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평 - 커리어 차별화의 기술/나는 샌프란시스코로 출근한다
상태바
신간서평 - 커리어 차별화의 기술/나는 샌프란시스코로 출근한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4.0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 신간서평

<커리어 차별화의 기술>

“오늘보다 나은 미래를 디자인하는 커리어 차별화 전략!”


최근 기업의 체감경기가 나빠지고, IT와 자동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점차 자신의 일자리에 대한 강박관념이 증폭되고 있다. 그렇다면 개인은 이에 대한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 그리고 개인에게 이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줄 지침은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미국의 유명한 커리어 개발과 코칭 전문가인 리사 퀘스트가 쓴 책 <커리 어 차별화의 기술>은 바로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최적의 해법을 담고 있다. 그녀는 이 책에서 커리어 전략을 차별화에 근간해 설명하고 있는 데, 이전의 나와는 차별화된 나, 그리고 다른 사람과 비교우위에 있어 차 별화된 나를 말하고 있다. 여기서 그 차별화란 마케팅의 SWOT 분석에 그 근거를 두고 있으며 자신의 강점과 단점, 위협요소와 기회요소를 차용해 스스로를 상품에 빗대보도록 하고 있다. 이 책에는 30대 중반의 쉐릴과 20 대 중반의 매킨지라는 두 주인공이 등장한다. 그녀들은 인생의 가장 중요 한 황금기인 나이에 자신의 커리어 목표를 정하고, 이를 향해 자신을 분석 하고 매진해가는 우리들의 분신이기도 하다. 두 사람은 나이대는 다르지 만, 그들이 밟아가는 커리어 개발을 위한 단계적 전략들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남들보다 경쟁력 있는 자신을 설계하는 데 있어 순차적이면서도 순환적인 단계를 거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커리어 개발을 위한 체크 리스트도 아주 유용하다. 이 를 통해 자신을 검증해나가다 보면 스스로 나아가야 할 커리어의 목표와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갈수록 심화되는 실업난과 커리어 계 발의 필요성 속에서 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 책은 최고의 텍스트이 자, 지침서로 손색이 없을 것이다.
리사 퀘스트 지음 / 신정길 외 옮김 / 호이테북스 / 1만3,000원





<나는 샌프란시스코로 출근한다>

“너 혹시 미국에서 일할 생각 있니?”


꿈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당신은 뭐라고 대답하는가. 저자는 꿈 하나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회사의 최연소 부사장이 되었다. 이 책에 는 김&장 법률사무소의 비서로 시작해 미국 기업의 임원이 되기까지의 모 습이 담겨있다. 한국어 번역사로 미국 회사에 입사했으나, IR(기업홍보)라 는 분야를 너무나 하고 싶어서 ‘투자의 기초’ 강의부터 수강했다고 말한 다. 조용하던 그녀는 확고한 의지를 통해 기회를 만들어 낸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13년간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면서 겪은 생생한 경험과 미국의 직장인들은 어떻게 일하는지, 그리고 미국 기업이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엿볼 수 있다. 한국인의 미덕을 십분 활용하면서, 미국 기업 에서 어떻게 글로벌 프로페셔널로서 경력을 쌓아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한 편의 드라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저자의 과거를 통한 경력관 리의 노하우와 글로벌 인재상에 대해서도 서술했다.

특히, 이 책이 가진 미덕을 한 가지 더 소개하자면 이른바 사회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책에 종종 등장하는 세상과 인생에 대한 빤한 설교가 없다 는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이 지난 13년간의 직장생활에서 겪은 일 화들을 현장감 있게 풀어놓는다. 거기에서 독자는 그냥 느낄 뿐이다. ‘아, 기회는 이렇게 만들 수 있구나’ 이 책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오 늘, 용기백배의 충전을 원하는 청년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지혜와 영감을 불러일으킬 만하다.
정소연 지음 / 에디션더블유 / 1만3,000원

[월간 리크루트 2009-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