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매니저 Ⅱ- 기원규 롯데백화점 인사팀장
상태바
인사매니저 Ⅱ- 기원규 롯데백화점 인사팀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인사매니저 Ⅱ – 기원규 롯데백화 점 인사팀장


‘Best Job’보다 ‘Right Job’, ‘Best People’에서 ‘Right People’로


롯데백화점의 사시는 ‘우리 회사의 주인은 고객이 십니다’이다. 이는 경영목표, 사명, 일하는 자세 등 회사 전반에 걸쳐 녹 아 있다. 사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고객에게 진실하고 정직한 서비스로 고 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롯데백화점에는 롯데백 화점의 내•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 기원규 인사팀장 이 있다. 그는 외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롯데백화점에서 근무하 는 내부 고객의 만족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1979년 롯데백화점이 처음 오픈한 이래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성장해오 면서 많은 굴곡을 겪었다. “가장 큰 변곡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IMF 외환위기 때와 최근 해외진출 시기라고 할 수 있죠. 외환위기 때 대부분 의 업체가 구조조정으로 인원을 감축하고 비용을 줄이려고 할 때, 오히려 위기를 기회라 여기고 사업 규모를 확장하면서 인원을 늘리고 사내의 결속 을 다졌습니다. 오랫동안 무분규 사업장으로 노사 모두 상생경영에 동참 해 준 덕분에 1998년 2조 5,000억 원대에 불과하던 매출은 이제 10조를 웃 도는 명실상부한 최고의 백화점이 되었죠.” 국내 할인점의 성장과 유통 채널의 다각화로 백화점 산업은 더 이상 성장하기 힘들다는 논리가 지배적 이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고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 벌 유통기업으로 다시 한 번 거듭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각 각 러시아, 중국 진출 1호점을 오픈했죠. 물론 국내 백화점에서 첫 해외진 출 도전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는 있겠지만, 그런 시행착오를 거쳐 세계적 인 유통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오래전부터 ‘환경가치경영’을 선포해 매출의 일부를 환경 기금으로 조성하고, 태안 반도 기름 유출 사건 때 직원들의 자율적인 동참을 유도하는 등 환경보전 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 전단지와 포장재에 재활용지 사 용, 친환경적 소비생활 권장, 조류보호 캠페인과 같이 환경이라는 요소를 기업 경영의 의사결정 전반에 걸쳐 최우선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또한 롯 데백화점이 선도적으로 이끈 쿨비즈(No-Tie) 패션 정착도 고유가로 인한 위기를 기회로 삼은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노력은 냉방비 절감과 함께 더 자유로운 문화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고 있으며, 환경가치경영의 연장선 이라고도 할 수 있다. 기 팀장이 말하는 롯데백화점의 기업문화는 “위기 를 기회로 보는 인식과 고객을 중심으로 사고하고 열정적으로 행동하는 일 하는 자세”이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경험이 쌓이면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신뢰’입니다. 직원과 회사, 직원과 직원, 고객과 회사와의 신뢰가 우리 롯데백화점의 큰 원동력입니다.”

글로벌 인재 확보 및 양성, 여성인력 육성
롯데백화점 인사팀 은 올 한해 그 어느 해보다도 글로벌 인재 확보 및 양성, 여성인력육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러시아, 중국에 이어 인도, 베트남에까지 해외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 으로는 글로벌 인재의 확보,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인재육성이 가장 중요합 니다. 이를 위해 국내 대졸 신입사원 면접 전형 시 외국어 능력 우수자에 게 가점을 부여하고 있고, 현지 우수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지 대학 리크 루팅, 국내 체류 외국인 유학생 간담회 등을 통해 회사 홍보를 꾸준히 실 시하고 있죠. 해외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외국인 채용도 활발히 진행하 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이들을 통해 진정한 현지화에 성공하고자 하 죠.” 글로벌 인재는 확보도 중요하지만 교육을 통한 육성 또한 매우 중요 하다. 단기적으로는 전 사원 대상 외국어 교육지원을 통한 자기계발 및 업 무능력 향상을, 장기적으로는 글로벌화에 따른 글로벌 인재 및 해외파견 예비인력 양성을 위해 외국어 능력 우수자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백화점 은 업계의 특성상 여직원의 비율이 높다. 롯데백화점은 직영사원의 50% 이 상이 여직원이기 때문에 여성 인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기 팀장은 “최근 대졸공채 신입사원의 여성 비율이 현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 며, “2004년 24%였던 대졸공채 여성 비율이 2005년부터 현재까지 50% 선 을 유지하고 있고, 올 2월 입사한 신입사원의 여성비율은 60%에 달했다” 고 밝혔다. “여성인력육성교육은 직급별로 입문교육과 심화교육으로 나 눠지고, 간부사원 대상으로는 전문적 여성리더양성 과정이 진행되고 있습 니다. 여성인력의 미래지향적인 자신감과 마인드를 고취하고, 자기 주도적 으로 자아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죠. 나아가 감성 리더십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당사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여성 리더 를 육성하는 것이 인사팀의 중요한 수행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롯데백화점 기업문화에 맞는 인재 선호
롯데쇼핑은 2008년 상 반기에 대졸 공채를 비롯해 중국 현지 공채를 시행했고 인도인 유학생도 신입사원으로 채용했다. 또한 하계 인턴사원을 선발해 8주 동안 인턴십 프 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인턴십 수료자 중 최종 평가에 합격한 인원은 2008 년 하반기 대졸신입사원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신규점 출점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어 신규 채용 수요 역시 증가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2008년 하반기에는 전년 대비 10~15% 많은 신입사원을 채용할 계획입니다.” 롯 데백화점의 신입사원 채용은 롯데그룹 대졸공채 전형을 통해서 이루어진 다. 롯데그룹 계열사가 같은 기간에 채용을 실시하지만, 세부 절차는 조금 씩 다르게 진행된다. “백화점의 경우, 서류전형, 1차 면접(실무진 면 접), 인•적성검사, 2차 면접(임원면접)으로 채용이 이루어집니다. 1차 면 접은 올 상반기 채용부터 도입한 역량면접으로 진행되며, 우수인재 확보 를 위한 롯데백화점만의 맞춤형 면접이죠. 이 면접의 질문은 지원자의 실 제 경험을 묻는 형식이며, 그 경험을 통해 면접관은 지원자가 가진 역량 이 무엇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1차 면접 시, 외국어 테스트를 함께 치르게 되는데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인도어, 베트남어 등 해 외사업 관련 국가의 언어를 희망자에 한해 원어민 면접관 테스트를 하게 되며, 네이티브 수준일 때만 가점을 부여합니다.”

