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세상 제조사는 채용 늘고 통신사는 채용 줄어
상태바
휴대전화세상 제조사는 채용 늘고 통신사는 채용 줄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1.1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인터넷.휴대전화.게임’없이는 못 살아? | 게임세상


제조사는 채용 늘고 통신사는 채용 줄어


급하게 나오는 길에 휴대전화를 집에 두고 나왔을 때 하루 종일 불편하다 못해 불안하기까지 했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이 제 휴대전화는 기본적인 통화뿐만 아니라 알람을 맞추고, 음악을 듣고, 사 진을 찍고, 인터넷을 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젊 은 세대들에게 휴대전화는 절대적이다. 이에 휴대전화 관련 직업도 덩달아 인기다.

업계 전망
2분기 ‘깜짝 실적’을 낸 휴대전화 제조사는 세계적인 경제 불황에도 끄떡이 없었다. 특히 상반기에 는 동영상 재생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한 일명 보는 휴대전화로 히트 를 쳤다. 이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인 우리나라 휴대전화로 하 반기에도 대규모의 채용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수년간 호황을 누려왔던 통신시장은 더 이상 황금알을 낳는 거 위가 아니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 통신사들의 실적이 급감하면서 치열하 게 생존해야 하는 레드오션이 펼쳐지고 있다. 최근 세계 유수의 통신사들 이 분기 실적발표를 하고 있는데, 일부를 제외하면 의미 있는 성장을 한 회 사는 없다. 매출 증가세 하락과 손실이 발생하는 등 기존 전통적인 서비스 위주로는 성장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우리나라 통신시장 역시 사 정이 좋지 않다. 전반적인 통신업계 실적 악화는 마케팅비용 증가와 경기침 체, 유선시장의 퇴보 등이 주요 원인이다. 국내 통신 3사 모두 마케팅비용 이 두 자리 수 증가세를 기록했다. KT 역시 유선사업의 지속적인 하락세와 인건비 부담을 비롯, 합병 이후 브랜드 재정비 등에 적지 않은 마케팅비용 을 지출해 과거의 성장세를 찾아보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매해 대 규모로 진행됐던 채용도 줄고 있다. 그래도 하반기에는 예년 수준의 채용 이 있을 전망이니 대비하자.

직업 소개
⊙ 통신기술개발자
-하는 일 : 통신에 관한 지식을 이용해 통신방법 및 통신망 설계 및 구현 을 개발한다.
-되는 길 : 통신공학은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결합체 이기 때문에 대학교의 정보통신공학 전공자 외에도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전파공학, 소프트웨어 관련학문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진출하고 있다. 통신 서비스의 효율적 분배 등을 연구•개발하는 곳에 종사하는 기술자는 산업공 학을 전공한 사람도 있다. 연구개발 업무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에 진 학해 세부영역에 대해 더 연구하는 것이 유리하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전자공학 외에도 통신이론, 광통신, 이동통신, 데이터통신 등 통신관련 과 목에 대한 이론과 각종 실험•실습을 한다. 통신기술개발자는 유•무선 통 신서비스업체, 컴퓨터네트워크업체, 방송국,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제조 업체, 통신설비제조업체, 정보통신관련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대 기업 부설연구소나 국•공립 연구소에서는 석사학위 이상 취득자에 한해 채 용하기도 한다.

평균 연봉 : 4,000만원 초반

일자리 전망 : 증가(32%), 현상유지(31%), 감소(37%)

⊙ 전자통신장비기술영업원
-하는 일 : 전자장비, 부품, 제품이나 설비의 사용법, 보수(A/S) 등 기술 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활용해 장비, 설비 등을 판매하고 고객에게 기술적 인 지도를 수행한다. -되는 길 : 유능한 전자통신장비기술영업원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전자, 전기 관련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거기에 취급 하는 제품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마케팅에 대한 기초적인 마인드를 갖추고 있으면 좋다. 따라서 대학에서 전자, 전기, 컴퓨터, 통신 관련 전공을 하 고 마케팅에 관한 지식을 곁들여 갖추는 것이 유리하다. 주로 구매자를 직 접 대면하기 때문에 대인관계 능력, 커뮤니케이션 기술, 설득력 등이 필요 하다. 또한 취급하는 제품이나 기술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영어가 필수적이 다. 전자통신장비기술영업원은 전문기술업체에서 처음부터 전자통신장비기 술영업원으로 모집하거나, 대기업의 경우 공채로 입사한 후에 전자통신장비 기술영업 분야로 업무배치 되기도 한다.

평균 연봉 : 2,000만원 중반

일자리 전망 : 증가 (29%), 현상유지(26%), 감소(45%)

⊙ 휴대 전화 디자이너
-하는 일: 제조될 휴대전화의 형태를 구상 하고 디자인한다. -되는 길 :휴대전화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디자 인, 공업디자인 등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하며, 최근에는 휴 대전화의 화면에 떠오르는 그래픽 내용의 다양성과 사용 편리성을 위해 그 래픽디자인 전공자의 진출도 늘고 있다. 가전회사의 디자인실이나 디자인 전문회사에서 근무하며,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진다. 채용 시 포트폴 리오를 제출하도록 해 디자인 감각을 평가하므로 미리 준비해야 한다. 정 보통신기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2D로 스케치한 사물을 3D로 모델링 화 시킬 때 그 차이를 최소로 줄일 수 있는 조형능력이 있어야 한다. 제품 디자인에 대한 열정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볼륨감•무게감 등 색상에 대 한 이해가 필요하며,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다른 팀과 협력할 일이 많 으므로 대인관계가 좋아야 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취향과 심 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독창성•창의성•표현력이 뛰어나야 한다. 휴대 전화는 직접 손으로 만지고 써보면서 익히게 되는 물건이므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관련 기술의 변화에도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한 다.

