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EXECUTIVE Ⅱ_ LIG넥스원
상태바
HR EXECUTIVE Ⅱ_ LIG넥스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4.29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HR EXECUTIVE Ⅱ LIG넥스원


방위산업체의 중심에서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다


LIG넥스원은 창조, 인재, 열정, 도전이라는 4개 의 Core Value와 ‘창조와 열정으로 꿈을 실현하는 True Company’라는 비 전 아래 발전하고 있는 방위산업체다. 한 회사로서의 성장이 아닌 대한민국 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True Dream Partner’로서의 위치를 찾아가 고 있는 LIG넥스원. 그곳에서 인사부문을 총괄하며 열정과 도전이 무엇인지 를 보여주고 있는 박영철 상무를 만나 기업과 HR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 다.

1976년 금성정밀공업㈜으로 설립돼 금성정밀, 1995년 LG정밀, 2000년 LG이노텍, 2004년 넥스원퓨쳐를 거쳐 2007년 4월 새롭게 출범한 LIG넥스원 은 1976년 자주 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이래, 대한민국의 첨단 무기체계 의 개발 및 국산화를 이끌어 왔으며 고도의 정밀성과 디지털화되고 있는 현 대 전장 환경에 적합한 무기체계의 개발과 생산을 통해 국민의 안전과 자 주 국방을 실현해왔다. 대한민국 방위산업 매출 1위, 국내 유일 육해공 전 분야의 무기체계에 대한 통합 솔루션 제공, 전체 인력 중 42%에 이르는 R&D 인력과 끊임없는 연구인력 지원과 양성, 최고의 연구개발제품을 성공적 으로 생산하기 위한 첨단 장비와 시설 보유, 2008년 국방과학연구소(ADD) 선정 대한민국 10대 명품무기 중 9개 제품 개발 등은 LIG넥스원만의 자랑이 다.

우수한 기술력, 그리고 애국심
LIG넥스원은 지난 30 년 동안 국가안보분야의 첨단기술 개발과 생산역량 확보에 주력했으며 지휘 통제통신체계, 감시정찰체계, 정밀타격체계, 전자전체계, 항공전자 등 첨단 무기체계 중심의 사업군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유도수중무기사업 기술력은 이미 세계 선진국들의 기술력보다 앞서고 있는 상태다.
“LIG넥스원 은 R&D혁신, 연구개발능력 향상과 다양한 고객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 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데이터 관리, 정보공유, 그리고 지식경영의 필요성 이 대두되면서 2007년 6월부터 TFT를 조직해 3개월간 Pre-Project를 통해 PLM 구축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방산제품의 라이프사이클 특성을 고려하고, 현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요구사항을 반영한 PLM시스템 개발은 프로세스 개 선을 위한 지속적인 변화관리와 병행되어 추진돼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설계개발단계를 거쳐 제조 및 납품 종료까지 제품별 라이프사이클 비용을 관리하는 것인 만큼 불필요한 요소, 비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전체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었고 임직 원들의 제품개발/생산프로세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서로의 업무 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서 조직적이고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게 됐다.
“우리 LIG넥스원은 우수한 기술력으로 좋은 품질 의 무기를 생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애국심을 고취하기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진정한 방위산업체입니다. 이러한 기업문화를 실천하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 빠짐없이 국립현충원을 찾아 시무식을 거행하고 있으며 한 식 등 특정일에도 현충원을 방문해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 다.”
LIG넥스원은 일을 통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커리어 플랜을 수 립하고 경력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 40시간 이상 의무교육을 개 인별 KPI의 필수항목으로 설정하고 연말에 이수여부에 대한 평가를 하고 있 다.
조직역량 확보와 개인역량 개발을 위해 국내외 석•박사 학위파견 이나 MBA과정 대상자를 선정해 육성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학습조직 을 운영하고, 이러닝 교육, 독서통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관리 자급에 대해서는 리더십향상을 위한 코칭스킬과정, 리더십과정, 사업가육성 과정 등 직위별 맞춤식 리더십을 제공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 해 Global Business Course, Intensive English Course, 해외어학연수 등 어학역량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인사를 맡고 있는 사람들은 가장 기본적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하고 희망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이러 한 자세로 만든 제도만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고, 사원들 각자가 이곳이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회사임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죠.”

