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 세계로 뻗어가는 이화 향기, 글로벌 최고의 여성 인재 키우고자
상태바
이화여자대학교 - 세계로 뻗어가는 이화 향기, 글로벌 최고의 여성 인재 키우고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대학 탐방 | 이화 여자대학교
세계로 뻗어가는 이화 향기, 글로벌 최고의 여성 인재 키우고자


이화여자대학교는 대학의 국제화를 넘어 글로벌 최고의 여성리더십을 배양 할 수 있는 국제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인간적 품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키우고 있다.

이를 이해 ‘글로벌 이화 2010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교육과 연구의 국제 화 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화여대는 뉴욕, 베이징, 보스턴, 런던, 도쿄, 홍콩, 파리, 오세아니아, 하와이, 상하이, 베네룩스, 캘리포 니아, 시애틀 등 세계 13개 핵심지역에 해외거점센터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내년까지 7개 거점을 추가해 총 20개 거점을 확보할 계획이 다. 거점센터는 하버드대, 뉴욕대, 컬럼비아대, 베이징대, 칭화대, 런던 대, 파리3대학 등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들로 구성됐다. 이 사업이 완료되 는 2010년이면 신입생의 60%를 해외로 파견하게 된다.

이화여대는 학생들의 국제 리더십 함양을 위해 국내에선 유일하게 하버드 대학과 ‘이화-하버드 섬머 프로그램’과 ‘이화-하버드 HCAP(Harvard College in Asia Program)’를 공동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명문여대인 웰 슬리 대학과 ‘이화-웰슬리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있 다.

또한 2007년과 2008년에는 사법고시 전국 대학 5위에 오르며 법조계의 이 니셔티브 파워를 형성했다. 2008년에는 64명(2차)의 합격자를 배출했으 며, 판검사 임관율은 3년 연속 사법고시 입소자 대비 1위를 기록하고 있 다. 이러한 성과의 밑바탕에는 체계적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적성과 전공을 살릴 수 있는 경력관리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 는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가 있다.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는 3년 연속으로 노동부 대학 취업지원기능 확충사 업 지원대학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발전시 켜 왔다.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재학 중에 좀 더 일찍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을 하고 그에 따른 체계적인 경력개발 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저학년을 위한 커리어캠프’, ‘CAP(Career Assistant Program)’, ‘상시진로지도 메일링 서비스’ 등의 진로탐색 및 직업세계의 이해를 내용으로 하는 저학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 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E-커리어카드’에 1학년 때부터 졸업할 때 까지 아르바이트, 인턴십, 교육, 각종 자격증 취득, 수상경력을 꾸준히 업 데이트 하게 함으로써 재학 중 스스로 체계적인 경력관리가 가능하게 하 고 있다.

또한 최근 논의되고 있는 대학교육과 기업니즈 사이의 불일치를 완화시키 고 끊임없이 변하는 기업과 사회 환경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무 형 인재’ 양성을 위해 ‘이화-GE 리더십 챌린지’, ‘이화-삼성 ESSENCE’, ‘이화여대-LG이노텍 맞춤형 여성인재 인턴쉽’, ‘이화-LG전 자 Right People camp’ 등 기업과 산학협약을 맺어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 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08년도부터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우수인력양성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의 일환으로 전공별 맞춤형 경력개발 지도를 위해 ‘경력개발 책임지도 교 수제’를 신설했다. 경력개발 책임지도 교수로 선정된 교수들은 위원회를 구성하고 학생 진로 상담 및 취업지도업무를 총괄하게 되는데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경력개발 지원체계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올해 4월, 연면적 6만여㎡, 지하 6층의 이화캠퍼스복합단지(Ewha Campus Complex, ECC)로 이전하면서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는 업무공간의 확대는 물론이고, 상담 전용 공간 신설 및 서류 및 면접클리닉을 할 수 있는 커뮤 니케이션 실습실 등을 확보했다. 또한 잡카페를 개설, 각종 진로 및 취업 과 관련된 1,000여 권의 도서를 비치해 자유롭게 열람 및 대여할 수 있 고, 정보검색을 할 수 있는 컴퓨터를 설치해 학생들이 편하게 이용하도록 개방하고 있다. 또한 교외아르바이트 추천 및 취업 및 진로에 대한 상담 을 받을 수 있으며, 취업스터디 등 취업 및 진로 관련 소모임을 가질 수 도 있다.

인터뷰 / 함인희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원장

이화여대 인재 양성 키워드는 인성·경력개발·글로벌 리더십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놓으면 그것은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 면 그것은 계획이 되며,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은 실현된다’라는 이 야기가 있습니다. 꿈과 희망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이루어나갈 지에 대한 실질적인 노력과 실천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의미일 것입니 다.”

지식정보기반사회로 들어서면서부터 우리는 막연히 21세기는 여성들이 주 도할 것이라는 ‘핑크빛 미래’를 꿈꾸게 되었다. 그러나 그 꿈 역시 현실 로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해 심도 있는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는 재학생 역량 강화 와 핵심자질 개발 훈련 및 교육을 통해 여성이 중심 되는 사회를 앞당기 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의 인재 양성 키워드는 크게 세 가지로 인성 리더십, 경력개발 리더 십, 글로벌 리더십입니다. 조직의 리더뿐 아니라 자신의 삶과 커리어를 리 드할 수 있는 인성 리더십의 함양을 위해 전교생 대상의 리더십 교육 채널 을 다각화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화 경력개발센터는 재학생들의 ‘꿈’과 ‘현실’을 잇는 가교로서 여성 의 긍정적, 생산적 에너지를 사회를 위해 발휘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로 서 역할을 지속적으로 주도전으로 강화 해나갈 계획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