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_한양대학교
상태바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_한양대학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2.1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_한양대 학교


한양대_글로벌 리더 양성을 통해 세계 명문대학으로 뻗어가다!


우수인력의 해외 유출이 가속화되고 해외 유수 대학이 국내 로 진출하는 등 교육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한양대학교는 이러 한 시대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04년부터 ‘HYU Project 2010’을 수립,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느 때보다 박차를 가하고 있 다. 이 사업은 특히,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 서울(글로벌 명문대학 진 입), ERICA(국내 최고 수준의 학연산클러스터 중심대학)캠퍼스, 대학원(세 계 100대 연구중심 대학원) 등을 특성화시켜 글로벌 명문대학으로의 진입 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창조적 인재교육(imaginative education), 혁신적 제도 개혁(innovative system), 앞서가는 연구(initiative research), 인텔 리전트 캠퍼스 구축(intelligent campus), 국제교류 활성화 (internationalcooperation), 새로운 한양 공동체 구축(incorporative network) 등 이른바 ‘6i 전략’을 기반으로 해 새천년을 열어갈 한양의 원 동력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2039년 개교 100주년을 앞두고 있는 한양 대는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중장기 프로젝트 ‘New Hanyang 2020’이 그 중심에 있다. 한양대는 이번 프로젝트 를 통해 ‘Global Knowledge Engine’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고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으로 변화하겠다는 구상을 세우고 있다.

사 랑의 실천을 기반으로 실력을 키워가는 대학
한양대의 건학정신은 사랑의 실천을 기반으로 △위대한 사랑의 실천자 △지식과 지혜가 융합된 교육 △근면, 정직, 겸손, 봉사 △행동으로서 봉사정신을 실천 등 4가지로 요약된다.
이러한 건학 이념과 함께 출발한 만큼 한양대 18만여 동문 들은 1960년대 이후 조국의 근대화•산업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1970년대에는 기업의 기술인력 수요를 충당할 엔지니어를 대거 배출한 것으 로 평가받는데 이는 국내 최초의 사립 공과대학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소화 해 낸 것이다.
한양대의 성장은 공학 분야에만 그치지 않았다. 2006 년 3월 기준 총 졸업생이 20만3,304명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사시•행시• 외시 합격자가 전국 대학 가운데 4위를 기록했다. 각종 대학평가 및 순위에 서도 부동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학기술부 ‘대학특성화 우수대학’에 3년 연속,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에 2 년 연속 선정됐다. 대외 평가에서도 한양대의 위치는 상위권이다. 2008년 국내 최초 ‘경영학교육인증’ 획득, 교육과학기술부 ‘일반대학 교직과정 평가’ 최우수 선정, 2007년 한국학술진흥재단 ‘인문한국(HK) 지원사업’ 등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2009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계열 대학 순 위 4위, 2008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학문분야평가 물리학(서울캠퍼스), 경제 학(서울 및 안산캠퍼스) 기준 최우수, 2008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국가고객 만족도 조사 6위 등을 차지했다. 국외의 경우 지난해 영국의 유력 일간지 ‘더 타임스’가 주관하는 ‘The-QS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344위, 국내 6위에 올랐으며 2007년 프랑스의 ‘에콜 데 민 세계대학 평가’에서는 세 계 89위, 국내 3위를 차지했다.

취업지원센터 통해 새로운 한양 취 업문화 구축
한양대는 대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수립, 실행하는 한편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대졸자 취업난 해 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한양대 취업지원센터는 다양하고 차별화 된 커리큘럼을 신설, 보다 경쟁력 있는 한양인을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방학을 이용해 학생들이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취 업 동아리 육성 산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 하계 및 동계방학 중 단기집중 취업캠프(JiVE CAMP)를 운영, 수료생을 중심으로 취업동아리를 결성시켜 학 교 취업률의 질적•양적 성과 도출과 더불어 취업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도 록 장려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취업기초소양교육을 보다 강화해 모의면 접 등 실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으며 취업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는 직무교육과 관련, 한양핵심역량 마스터코스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설, 직무에 관한 깊이 있는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교육 을 수료하고 난 후에는 취업동아리를 공모해 학기 중 전문컨설팅을 지원해 주는 취업동아리 전문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목표가 같은 학생들이 희망직무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들로부터 보다 입사지원에 도움이 되는 세심한 취업지도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한양대는 지난 4월 한양 대만의 특화된 취업 프로그램인 ‘ABC(Advanced Bachelor Course) 프로그 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실무능력 향상 과정(Advanced- business-course)’, ‘실무회화 교육 과정(Business-speaking-course)’, ‘핵심역량 강화 과정(Core-competency-course)’ 등 세 가지로 구성됐으 며 미취업 졸업생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실무능력 향상 과정 은 미취업 졸업생 취업역량강화캠프로서 1박 2일간의 캠프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핵심인재로 거듭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자기분석, 직무분석, 기 업분석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며 참가자들은 △입사서류 작성법 및 면 접 전략 △면접 롤 플레이 실습, 면접 이미지메이킹 실습 △인성/실무면접 △PT/토론면접 등을 하게 된다. 실무회화 교육 과정은 집중적으로 영어면접 에 대비하는 과정이며 핵심역량 강화 과정은 직무별 주요 이론에 대한 강의 를 기업 현장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해 학습, 직무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와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특히 핵심역량 강화 과정을 통해 미취업 졸업 생들은 8주간 팀별로 전략기획, 인사조직, 마케팅, 기술경영 등 총 4개 주 제의 강의를 듣고 팀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문 직무에 대한 역량을 향상 시키게 된다.
이와 함께 취업지원센터는 ABC 프로그램을 이수한 미취 업 졸업생들에게 학내 잡카페(JiVE Cafe)를 통해 취업 관련 컨설팅 서비스 를 제공한다. 위에 언급한 잡카페에서는 1:1 컨설팅과 취업특강, 도서 및 면접용 넥타이 대여, 취업가이드북 및 기업정보 배포 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1:1 컨설팅의 경우 국영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컨설팅과 이미지메이 킹 교육인 면접매너, 실전면접을 대비한 모의면접 컨설팅인 비주얼 면접 등 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10월의 경우 약 123명의 학생들이 컨설팅을 받았 다.
이러한 각종 취업지원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최기원 한양대 취업지 원센터장은 “취업지원센터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그에 걸맞은 준비를 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취업과 관련된 다 양하고 심도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성공에 적극 노력하겠 다”고 말했다.

[월간 리크루트 200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