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II - 페어차일드코리아반
상태바
Leading Company II - 페어차일드코리아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0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Leading Company II – 페어차일드 코리아반도체


국내 반도체 역사를 써 내려가다!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www.fairchildsemi.com/kr)는 글로벌 기업인 페어 차일드 반도체의 한국법인으로 전력용 반도체 전문회사이다. 전력관리, 변 환, 절전, 배전 등 전자 어플리케이션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전력용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의 규모를 자랑한다. 경기 도 부천에 사옥 및 생산시설이 있고 서울과 구미에 영업사무소, 경기도 화 성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연구개발, 생산, 판매 등의 분야에 서 1,800여 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모기업인 페어차일드는 9,500여 명의 직원들이 8개의 생산시설과 5개의 지역별 영업본부, 17개국 에 45직영 영업사무소에서 일하고 있다. 페어차일드는 수년에 걸쳐 전력용 반도체 부분(Power Management IC and Power Discrete)에서 선두적인 위치 를 지키고 있을 정도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고객사만 해도 전 세계 에 걸쳐 5만여 기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7년 전체 매출은 16.7억 달러를 기록했다.

설립 이래 꾸준한 발전을 일궈 온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2000 년대 들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부천사업장은 2000년 Dream Line, D라인을 준공했으며 이듬해에는 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화성물류 센터를 여는 등 시설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또한 2005년에는 페어 차일드 코리아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시킨 EPI라인 준공을 완료한 데 이어 2006년에는 직원들을 위한 사내 보육시설 완공과 각종 시설의 리모델링에 이르기까지 대대적인 변화가 일었다. 이러한 외적 성장과 함께 회사의 제 품 포트폴리오도 빠르게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2000년대부터 이전의 제품 스타일에서 큰 변화를 시도한 SIP(System in package) 방식의 제품들로 매 년 급격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제품들은 전력용 반도체 시장에 서 상품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최대한의 공간 효율과 전력 효율을 갖추 고 여러 기능이 하나의 패키지 안에 고도화로 집적된 최고의 반도체 제품 을 시장보다 앞서 개발해 내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Saving Our World, 1mW at a time’

페어차일드 코리아의 시선 역시 우리나라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세계를 향해 있다. 전 세계에 걸 친 페어차일드의 생산기지 및 연구시설 등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개발 및 제조기술 역량을 제고하며 2006년 설립된 글로벌파워 리소스센 터를 통해 고객사들의 디자인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고 제품의 출시 시간을 줄여주는 등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페어차일드 코리아의 글로벌파워 리소스센터는 전 세계 7개 지역에 어플리케이션별로 설립된 페 어차일드의 글로벌파워 리소스 디자인센터와 연계,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 계 고객사들에게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휴대전화•디스플 레이 부문, PDP 및 충전기 등에 있어 더욱 발전된 고객 지향적 전력관리 솔 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에너지 소비 를 줄여 에너지 고갈 및 지구 온난화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고효율 전력변 환 기술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페어차일드의 전력 솔루션은 가전, 산 전, 컴퓨팅, 통신, 포터블 등 거의 모든 전자 어플리케이션의 에너지 효율 에 기여하고 있다.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Saving Our World, 1mW at a tim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심각한 지구 온난화 문제의 해결에 반도체 기 술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신념으로 에너지 소비를 개선하는 고효율 전력 변환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페어차일드의 전력 솔루션은 가전, 산전, 컴퓨팅, 통신, 포터블 등 거의 모든 전자 어플리케이션의 에너지 효율에 기 여하고 있는데, 회사의 트레이드 마크(한번에 1mW씩 지구를 구한다)는 에너 지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에너지 절감을 통해 지구환경을 지킨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에너지 효율은 전력시스템에 따라서 좌우된다. 전력부의 특 성 개선은 전기기기의 에너지 효율 개선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 문에 전력용 반도체 특성의 개선과 효율적인 시스템의 구축이 에너지 효율 을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온-오프를 반복하는 스위칭 동작을 통해서 전력을 조절하고 전달하는 전력용 반도체들은 전류를 흘리는 상황, 스위칭을 하고 있는 상황 등 모든 상황에서 들어오는 전력의 상당한 부분 을 소모한다. 따라서 여기에서 소비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소자 동 작이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신기술들을 적용 해 반도체소자를 개발하게 된다.

반도체 소자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종 류와 설계 또한 전력 효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예를 들어 단상 AC 모터를 가변 모터로 변경하면 40%, 백열등을 형광등 또는 LED 조명으로 변경하면 75%, 고효율 전원공급기로 교체하면 35%, Gas Cooking을 Induction Heating으로 변경하면 50%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최근 환경 문제와 연계되어 에너지 절약과 각종 전기기기의 효율이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어 페어차일드 코리아의 전력기술에 대한 관심이 더 욱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제도를 통해 인재확보에 주력

페어차일드 코리아 는 직원 추천 포상 제도를 통해 핵심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선발된 핵심인력은 추천한 직원에게서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해 조직에 대한 적응력이 상대적으로 빠르기 때문에 지속적인 유지•관리에 효과적이 다.