평균 연봉 : 3,000만원 후반

일자리전망 : 증가 (40%), 현상유지(35%), 감소(25%)

⊙ 휴 대전화벨소리 제작자
-하는 일 : 최근 가요, 클래식뿐만 아니라 엽기적인 목소리에서부터 아주 기발한 음악이나 효과음까지 다양한 휴대전화벨소리를 접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벨소리만을 전문적으로 만드 는 휴대전화벨소리제작자들이 있다. 이들은 벨소리PD, 모바일사운드디자이 너 등 다양한 직업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그들은 벨소리를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음악을 듣고, 같은 노래도 귀가 아플 정도로 들어야 한다. 선곡한 곡을 미디(MIDI)파일로 제작해 단말기의 음원칩에 맞게 편집하고, 변환해 단말기에 다운이 가능한 벨소리로 만들면 하나의 벨소리가 완성된 다.

-되는 길 : 휴대전화 벨소리 제작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이나 전 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적 감각과 컴퓨터 음악에 대한 지식이 있어 야 한다. 따라서 실용음악 및 컴퓨터 음악을 전공하면 일하는 데 유리할 수 있다. 관련 교육은 국내 벨소리 서비스업체에 취업해 사내 담당자를 중 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있으며, 또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설된 모바일 아 카데미, 디지털콘텐츠 아카데미 등과 같은 과정을 사설학원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 휴대전화 벨소리제작자는 등장한 지 얼마 안 되는 직업이다. 16 폴리 휴대전화의 출시와 함께 생겨난 직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 재 휴대전화벨소리 제작업체는 50개 정도라고 하며, 벨소리제작자도 100명 이 채 안 된다. 이에 채용문이 좁은 편이다.

평균 연봉 : 2,000만 원 중반

일자리 전망 : 증가(39%), 현상유지(36%), 감소(35%)

⊙ 모바일 커스터머 서포트 엔지니어
-하는 일 : 내비게이션이나 PMP 등의 각종 모바일기기 도 고유의 기능에 덧붙여 MP3, 게임, TEXT, DMB, 카메라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강화되고 있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이처럼 모바일기기가 다기능 화되면서 이를 위한 소프트웨어 또한 많아지게 됐다.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하나의 기기에 싣다보면 오류가능성도 높아지고, 각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 기도 힘들어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소프트웨어를 하나로 모아 오류도 없애고, 기능을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 는 소프트웨어이자 부품인 통합 관리 솔루션이 필요하게 됐다. 이러한 관 리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처럼 연결만 하면 동작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위 치와 시점에서 실행돼야 하는지 그 구현 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 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휴대전화 개발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술 지 원 및 교육이 수반돼야 하는데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이 바로 모바일 커스 터머 서포트 엔지니어(mobile customer support engineer)이다.

-되 는 길 : 대학의 전자공학, 통신공학 등의 이공계열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 며, 유비쿼터스정보응용 전공 등의 관련 학과를 전공한 경우 유•무선 네트 워크에 대한 지식을 갖출 수 있어 업무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대학 졸업 후 바로 진출하기 어려우므로 경력을 쌓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주로 경력 자를 채용하며, 헤드헌터나 취업사이트를 통해 입사할 수 있다. 회사에 따 라 프로그래밍(C언어 등) 언어의 이해를 묻는 간단한 시험을 보기도 하며, 그동안 활동분야와 갖고 있는 노하우 등 경력에 관한 면접도 치른다. 처음 입사하면 1~2개월 정도 자체적으로 세미나와 트레이닝 제도를 통해 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평균 연봉 : 4,000만원 중반

일자리 전망 : 증가(49%), 현상유지(36%), 감소(15%)

대표 업체
▶ 모토로라코리아 : 모토로라코리아 는 1967년 한국에 처음 진출해 반도체 국내 생산 및 수출을 시작으로 국내 에 휴대전화, 무전기 및 무선통신 시스템, IDEN 단말기, 광대역 통신제품 각종 전자 부품과 네트워킹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이 래 국내 반도체 및 후가공업체와의 활발한 기술 교류를 통해 국내 반도체 생산기술 확산에 기여해 왔고, 무선호출기 및 셀룰러시스템의 국내 최초 도 입으로 이동통신 기술을 한국에 소개하는 등 한국의 전자산업기술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 LG전자 : LG전자는 1996년 세계 최초 CDMA 휴대전화를 출시한 이후 최첨단 이동통신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면서 세 계 모바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세련된 디자인과 최고의 기술력으로 무장 한 LG전자 휴대전화는 고객의 숨은 욕구까지 파악해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 마다 휴대전화 트렌드를 창조하고 있다.

▶ SK텔레콤 : SK텔레콤은 SK 그룹 계열의 이동통신 회사로 1984년 국내 최초 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 시대를 개막했다. SK텔레콤은 고객 개개인의 편의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하고 있다. 더불어 세계 최 고 수준의 기술력과 국내 시장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 로 진출하고 있다.

▶ KT : 1981년에 체신부에서 분리돼 창립된 KT 는 전 국민이 보편적이고 보다 수준 높은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우리나라를 정보통신 선진국 대열에 올려놓았다. 2002년 민영기업으 로 다시 태어난 KT는 2009년 6월에 자회사인 KTF와 합병하면서 본격적으로 이동통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다.


[월간 리크루트 2009-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