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 글로벌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 배출
상태바
한양대학교 - 글로벌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 배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대학 탐방 | 한양 대학교
글로벌 시대에 맞는 창의적 인재 배출


한양대학교는 1939년 설립되어 국가와 민족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 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범적인 명문 사립대학으로 성장했다.

실용학풍으로 사회의 힘이 되는 대학이 되기 위해 노력해온 한양대는 지식 과 능력뿐 아니라 지혜와 인품까지 갖춘 인재를 육성, 사회에서 높은 평가 를 받고 있다.

한양대학교의 동문들은 근대화, 산업화가 시작되던 때부터 정보화 사회로 진입한 오늘까지 산업현장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하며 구슬땀을 흘리 고 있다. 이러한 전통과 자부심은 21세기에도 그대로 이어져 글로벌 시대 에 맞는 창의적 인재의 배출을 통해 한양대를 ‘사회에 힘이 되는 대학’ 에서 ‘사회를 이끌어 가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게 만들고 있다.

한양대는 100주년이 되는 2039년 세계 100대 대학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이를 위해 1995년에는 ‘HY-21’ 계획을 수립해 추진했 고, 2001년부터는 ‘HY Dream 2010’ 계획을, 2004년부터는 글로벌 명문대 학 진입을 위한 ‘HYU Project 2010’을 수립해, 장기 발전의 비전을 달성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04년 3월부터 본격 가동된 ‘HYU Project 2010’은 발전전략 위원회를 구성해 대학의 내부 역량에 대한 평가 및 세계 유수 대학과의 비교 평가, 지역사회 여건과 시대적 여건 등을 반영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수립됐 다.

‘HYU Project 2010’은 ‘Global i-Leader 양성’을 Grand Vision으로 삼 고, 서울과 안산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 및 대학원 특성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의 진입’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의 준비-도입기와 2004년부터 2007년까지의 확대발전기, 그리 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성취기의 3단계로 수립되어 있으며 각 단계 별 실천과제의 실행 로드맵에 따라 단계별 추진전략이 이행되고 있다.

JOB SCHOOL 통해 새로운 한양 취업문화 구축

이러한 발전계획과 함께 한양대는 학생들에게 질 높은 취업의 장을 제공하 고, 경쟁력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양대 취업지원센터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신설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리더십센터가 신설되어 좋 은 반응을 얻고 있다. 리더십센터는 한양인재개발원 산하에 개설된 것으 로 준비된 한양인의 육성을 위해 1학년 때부터 취업 및 리더십 관련 교과 목을 필수과정으로 개설, 졸업 시까지 체계적인 교과과정으로 운영된다.

또한 방학을 이용해 학생들이 체계적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취업 동아리 육성산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계 및 동계방학 중 2주 동 안 한양 잡 스쿨(JOB SCHOOL)을 운영해 수료생을 중심으로 취업동아리를 결성, 학교 취업률의 질적·양적 성과 도출과 더불어 취업프로그램이 활성 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결성된 취업동아리 멤버들은 기수별로 꾸준 히 관리, 졸업 후에는 후배들에게 멘토가 될 수 있도록 육성하는 등 새로 운 한양 취업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진로 때문에 고민하지만 막상 찾아갈 곳이 없어 난 감해 할 때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상설 취업부스 30개를 구입해 학 생들에게 실속 있는 기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상담분위 기를 만들어 학생서비스를 강화했다.

또 학생들이 취업 후 현장에 빠르고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산학연계프로 그램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LG전자와 함께하 는 Right People Camp를 개최해 타깃 전공에 대한 기업 니즈 반영과 실질 적인 취업효과 방안을 마련하고, 기업이 원하는 실질교육을 통한 취업교 육 프로그램의 질적 변화를 유도했다. 상대적으로 취업에 취약한 우수 여 성인력을 위해 LG이노텍과 우수여성인재 인턴쉽 프로그램을 마련, 이공계 여성인력에 대한 지원 역시 아끼지 않고 있다.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많은 대학에서 취업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하지 만 일회성 이벤트로 그칠 뿐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기 힘들다는 지적 이 많아 한양대학교는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면접, 공기업 컨설팅관 등 을 운영해 채용중심 박람회에서 컨설팅 중심 박람회로 실질적인 변화를 시 도하기도 했다.

인터뷰 / 최기원 한양대학교 취업지원센터장

스스로의 목표를 확고히 하고 자기 발전에 힘써야

한양대학교는 실용학풍과 글로벌 리더를 육성한다는 교육이념에 입각한 교 과과정 운영으로 실무능력을 갖춘 전공능력의 보유자를 육성하고 있다.

“한양인은 ‘사랑의 실천’을 모태로 다양한 사회봉사활동 경험을 갖추 도록 양성되고 있으며, 취업 후 기업적응력과 성취도가 높게 나타나 이미 사회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한양대 취업지원센터에서는 한양 잡스쿨을 통해 취업 동아리를 지원하고, 내년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취업선배 초청 Home Coming Day’로 지정 해 선배들을 초대할 계획이다. 그리고 그 선배들을 취업부스에 배치 후 후 배와의 미니 박람회를 개최하고 저녁시간에는 만찬 진행과 더불어 멘토 서 약식을 거행할 예정인데 이런 행사를 통해 한양동문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 는 효과도 기대된다.

“취업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어 보람 을 느낍니다. 특히 한양 잡스쿨 참가자 중 내성적인 학생을 본교뿐만 아니 라 각종 취업캠프에 참가시켜 자신감을 고취시켰는데 그 친구가 GM대우 홍 보팀에 입사하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최 센터장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기업을 중심으로 한 취업선택보 다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선택함으로써 취업 후에도 후회하지 않고 일과 함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월간 리크루트 2008-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