핵심인력 대상은 전문 연구•기술직 및 관리자 포지션으로 제한하 고 있으며 6개월 간의 근무평가 결과에 따라 추천자에 대한 내부보상을 실 시한다. 또한 서울대 및 KAIST와의 산학장학생 제도를 활용해 핵심인력이 될 수 있는 잠재 우수인력을 확보, 육성하고 있다. 이는 회사와 학교가 공 동으로 인재를 양성해 필요한 학습을 선행해 입사 전부터 회사와 긴밀한 유 대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입사 즉시 전력화할 수 있는 인재확보 시스템이다.

핵심인력을 외부에서 확보하는 방법은 대상자에 대한 질적 검토가 미흡 하거나 필요한 능력과 경험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측면이 있 다. 이에 따라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핵심인력의 외부 확보뿐만 아니라 내 부 선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첫째, 등급(Ranking)제도는 당해연도의 ‘Performance Rating’뿐 아니라, 각 부문별로 직무능력•업무기여도•미 래 성장가능성 등의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 상위 30%에 해당하는 직원 을 연 1회씩 지속적으로 선별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방법으로 선별된 인력 들에게는 금전적 보상뿐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 및 개발의 기회 등을 제공 해 향후 미래 핵심인력 후보로서 유지하게 된다.

둘째, 후계자 승계계획 (succession plan)은 조직 관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리더로서 역할 을 해야 하는 각각의 포지션에 대해 후계자 및 후보자 명단을 작성하는 것 이다. 대상자들의 해당 포지션에 맞는 필수핵심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훈련시키는 제도이다.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또한 전 직원에게 매년 개인별 전략적 개발 계획서를 받아 직원들이 필요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파악하는 한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각 부서장들은 사업전력과 조직 및 개인의 니즈를 연계해 지속적으로 직원에게 적합한 교 육이 적기에 이수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외 위탁교육, 직원들의 자발적인 학습을 지원하는 학습조 직 지원 프로그램, MBA과정, 학술연수 석•박사과정, 사내 멘토링 시스템, 글로벌 리더십 트레이닝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 해 핵심인재가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력경로를 제시하고 있 다. 핵심인력에게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적절한 보상프로그램을 통한 관 리 역시 중요한데 핵심인력 보상시스템은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해 시행하 고 있다.
그리고 페어차일드 코리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인터뷰 / 김동진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 Korea HR 조직 상무

‘Innovation’과 ‘Creativity’ 가진 인재 원해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의 인재상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인 재 ‘Enthusiast’, The World Best Professional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 인 재 ‘Professional’, 새로운 시각으로 문제에 접근해 문제를 해결해내는 인재 ‘Problem Solver’, Global에 도전하고 승리하는 인재 ‘Global Pioneer’이다.

“수시채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2008년에는 연봉제 사원 을 기준으로 총 50여 명을 채용했으며, 2009년에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안 정으로 인해 채용계획을 특정하지는 않았죠. 하지만 당사의 핵심직무에 해 당하는 R&D 인력들은 수요 발생 시 즉시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프로 세스는 해당 직무에 따라 요구되는 직무요건 등이 상이하지만, 통상 서류전 형에서는 학점 3.5 이상, 어학 700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직무요건 을 충족하는 전공 및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다면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또 한 당사에서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Paper Contest’ 입 상자에 대해서는 10%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그리고 서류전형 후에는 인적성검사와 ‘English Speaking Test’가 동시에 진행된다. 면접방식 또 한 직무에 따라 다른 형식으로 진행되며, 엔지니어 직군의 경우에는 기술면 접을 실시한다.

“면접에서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지식 및 해당 조직 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융화력, 그리고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등을 갖춘 인재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첨단 기술을 성 장동력으로 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이러한 성장동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혁 신적이고 창조적인 인재를 선호하고 있죠. 따라서 ‘Innovation’과 ‘Creativity’가 당사가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지난해 말부터 급작스럽게 불어 닥친 세계경제의 불황으로 구 직자들의 취업여건이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같은 시기에 도 구직에 성공하는 분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취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은 대부분 사전에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와 회사를 설정하고 이들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무요건 등을 조사해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철저하게 준비했다 는 것입니다. 비록 취업하기에 좋은 환경은 아니지만, 이런 시기일수록 자 기 자신을 성찰하고 자신의 미래를 하나하나 찾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죠.”

[월간 리크루트 2009-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