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인생의 무대와 이미지 메이킹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인생의 무대와 이미지 메이킹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7.2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CULTURE : 이미지 메이킹


인생의 무대와 이미지 메이킹


전 유 경
CITI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교수
서일대학 교 양과 이미지메이킹 강사
이대평생교육원 이미지컨설턴트 자격증과정 수료
beauty602@hanmail.net

봄이 오고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경 제위기로 많은 대학졸업자들과 취업재수생들은 아직도 일자리를 찾지 못하 고 불안한 미래를 걱정하며 취업준비에 몰두하고 있다. 이렇듯 어려워진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표정관리, 패션관리, 웃음, 리더십, 스피치, 외모 등 이미지 메이킹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미지 메이킹이란 개인 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 이다. 구체적인 개념으로는 첫째, 자신만의 참자아를 발견하는 일이다. 자 신의 숨겨진 가치를 발견하고 일반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둘째, 자신이 보 고 느끼는 주관적 자아와 다른 사람들이 보고 느끼는 객관적 자아의 차이 를 줄이는 것이다. 셋째, 자신의 신분과 역할에 최적인 이상적 자아를 설 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다(김경 호, 2005).
여기에서 나타나는 것은, 주관적 자아이미지와 상대적 자 아 내지는 객관적 자아의 두 가지 이미지의 상호작용에서 이미지 메이킹 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즉, 주관적 이미지와 객관적 이미지의 조화가 바 람직한 이미지 메이킹의 방향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남에 게 보여주는 객관적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서 참된 자신의 발견보다 는 성형수술, 패션 등의 외모 개선에 몰두하는 경향이 강하다. 방학 때가 되면 강남의 성형외과가 붐비고, 취업에 적절한 패션 강좌 등이 우후죽순 열리고 있는 것이 그 예다. 즉, 이미지 메이킹의 본질에서 벗어나 너무나 외형화되고 이미지 메이킹의 상업화를 부추기고 있으며, 상업화된 이미 지 메이킹은 더욱 더 외모를 강조하게 되고 획일적 이미지를 추구하는 부 작용을 수반하게 된다.
그러면 외모지상주의적 이미지 메이킹을 하 게 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궁극적인 원인은 우리의 외관을 중시하는 경쟁지상주의적 사회구조에 있다. 경쟁의 근본적인 의미에 대한 인식 없 이 경쟁 그 자체에서 성공에만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취업방향에 대 한 목표가 없이 취업 그 자체에만 매달리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쟁구도 에서 취업 실패는 곧 인생의 실패로 인식되기 쉽다.
따라서 이제는 왜 이미지 메이킹을 해야 하는지 이미지 메이킹의 의미를 다시 한번 돌아 봐야 할 때이다. 언급한 바와 같이 이미지 메이킹은 외모와 더불어 내면 의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외모의 개선을 통해 취업에 성공해 도 이는 일시적일 수 있다. 내가 왜 취업을 해야 하는지, 더 근본적으로 는 왜 사는지를 좀 더 고민하고 인생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그리고 이러 한 목표 달성을 위해 나의 이미지는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지 생각을 재 정립해야 한다. 즉, 나의 삶이라는 연극무대에서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다 시 한번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다.

참된 내 인생의 무대에서 성공하 자

그러나 이러한 인생의 목표가 남과 비교해 더 나은, 경쟁에서 이기는 등의 목표라면 외형적인 달성에 불과할 가능성이 있다. 우리는 어 릴 때부터 너무나 경쟁에 시달리고 시험과 점수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 는 교육을 받아와 왜 사는지를 숙고할 여유가 없었다. 이제라도 왜 사는지 를 다시 생각해 보자. 돈과 권력 등이 중요하지만 그게 전부는 아닐 것이 다. 당신의 연극무대에서 소중한 당신만의 목표, 그것을 찾아야만 한다.
숙고를 통해 인생의 목표를 세우면, 그 다음에는 이를 실천하기 위 해 계획을 세우는 단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계획의 과정에서 자기계발의 내용이 구성되게 된다. 좀 더 신중하게 자신의 자기계발계획을 세우고 이 를 실천하는 것이 이미지 메이킹의 본질이다.
이미지 메이킹의 근본 적 의미에 대한 자기성찰 없이 외형적인 표정관리나 패션관리, 스피치, 성 형 등은 마네킹 이미지에 불과하다. 이와 같은 외형적 이미지에만 몰입하 게 되면 자신의 연극무대에서 자신이 주인공이 아닌 관람객에 불과하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인생의 무대에서 주인공으로 나의 이미지 를 만드는 목표는 개인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필 요한 것은 ‘여유’와 ‘웃음’이다. 자기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최선 을 다하면서 오늘 실패해도 내일은 성공할 수 있다는 여유, 각박한 경쟁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자신의 모습에서 주인공으로서의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만들어진 웃음과 여유가 아닌 자신의 주체적 자아가 내면에서 풍기는 웃음과 여유로써 자신의 삶을 더욱 풍부하게 할 것이 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모든 사람이 이미지 메이킹을 통 해 경쟁에서 승자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승자가 있는 구조라면 항상 패자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기가 주인공인 연극무대에서는 모든 사람 이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인생을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승자가 될 수는 있 다. 이제는 자기만의 연극무대에서 주체적 자아를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경제적•정치적•사회적 성공이라는 사회적 잣대, 즉 남에게 보여주는 것보 다 더 중요한 인생의 무엇인가를 찾아 나만의 연극무대에서 성공을 이루어 야 한다. 남에게 보여주는 성공이나 승리가 아니고, 참된 내 인생의 무대 에서 성공을 만들어야 한다.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화장

하루 에 몇 번이나 환하게 웃으십니까?
또 몇 번이나 얼굴을 찡그리십니 까?
타고난 용모는 부모님 탓이라 할 수 있지만
표정이 어두운 건 자신의 책임입니다.
마음의 거울이기 때문입니다.
거창하지는 않지만 함께 살아가는 공간을
조금이라도 밝게 만드는 미소
그 미 소야 말로
자신의 마음을 가꾸는 화장법이며,
진정 남을 위한 작 은 배려가 아닐는지요?

마음까지 환해지는 화장법,
세상이 밝아지 는 화장법,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미소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9-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