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Innovation for Humanity
상태바
현대자동차-Innovation for Humanity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8.2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창간 27주년 특집┃2009 구직자 선 호기업 - 현대자동차


‘Innovation for Humanity’
고객 최우선주의 실현할 것


1960년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 진행되면서 역동적인 경제개발을 뒷받 침하기 위해 고속도로를 비롯한 각종 기간산업이 활성화되었는데 도로망 의 확충과 물동량의 증가는 바로 자동차산업의 필요성을 수반하는 것이었 다. 이 같은 배경 속에서 1967년 현대자동차주식회사가 설립되고 그 이듬 해 코티나를 양산하면서 이 땅에 새로운 자동차 역사가 쓰였다.
이렇 게 시작된 현대자동차의 역사는 이제 2003년 연간 수출 100만 대 돌파에 이어 2004년에도 세계 최단기간 수출 누계 1,000만 대를 돌파, 명실상부 자타가 공인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제 현대자동차는 세계 속에 한국과 한국인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한편 국제사회에서 우리 의 경쟁력을 높여가는데 기여함으로써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면모를 갖추 어 나가고 있다.
단일공장 규모로는 세계최대의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 는 울산공장은 현대자동차 글로벌 전략의 핵심기지 역할과 국내 제조업의 메카로서 소형차에서부터 RV는 물론 최고급 세단인 에쿠스, 최고급 SUV 베 라크루즈까지 풀라인업 체제로 24시간 가동되고 있다. 세계 최고 품질과 생산성을 자랑하는 아산공장에서는 대한민국 대표차종인 쏘나타와 그랜저 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주공장에서는 대형트럭 및 버스를 연간 6만 대 규 모로 생산하고 있다. 그 외 파워트레인 공장에서는 국내외 공장은 물론 세 계 유수 메이커에도 엔진을 공급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 선도 하는 글로벌 리더

현대자동차는 날로 심화되는 선발업체와의 경쟁 과 보호무역 장벽을 극복하고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 권역별 해외 생산거점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쏘나타를 본격 적으로 양산하고 있는 미국공장은 그동안 축적된 현대자동차 첨단 생산기 술이 집약된 곳으로 세계최고 수준의 자동화된 생산시스템을 구축해 미국 인들에게 현대자동차의 강한 인상을 심어주어 미국 내 현대자동차 구매력 을 상승시키고 있다. 인도공장은 어려운 환경 조건에도 불구하고 현지화 에 성공한 모델로서 인도 내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먼저 진 출한 메이커의 부러움과 시샘을 동시에 받고 있다.
‘현대속도’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한 중국공장은 현지 실정에 적합 한 다양한 차종을 런칭했고, 그 중 아반떼XD는 18만 대가 판매되어 단일차 종으로 2005년 중국 내 판매대수 2위를 기록했다. 터키공장은 자동차 메이 커의 집합체이자 단일시장으로는 최대 규모인 유럽시장에서 유럽 현지화 의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한 단계 진보된 생산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인 공장 운영과 수익성 확보 및 전 세계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갖춘 자동차를 적기에 공 급할 것이며,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경제환경과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만 족시키기 위해 고객 요구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은 선진업체의 견제와 후발업체의 추격으로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어떠한 어려움도 기회와 에너지 로 삼고 극복해 나가며 모든 역량을 집중, 강화해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해 나가고자 한다. 이에 글로벌 리더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 안으로는 경영의 내실을 기하고 밖으로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수익성 이 뛰어난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어 나갈 것 이다. 이를 위해 그 동안 추진해 온 양적팽창을 넘어서 ‘고객최우선경 영’과 ‘글로벌경영 지속 추진’, ‘미래대비 능력 확보’에 주력해 새로 운 도약을 위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자 한다. 또한 미국, 중국, 인도, 유 럽 등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에 따른 투자와 경영활동에 있어 고객을 최우 선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반영해 브랜드와 감성품질 수준을 향상시켜 현대 자동차의 가치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더불어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경영 을 강화하고, ‘함께 움직이는 세상’을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을 확대 해 성숙한 기업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한편, 지구촌 인류 행복의 근원 인 환경을 위한 기술을 개발, 보급해 지속가능한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 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채용정보 / 현대자동차
21세 기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사람’

현대자동차에 근무하는 직원들 을 살펴보면 ‘자동차’와 비슷한 속성을 발견할 수 있다. 쉽지 않은 조 건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주변인들과 협력 관계를 지속하며, 목표를 성 취해내는 저력이 있다. 이러한 인재들의 활약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는 세 계 6위의 자동차 생산업체가 될 수 있었다.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비즈니스 인 만큼 여러 분야의 미래 전략산업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연구개발 부문 의 경우 새로운 기술의 개발 및 창의적 활용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생 산 및 경영관리, 국내외 마케팅, 국내외 영업, A/S 부문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분명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업무에 몰입하는 인재를, 디자인 분야는 각종 디자인 대회에서 실력을 검증 받은 인재를 우대한다.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국제 비즈니스 감각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 인재를 뽑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한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온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현대정신을 바 탕으로 세계 속의 중심으로 도약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미래지향적이고 도전적인 인재를 찾고 있다. 더불어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 사랑을 함께 나누는 기업, 자동차를 통한 인류의 행복을 꿈꾸는 기업이 되고자 끊임없 이 노력하는 현대자동차의 일원이 되기 위해선 기본적 인간미와 도덕성을 겸비해야 한다. 무엇보다 자동차산업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아우르는 다 양한 사업영역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종합 비즈니스이므로 입사에 뜻이 있 는 사람은 지원 분야(R&D,생산, 영업, 홍보 등)에 대한 명확한 비전이 있 어야 한다.
서류전형에서는 문제를 정확히 분석하고 해결을 도출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본다. 미래를 준비하며 변화를 시도하려는 의지, 상대방 을 포용하는 논리력과 설득력, 지구촌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며 문화 적 다양성을 관리할 수 있는 국제화 능력 등이다. 이 외에도 자격증이나 공모전 수상 경험은 구체적인 가산점은 없지만 긍정적 판단요소가 된다.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