 – 기분 좋은 면접 이 끌기


기분 좋은 면접 이끌기


인사담당자들은 많은 사람을 인터뷰하며 눈 깜짝할 사이에 면접 대상자를 판단한다. 먼저 서류전형을 통해 뽑은 사람들이라 스펙(학점/외국어/경력) 은 모두 비슷하기 때문에 서류만으로 면접자를 분석하지 않는다. 무엇보 다 중요한 것은 면접자의 태도와 자세를 파악하고 우리 조직에 적합한 인 재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되는데 면접자의 방어적인 자세는 인사 담당자 의 무게에 압도당해 자신의 페이스를 잃어버릴 수 있다. 이때 내가 면접 을 당하는 것이 아니라 면접을 주도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어떻 게 하면 면접을 주도하고 이끌어갈 수 있을까? 사실 가장 근원적이고 중요 한 요소인 마음경영을 통해 자신감을 키워 성공적인 취업을 만들 수 있 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모든 일은 마음먹기에 따라 달려있다”라 는 원효대사의 가르침은 우리에게 많은 깨달음을 전달하고 있다. 이 가르 침의 진정한 의미는 본래 우리 몸은 마음의 영향을 받고 우리 몸을 만드 는 지각정보(보고, 듣는 것)는 뇌에 저장되어 그 정보가 마음을 만드는 재 료가 된다는 것이다. 마음을 알면 내가 마음의 주인이 되어 이끌어 갈 수 있지만 내 마음을 모를 때 나는 마음의 종이 된다. 면접에서 인사 담당자 또한 상대방이 아무리 훌륭하다 해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취업성공은 있 을 수 없다. 자, 그렇다면 기분 좋은 면접을 이끌기 위한 마음경영은 어 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 자신감(自信感)을 키우자. 한번의 만남으로 당 락이 결정되는 면접에서 외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내적인 부분이 조화를 이루었을 때 성공적인 면접으로 이끌 수 있다. 특히 외적인 자신감 과 이미지는 내적 요소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나무에서 도 줄기와 잎, 열매는 보이지만 뿌리는 보이지 않는다. 우리의 몸도 보이 지만 마음은 눈에 보이지 않듯이 나의 표정과 행동은 드러나지만 그것을 이끌어 내는 자신감은 보이지 않는다. 뿌리가 든든하고 깊어야 훌륭한 열 매를 맺을 수 있듯이 뿌리와 같은 요소인 자신감을 든든히 키워야 한다.

자신감을 든든히 키우는 방법 중 한 가지로 ‘이미지 트레이닝’을 권하 고 싶다. ‘이미지 트레이닝’ 기법을 사용해 성공한 사례는 여자 헤라클 레스라고 불리는 장미란 선수이다.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 장미란 선수 는 세계 신기록을 달성하며 진정한 세계 최강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장 미란 선수는 훈련 때마다 경기가 시작하기 전부터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듯 구체적으로 자신이 역기를 들어올릴 때까지의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 하여 세계를 들어올리는 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 눈을 감고 노란 레몬을 떠올린 다음 칼로 레몬을 잘라 레몬즙을 짜서 입 속에 넣는 상상을 해보 자. 그러면 나도 모르게 입에 침이 고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이미 지 트레이닝은 우리의 뇌가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을 활용 해 먼저 상상으로 성공적인 면접을 체험하는 것이다. 즉, 이미지로 내가 면접에 들어가는 모습, 면접관의 질문을 제대로 파악해 조리 있게 대답하 는 모습, 여유와 자신감이 묻어나는 표정을 정말 생생하게 상상할 때 뇌 는 이미 내가 이끌고 있는 면접을 한번 경험한 것이다. 면접이미지를 떠올 리는 것이 어렵다면 영화의 시나리오를 작성하듯 성공적인 면접을 글로 써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먼저 글로 작성하고 여러 번 소리 내어 읽으며 장 면을 상상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그렇다고 이미지 트레이닝만 믿으면 자신 감이 채워지지 않는다. 장미란 선수의 성공은 성실함의 결과이다. 실제 태 릉선수촌에서도 소문난 연습벌레였다고 한다. 이렇게 준비와 노력, 연습 에 가속도를 붙여 주는 역할이 상상력인 것이다.

이미지 트레이닝 + 진정한 감사 = 자신감
자신감을 키우는 두 번째 방법은 모든 것에‘감사’하는 마음을 키우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 이 긍정적 마인드를 가지라고 한다. 여기에 절대긍정을 뛰어넘는 마인드 컨트롤이 바로 ‘감사’이다.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은 우리 마음에 긍 정적 만족감을 가져다주며 이것은 행복으로 이어진다. 특히 감사는 가정이 나 친구, 사회에 대한 만족감과 기쁨이 증가되어 인간관계를 향상시키며 매우 힘든 상황에 직면할 때조차도 그것을 가치 있게 여기도록 만드는 강 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진정한 감사는 무엇인가 선물이 주어졌을 때 생 기는 감정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선물을 돌아보고 그것을 필요로 할 때 키워 나갈 수 있다. 심지어 진정한 감사는 면접에 대한 스트레스도 지 혜롭게 대처하도록 이끌어 준다. 동해안에서 서울까지 산 오징어를 싣고 오면 오징어가 성질이 급해서 다 죽어 버리지만, 오징어의 천적인 꽃게 몇 마리를 함께 넣어 오면 서로 스트레스를 주고받으며 살아남으려고 안간 힘을 쓰기 때문에 모두 살아남는다고 한다. 실제로 동물실험에서 스트레스 를 전혀 주지 않는 ‘무 스트레스 군’은 가끔 스트레스를 준 ‘스트레스 군’에 비해 수명이 크게 단축되었다는 발표가 있었다.

면접에 대한 부담감이 피곤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스트레스 또한 감사를 통해 인정할 때 성실하게 면접을 준비하게 되고 당당하게 면 접을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다른 태도와 마찬가지로 감사하는 마음도 다 음과 같이 실천하면 계발될 수 있다. 「신은 오늘 하루에만 8만6,400초라 는 시간을 선물로 주셨다. 그중 1초라도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하는 데 사용한 적이 있는가? (윌리엄 워드)」 참으로 반성해 보아야 할 글귀 다. 필자도 진정한 감사를 실천한 지 1년이 되어간다. 가장 눈에 띄는 변 화는 충만한 행복감으로 가족과의 관계에서 신뢰가 두터워지고 이로 인해 사회적 활동도 더욱 안정되었다. ‘가화만사성’을 감사를 통해 실감하게 된 것이다. 확실히 물질을 지배하는 법칙과 마음을 지배하는 법칙은 매우 다르다. 물질은 주면 내게 없어지지만 마음은 그와 반대작용이 나타난다. 주면 줄수록 커지고 채워진다. 감사하는 마음은 더 감사한 상황을 불러온 다. 지금부터 하루에 1분만이라도 감사를 떠올리고 실천하자! 당신의 인 생이 정말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상상을 통한 이미지 트레이닝과 진정한 감사를 통해 마음의 뿌리를 든든히 내리자. 마 음의 뿌리를 움직일 때 커다란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면접에서 성공하는 행운은 준비와 기회가 만났을 때만 이루어진다. 철저한 마음의 준비로 행 운을 잡는 기회를 맘껏 누려보자!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