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조회(Reference Check)란?
상태바
평판조회(Reference Check)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4.2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평판조회(Reference Check)란?


이 바닥이 좁다!


몇 년 전 거짓 학력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건을 기억할 것이다. 그후 학력 검증뿐만 아니라 경력이나 평판 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기업에 서도 채용 시 평판조회 활용을 늘리고 있다. 그 이유는 인재의 중요성이 나 날이 커지고 있지만, 여러 방법을 동원해도 채용 실패 역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임원급의 경우 채용의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잘못 채용 했을 경우 회사가 입는 손해는 막대하다. ‘Reference Check’라 불리는 평 판조회에 대해 알아보자.

평판조회란?
평판조회란 채용 후보자의 학력, 경력, 자격 등의 기본적인 사항부터 시작해 과거에 어떤 업무성과와 능력, 인성, 기타 조직 생활에서의 문제점 여부 등을 주변인으로부터 확인하는 채용프로세스상의 한 가지 도구다. 사람은 자산이면서 부채라고 할 수 있다. 잘못된 채용은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 전체에 중대한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 기 때문에 인사담당자들은 채용실패나 오류 방지를 위해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넌다는 심정으로 평판조회를 활용하고 있다.

평판조회 동향
평판조회는 신입보다 경력사원 채용 시 많이 활 용되고 있는데 최근 외국계기업에서는 신입사원이나 인턴십 채용에도 평판 조회를 필수 규정으로 운영하고 있는 등 그 범위가 매우 확대되고 있는 추 세다. 미국인적자원협회(SHRM)에 따르면 2004년 미국기업의 인사담당 임원 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96%가 평판조회를 하고 있고 대기업의 75%는 전문 업체에 대행하고 있다고 밝혔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과거 사람인이나 인 크루트 등의 취업포털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대기업의 50% 이상이 평판조 회를 한다고 한다. 이제는 중소기업도 평판조회에 대해 많은 관심을 나타내 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도 평판조회가 보편화되는 날이 머지않은 것으로 보인다.

평판조회 이유
짧은 인터뷰만으로는 그 사람의 업무스타일을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길어야 2시간 이내의 인터뷰로 한 사람의 전모 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구직이 어려워지면서 다양한 이력과 자기소 개서로 치장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평판조회는 그 사람의 과거를 거 울처럼 들여다볼 수 있어 과거를 속이기가 어렵다. 또한 최근 구직자들의 면접 기술이 나날이 좋아지면서 수십 번 반복 연습해 능수능란하게 프레젠 테이션을 하고 면접관들이 듣고 싶어 하는 맞춤식 대답으로 사실과 거짓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다양한 면접 방법을 등장시키고 있지만 옥석을 가리기 가 쉽지 않아 평판조회의 비중이 커지는 경향이다. 이 외에도 소위 말하는 스펙보다는 인성이나 조직적응력 등을 중시하는 채용트렌드도 한몫 하고 있 다.

평판조회 내용
정형화된 질문리스트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채용포지션이 요구하고 있는 성향, 능력 등을 기본으로 기본사항(학위, 재 직기간, 직위, 이직사유, 연봉 등), 업무능력(주요업무, 핵심기술, 업무태 도 등), 관리능력, 의사결정능력 등을 가늠할 수 있는 다각도의 질문을 통 해 최종합격을 앞둔 대상자가 충분히 포지션에서 요구하고 있는 역할을 수 행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1. Preview - 알게 된 동 기, 관계(Relations), 경험업무 진위여부
2. 업무성과(Job Performance) - 업무의 전문성 기술, 차별적인 업적,
3. 역량 (Potential & Ability) - 추진력, 전략적 방향설정능력
- 조직관리 능력(Management Style) : 리더십, 팀워크 등
- 개 인자질 : 열정, 학습지향성, 환경적응력 등
4. 인맥관리(Network) - 대인관계
5. 성격/인성(Personality)
6. 강점(Strength)
7. 약점(Weakness)
8. 기타(Others) - 채용 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이 나 조언, 금전관계, 퇴직사유, 비리 등

평판조회 관리방법
경력관리 시대에 살고 있고 신입사원은 향 후 자의든 타의든 3~4개 직장을 거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기관리를 해야 한다. 즉 업무능력이나 인간관계 등의 자기커리어 관리가 더 중요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 때부터 몸에 밴 자기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평판은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자신의 진로와 목표 를 염두에 두고 자연스럽게 쌓아간다면 언제 어디서 평판조회를 하든 문제 가 없을 것이다.


1. 학생 때에는 원론적이지만 평 판관리를 염두에 두고 개인주의보다는 남을 먼저 배려하고 규칙을 잘 지키 고 동호회라든지 어떤 모임에도 열정을 가지고 생활한다면 자연적으로 좋 은 평판이 습관화돼 나타날 것이다.
2. 취업을 앞둔 시점에서는 본인이 희망하는 회사나 유사한 직무에 아르바 이트나 인턴, 계약직 등의 근무를 통해 좋은 평판을 확보하고 입사지원 시 에 추천서를 첨부하는 것도 방법이다.
3. 회사에 취직된 후 신입사원 때부터는 현재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업무, 태도, 인간관계에 대한 신뢰와 평판은 하루아침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매일매일 쌓여간다.
4. 이직의 기회가 오면 퇴직마무리를 깔끔하게 잘하라. 업무인계, 퇴직인사 등을 정리함으로써 평판조회에 대비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5. 새로운 직장에서의 인터뷰 시 문제가 될 만한 소지에 대해서는 인사부서 에 언급하고 솔직하게 불가피한 상황설명을 미리 해 둠으로써 추가 의문이 나 불신을 사전에 불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평판조회 참고인을 미 리 이력서에 3명 정도 제시함으로써 우호적인 조회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료제공 | 드림HR>

[월간 리크루트 2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