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평 - 전쟁세계사/오프라 윈프리 최고의 삶을 말하다
상태바
신간서평 - 전쟁세계사/오프라 윈프리 최고의 삶을 말하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4.08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 :신간서평

<전쟁세계사>

“사람 냄새 물씬 풍기는 전쟁 이야기?”


역사를 만들어가고 구성하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지만 전쟁만큼 직접적으 로 세계 역사에 개입하고 단번에 결정짓는 요소도 드물 것이다. 그것이 바 로 우리가 세계사를 연구할 때 한 번쯤 전쟁을 테마로 면밀히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다. <전쟁세계사>는 제목 그대로, ‘전쟁’이라는 망원경과 현미 경을 통해 세계 역사를 거시적, 혹은 미시적으로 살펴보게 한다. 세계사를 뒤흔들어 놓았던 커다란 전쟁들과 그 전쟁 속에서 피어난 전쟁영 웅들에 얽힌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그러면서도 이 책은 위대 한 전쟁영웅이나 역사의 흐름을 결정한 전투 같은 크고 거창한 이야기에 만 매몰되지는 않는다. 즉 실제로 전투 현장에서 피터지게 싸운 병사를 밀 착취재라도 한 것처럼 생생한 경험담을 들려주며, 전쟁에 사용된 무기와 전략 등 전쟁을 구성하는 세부적인 것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본다.

이 책은 돌멩이·칼·창·활·화살 같은 고대무기로부터 항공모함, 스텔스 기 같은 최첨단 무기가 각 시대에 어떻게 발명되고 또한 전쟁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위대한 겸애사상가이자 수비전의 대가 였던 묵적(묵자)이 어떻게 초나라 왕의 침략 야욕을 꺾을 수 있었는지, 칸 나에 전투에서 한니발은 또 어떻게 상대적으로 적은 병력으로 하루해가 지 기도 전에 로마군 5만 명을 거의 전멸시킬 수 있었는지 등 전법에 관한 매 우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전쟁 그 자체에 대해, 그리고 전쟁사에 대 해 통찰하도록 돕는다.
김성남 지음 / 뜨인돌출판사 / 1만6,800원




<오프라 윈프리 최고의 삶을 말하다>

“나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타임> 지가 선정한 20~21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유엔이 선정한 세계지도자상 수상, <더 기빙 백 펀드>가 발표한 ‘공식 자선기금 기부 자’ 1위, <포브스> 지가 선정한 연예계 최고 여성 갑부 등 엄청난 수상경 력과 이력을 가지고 있는 오프라 윈프리.

오프라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결정적인 토크쇼 ‘오프라 윈프리 쇼’는 이제 미국을 넘어 세계 수십 개 국에서 방영되는 명실상부한 국제 적인 프로그램이 되었고, 그 주인공 오프라는 세계 유명스타 가운데에서 도 ‘스타’가 되었다.

현재 전세계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오프라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 겉으로 보이는 화려한 성공만큼 그녀의 삶 전체가 행복하기만 했을 거라고 생각한 다면 그것만큼 그녀를 크게 오해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우리가 열광하고 부러워하는 그녀의 ‘성공’ 속에는 그와 반대되는 출발점이 있었다. 흑 인, 사생아, 가난, 성폭행, 미혼모 등의 수식어가 붙었던 상황 속에서도 항상 ‘나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고 다짐했다. 이 책에는 오프라에게 개 인적으로 또는 전문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던 중요한 사람들이나 사건 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사실을 강조하면서도 흥미로운 읽을거리가 될 수 있도록 했다.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어린 시절, 토크 쇼의 여왕이 된 과정, 화제가 된 오프라 윈프리 쇼의 북클럽 코너, 오프라 의 친구들, 음식과 체중 그리고 운동, 오프라가 창간한 잡지 등을 큰 주제로 상세하게 풀어냈다.
헬렌 S. 가르손 지음 / 김지애 옮김 / 이코노믹북스 / 1만1,000 원

[월간 리크루트 2009-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