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테스코 -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 제공, 새로운 유통업계 ‘가치점’ 지향
상태바
삼성테스코 -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 제공, 새로운 유통업계 ‘가치점’ 지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2008 우수 외국계 기업_삼성테스 코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 제공, 새로운 유통업계 ‘가치점’ 지향


삼성테스코는 지난 1999년 5월 영국 최고의 다국적 할인점인 테스코 (TESCO)와 삼성물산이 합작, 자본금 약 3,200억 원으로 설립한 유통회사이 다. 홈플러스(Home plus)라는 브랜드로 ‘할인점보다 낮은 가격, 백화점보 다 높은 품질’이란 캐치프레이즈 아래 새로운 개념의 유통업태인 ‘가치 점’을 지향하고 있다.

할인점 업계에서 뒤늦게 출발한 후발주자이지만 독자적인 경영전략과 기업 문화를 바탕으로 업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만들어낸 삼성테스코. 차별화 된 점포 이미지와 가치점이란 전략을 내세워 개점 때부터 선풍적인 인기 를 끌었다. 최초로 설립한 대구점은 하루 평균 7억 1,000만 원의 매출로 국내는 물론 세계 할인점 업계 최고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0년에 오픈한 안산점과 북수원점, 영통점, 창원점은 잇따라 개업일 매출 신기록 행진을 벌여 업계를 경악케 했다.

홈에버 인수를 통해 제2의 도약을 꿈꾸다!

삼성테스코는 지난 9월 30일 이랜드리테일(홈에버 운영법인) 측에 잔금 8,200억여원을 지급함으로써 홈에버 인수를 완료하는 한편, 법인명을 ‘홈 플러스 테스코’로 바꿔 출범했다. 단일 기업이었던 삼성테스코는 이랜드 리테일 인수 작업을 마무리 지으면서 기존 제빵회사인 ‘아티제블랑제리’ 를 합쳐 법인이 3개(삼성테스코, 홈플러스테스코, 아티제블랑제리)로 늘어 나면서 ‘홈플러스 그룹’ 체제로 전환한 것이다.

이렇게 홈에버 인수를 계기로 삼성테스코는 그동안 확보해 온 신규 부지 를 활용해 추가 출점을 단행, 2010년까지 전국 140개 점포에서 매출 12조 7,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력사업은 홈플러스라는 대형 할인 점 사업이다. 현재 전국에 56개의 대형할인점을 운영할 계획이며, 익스프 레스 사업 역시 할인점이 진출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매년 100 개 점포 이상씩을 개점하며 급속히 성장할 계획이다. 또 한편으로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소매금융사업을 전개해 현재 보험서비스, 대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통신·교육·여행 등 다양한 편의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 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인터넷쇼핑사업을 통해 점포에서 구매할 수 없는 고객을 위한 상품 구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오픈마켓플레이스 형 사업으로 변경해 국내 최대의 인터넷쇼핑 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에게 항상 더 높은 가치 제공’이라는 삼성테스코의 경영이념은 고 객과 가치를 가장 중시하는 회사로서 고객에는 일반적 고객 외에도 내부 고객인 직원을 함께 포함하는 개념이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는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으로서 지난 10월 13 일, 각종 에너지 절감 설비를 갖춘 친환경 점포인 ‘부천 여월점’을 오픈 하기도 했다. 부천 여월점은 홈플러스의 77번째 점포인 동시에, 친환경 점 포로는 처음 문을 여는 ‘제1호 홈플러스 그린스토어’다. 태양광·풍력터 빈·LED(발광 다이오드) 조명·형광등 밝기조절 시스템 등의 친환경 기술 들로 기존 점포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에너지를 40%가량 줄일 수 있 다. 홈플러스는 2020년까지 그린스토어를 국내에 10여 개 이상 오픈하고, 지금보다 탄소 배출량을 50%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환경 프로젝트 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삼성테스코는 최근 홈에버 인수 등 급속한 성장을 반영하듯 11월과 12월에 걸쳐 진행될 대졸신입사원 공채를 통해 작년에 비해 대폭 확대된 100여 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신규점포 개점에 소요 되는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연간 약 600명 이상을 수시채용하고 있다.

인터뷰 / 국윤성 삼성테스코 이사

고객에게 가치를 판매할 수 있는 인재

삼성테스코의 인재상은 크게 기본인, 전문인, 창조인으로 정의된다.

“기본인이란 기본을 바탕으로 신뢰와 협력을 구축하는 인재를 뜻하며, 전 문인은 지속적인 학습으로 GloCal(Global Standard + Local Practice) 전 문경쟁력을 갖춘 인재, 창조인이란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새로운 가치 를 창조하는 인재를 의미합니다.”

올해 하반기에 실시하는 대졸신입사원 공채의 경우, 10월 27일부터 11월 4 일까지 9일간 지원서를 접수하며, 지원자들의 지원서를 바탕으로 기본전 형 및 서류전형을 실시하게 된다. 서류전형에서는 유통관련 자격증 및 봉 사활동 등을 우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이다.

면접은 총 4단계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임원급 면접관 진행의 인성면접, 2 단계는 한 가지 주제를 두고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토론을 벌이는 집단토 론면접, 3단계는 영어면접, 4단계는 직무적성검사 순으로 이루어지게 된 다.

“면접을 통해 홈플러스를 지원한 이유, 유통업과 홈플러스에 대한 관심 도 파악, 유통업 및 홈플러스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준비 등을 파악하고 있 습니다. ‘경쟁사 대비 홈플러스의 강약점은?’ 같은 일반적인 질문에서부 터 ‘홈플러스 전체 매장의 카트 개수는?’과 같이 지원자의 창의적 사고 력을 물어보는 다소 엉뚱한 질문까지 다양한 질문 유형을 통해 회사에 필 요한 우수 인재들을 가려내고 있습니다.”

영어면접은 말하기(Speaking)과 쓰기(Writing)로 나누어져 있다. 말하기 는 원어민과 직접 대화를 통해 평가하고, 쓰기는 제시된 특정 주제에 대 해 영어로 작문하도록 하고 이를 평가한다.

“삼성테스코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성을 지녀야 합니다. 유통 업은 고객산업으로, 일자리를 제공하고 급여를 주는 분은 고객이며, 따라 서 우리의 존재의 이유도 고객에게 있지요. 그러므로 항상 고객을 최우선 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이 가장 중요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