면접 시, 기 팀장이 눈여겨보고 있는 지원자의 자질은 “롯데백화점의 기 업문화에 얼마나 부응할 수 있는가”라고 강조한다. “위기를 기회로 보 는 인식과 고객을 위한 사고, 열정적인 행동 등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더 불어 열린 사고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갖춘 인재를 지향합니다.” 롯 데백화점에서는 대졸공채 이외에도 인턴사원을 통해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있다. 인턴은 8주 동안 입문교육, 점 및 본사부서 실습, 팀프로젝트 수행 및 발표, 체험학습 등의 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과정 마지막 날에는 임원 면접을 치르게 된다. 최종평가 결과에 따라 대졸공채 때 채용되고 있다. “롯데백화점 인턴십은 올해까지 3기가 진행되었고 실제로 인턴사원이 대 졸신입사원으로 입사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당사에 적 합한 인재를 다각도 평가를 통해 가려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졸공채보다 경쟁력이 있죠.” 롯데백화점은 대졸공채 시 영업 관리라는 직무만으로 신 입사원을 모집하고 있다. 이에 영업 관리 직무가 지원자로 하여금 평생 영 업점에서 매장만 관리한다는 오해를 사기도 한다. “2005년 하반기 입사 자부터 전원 영업점 근무를 원칙으로 채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영업 관 리 직무부터 수행하게 됩니다. 입사 후 1년 이상 영업점에서 매장관리자 로 근무하고 나면 개인의 적성이나 능력에 따라 재배치를 하고 다양한 직 무를 경험할 수 있죠. 영업점 근무가 고되긴 하지만, 열정과 패기로 충만 한 신입사원이 정체된 영업점의 분위기를 쇄신하고 이후 다른 직무 수행 시에도 실질적인 영업지원 업무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 다.” 롯데백화점은 입사 후 1년 이내 신입사원들의 업무 능력을 배양하 기 위해 신입사원 level-up 교육과정을 분기별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간담회 형식으로 신입사원들의 생각과 고충을 듣는 시간을 마련해 신 입사원의 조기 정착과 우수 인재로서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 “많은 기업 들이 정작 채용된 직원들에 대한 관리가 소홀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우수 한 인재를 채용해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신입사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업무에 대한 허탈감이 커져 조기 퇴사로 이어질 수도 있죠.”

동업계 대비 대졸 신입 초임, 최고 수준
롯데백화점은 직원들 에게 소속감을 심어주고 GWP(Great Work Place)를 만들기 위한 전사차원 의 여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직원의 가족까지 함께 즐거운 일터를 만 들기 위한 여러 가지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인재가 곧 경쟁력이라 는 신념하에 경영교육, 직무교육, 서비스교육, 기타업무소양으로 구성된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구직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까지도 롯데 백화점에 대해 잘못 알려져 있는 것이 급여를 포함한 복리후생입니다. 실 제로 취업정보 사이트나 구직관련 정보를 보게 되면, ‘롯데는 짜다’, ‘직원을 위한 복지제도가 형편없다’라는 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 만 이와는 달리 롯데백화점은 정책적으로 동업계 대비 대졸 신입 초임을 최고 수준으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급여 이외에도 직원을 위한 각 종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 팀장은 롯데백화점에 입사하고 자 하는 지원자뿐만 아니라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이 많 다. “우선 취업만 하고 보자는 식의 구직 활동은 회사의 입장에서도 개 인의 입장에서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어렵게 들어간 회사의 기업 문화에 동화되지 못한다면 돈을 벌기 위해 다니는 불행한 상황을 초래하 고 말죠. 구직자의 면접은 회사와 구직자의 상호 선택과정이 되어야 합니 다. 회사는 구직자의 자질이나 태도를, 구직자는 자신에게 맞는 기업 문화 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죠.

[월간 리크루트 2008-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