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채용형 인재 되기_채용비수기,취업준비 이렇게 해라
상태바
수시채용형 인재 되기_채용비수기,취업준비 이렇게 해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4.2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수시채용형 인재 되기


채용비수기,취업준비 이렇게 해라!


수시채용은 공채보다 인원이 적고, 채 용정보도 접하기 쉽지 않다. 입사원서 접수기간이 짧은 데다 대개 홈페이지 에만 채용공고를 올려놓기 때문이다. 한편, 입사 지원자들의 수준이 높을 경우 당초 계획보다 많이 뽑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특히, 전문성이 중시되면서 사업 부서별로 채용공고를 내 사원을 채용하는 사례가 많다. 이 제 ‘취업 시즌’이라는 말은 사라진 지 오래다. 한꺼번에 몇 백 명씩 뽑 던 시대는 지나가고 수시채용의 시대가 왔다. 이에 구직자의 취업 전략도 바뀌어야 한다.

수시채용의 생명은 정보의 획득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 게, 많이 획득한 사람일수록 취업문을 넓힐 수 있다. 기업의 채용공고를 하 나도 빠짐없이 챙기기 위해서는 일단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자신이 취업을 희망하는 회사의 목록을 만든 뒤 수시로 해당 회사 홈페이지 나 취업전문사이트를 점검해야 한다. 또 주위 선후배들로부터 듣는 정보도 모으는 게 중요하다. 이 외에도 ‘서치 회사’로 불리는 인력알선회사를 통 해 채용하는 경향도 있다. 이 밖에 많은 기업들이 인턴사원을 정규직 사원 으로 전환시키는 제도도 두고 있는 만큼 인턴직을 경험하는 것도 도움이 되 고 상시채용에 대비해 이력서를 수시로 접수하는 것도 필요하다.

공채보다 스펙은 덜 중시, 이력•경력이 더 중요
공채의 서류전형 은 소위 말하는 스펙이 모든 것을 말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따라 구직자들도 스펙을 올리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지만 수시채용에서는 스펙이 차지하는 비중이 공채보다 적다. 그렇다고 수시채용에서 서류의 기 준이 낮아 통과하기 쉬운 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수시채용의 경우에는 소 규모의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펙보다는 해당 지원자 의 이력과 경력이 더욱 중시되는 것뿐이다. 그러므로 수시채용 시 자기소개 서에는 구체적 사례를 통해 자신이 이뤄낸 성과를 강조해야 한다. 기업은 지금까지 상황에서 최대한 가치를 창출한 사례와 이를 토대로 기업 내 미래 가치 창출 계획이 담긴 자기소개서를 원한다. 또한 공채는 지원자의 수가 어마어마하게 많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일일이 검토하지 못하고 외부업체 에 맡기거나 아래 직원들이 이력서를 검토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수시채 용은 지원자 규모가 작아 인사담당자가 직접 입사 지원서를 검토하므로 지 원하는 기업과 직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토대로 성의 있게 작성해야 한 다.

여기서 잠깐! 외국계 기업은 차별화된 커버레터가 관건
외국 계 기업에 이력서를 제출한다면 ‘커버레터’를 빠뜨려서는 안 된다. 커버 레터는 간결하게 작성하되, 자신이 다른 후보자들과 차별화되는 특성과 지 원동기, 비전을 잘 정리해야 한다. 평소에 자신의 직무와 비전을 담은 자신 의 브랜드를 문장화해 두고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이력서를 쓸 때 는 자신의 경력과 성과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한다. 단순히 추상적 으로 불명확하게 나열한 이력서는 마이너스가 된다.

단순 지식 뽐 내기보다 희망기업에 대해 뽐내기
지원동기나 자신의 성격에 대한 장단점, 성장과정, 전공분야와 관련된 질문은 공채나 수시채용이나 마찬가 지다. 그러므로 이러한 질문에 바로 답변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둬야 한 다. 특히, 토익점수를 더 높이고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에 유리한 위치에서 취업을 하겠다는 생각은 할 필요가 없다. 인사담당자들은 무엇보다 입사 희 망기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를 눈여겨본다. 또 지식보다는 지원자의 창의력과 열정을 더욱 중요시한다. 이처럼 수시채용의 면접은 공채 면접과 는 조금 다를 수 있다. 비록 실패하더라도 자신의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보 완해 나가면 언제든지 수시채용의 기회는 다시 온다.

여기서 잠깐! 불필요한 자격증은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다
지 원한 직무와 상관없는 불필요한 자격증을 땄다가는 압박면접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자격증은 오히려 해가 된다. 면접 때 당 황하지 않으려면 해당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관련 없는 자격증 은 아예 이력서에 기술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규모 공채에서는 지원자마 다 능력을 검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격증 유무로 역량을 판단하기도 하지 만, 소규모의 수시채용에서는 그 일에 관련된 이론적인 자격증보다 그 일 을 실제로 할 수 있는지에 관심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면접에서도 현실적 이고 실질적인 이야기가 많이 오고간다.


수시채용 5계명

1. 눈높이를 낮춰라
‘서울에 있는 대기 업에 사무직으로 취직한다.’ 대부분의 구직자들이 희망하는 조건이다. 하 지만 신규 취업 희망자를 위한 자리는 그리 많지 않다. 수시 채용은 경력사 원 위주이기 때문. 눈높이를 낮춘 만큼 취업의 문은 넓어져 보일 것이다.

2. 취업 정보 얻는 곳을 다각화해라
요즘 구인 정보는 있어도 알기가 힘들다. 기업은 결원이 생길 경우에만 아는 사람이나 대학취업정보실을 통 해 1∼2명을 구한다. 따라서 취업 희망자는 정보를 얻기 위해 촉각을 곤두 세워야 한다. 대학 취업정보실•학과 사무실은 매일 확인하고, 아는 사람 모 두에게 구인 정보를 부탁해야 한다.

3. 인터넷은 필수
기업들은 공채를 하더라도 회사 인터넷에만 공고하는 경우가 많다. 원서 접수도 인터 넷으로 받는다. 더 황당한 것은 어느 정도가 지원하면 곧바로 인터넷에서 공고를 지워버린다는 사실.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 홈페이지는 북마크를 해 놓고 매일 클릭해야 한다. 대부분 무료로 운영되는 취업정보 사이트도 이용 할 만하다.

4. 이력서를 ‘뿌려라’
구직자들은 여러 곳에 원서를 보내놓는 것 이 최선이다. 기업들이 옛날에 받은 이력서를 뒤져 연락하는 경우도 있으므 로 뜻밖의 성과를 얻을 수도 있다.

5. 포기하지 말고 경험을 쌓아라
몇 번 실패했다고 포기하면 기회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 칠전팔기의 정 신으로 무장해야 한다. 취업정보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취업 준비기간을 허송세월 하지 말고, 임시직이라도 얻어 경험을 쌓아야 한다”고 말한 다.

[월간 리크루트 2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