숫자로 표현되는 스펙보단 글자로 표현되는 내용 중시
LIG넥스 원은 작년 상반기, 석사 인재 확보를 위한 Lab Tour 중심의 채용활동을 전 개했으며 사업군과 연계성이 높은 전공학과를 중심으로 Lab 방문 및 회사설 명회를 실시했다. 학사대상의 채용은 하반기 공채를 통해 실시했는데, 캠퍼 스 리크루팅 방식으로 회사설명회와 학교별 멘토를 활용한 채용면담을 가졌 다. 학교별 멘토 선발은 출신학교 중심으로 회사에 대한 열정과 충성심이 높은 사원을 선정해 채용활동의 접점에 배치함으로써 선후배 간의 진솔한 대화의 장을 마련해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
“LIG넥스원의 2010년 채 용은 작년과 비슷한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채용전형단계에 있어서도 큰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면접전형 시 LIG넥스원의 인재상에 부합하 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면접질문지를 활용한다거나 지원자들의 디 테일한 인성적인 요소까지 판단할 수 있는 면접툴 구성을 다시 한번 검토 할 계획입니다. 또한 면접위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보다 심층적인 면접 이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은 업무의 특성상 글 로벌 시장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제조건인 어학부분이 강조될 수밖 에 없기 때문에 해외사업을 담당하는 부문뿐만 아니라 LIG넥스원에서 근무 하는 인재라면 누구나 어학에 대한 기본 역량은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어학역량은 입사 후에도 진급전형, 인재육성프로그램 등과 이어지기 때문 에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다.
“서류전형에서는 숫자로 표현되는 스펙과 글자로 표현되는 경험이력 모두 중요한 평가지표로 활용하 고 있습니다. 또한 LIG넥스원과 미래를 함께 하고자 지원하는 인재들의 젊 음과 열정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 로벌 시대에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어학능력과 전공과목에 대 한 실력을 판단하는 학교성적뿐만 아니라 지원자들이 과거 경험했던 봉사활 동이나 동아리활동 등 대외활동에 대한 경험이력도 중요한 평가자료로 활용 됩니다. 결국 이러한 평가지표를 통해 지원자들의 비전과 LIG넥스원의 비전 이 얼마나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HR,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
지금의 LIG넥스원에서 인사쪽 업무만 15년 이상을 해온 박영철 상무는 그 오랜 경력이 보여주는 것처럼 HR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남달랐다.
“HR부서는 누구보다 주위의 의견 을 많이 경청해야 하고, 많은 것을 공부하면서 자기성장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엘리트가 돼야 합니다. 힘을 휘두르는 조직이 아니라 조직의 성장 을 위해 힘쓰고 있는 현업부서를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가장 큰 역할임을 항상 명심해야 하죠. 그리고 이제는 국내가 아니라 해외 의 인사제도나 프로그램을 받아들여 한층 더 발전된 인사제도를 구축하고 이끌어 가고 싶습니다.”
신입사원 시절에 인사쪽으로 팀을 옮기게 그 는 인사업무를 하면 할수록 점점 일의 매력과 재미에 빠져들었다고 한다. 시스템과 제도를 가지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 이것이 박 상무가 정 의내린 인사업무의 의미였다. 하지만 자신이 정말 최선을 다했는지, 누구 도 만들어보지 못한 제도를 시도했는지 등을 되돌아보면 스스로에 대한 아 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이야기한다.
“인사를 맡고 있는 사람들은 가 장 기본적으로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고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 하고 희망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자세로 만든 제도만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고, 사원들 각자가 이곳이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회사 임을 확신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임원면접에 참여하고 있는 박영철 상 무가 가장 중점을 두고 보는 것은 2가지이다. 첫째는 면접자리에서 자신의 긴장상태를 얼마나 빨리 푸느냐와 지원자의 말에 얼마나 열정이 담겨 있느 냐다. 이 중에서도 특별히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열정. 조금 힘든 일 이라도 피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을 갖는다면 이를 기반으로 열정이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가족 을 사랑하고, 친구를 사랑하고,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LIG넥스원의 가족으로 환영합니다. 자기성장을 위한 노력이 바로 조직의 성 장과 대한민국의 미래로 이어지는 만큼 항상 성장하는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도록 힘써주기 바랍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들고 늦더라도 삶에 대한 열정 과 함께 정직과 성실이라는 기본원칙을 지킬 수 있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나아간다면 언젠가는 더욱 멋진 모습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경인 년, 올 한해 건강하시고, 하는 일 모두 잘 되시길 기원합니다.”

글│이상미 기자 young@hkrecruit.co.kr
사진│장회정 객 원기자 jjang7007@hanmail.net


박영철 상무는…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1982년 7월 금성정밀 방산원가 입사
1989년 5월 금성정밀 인사과장
1994년 2월 금성정밀 구미공 장 지원부장
1995년 6월 LG정밀 본사 인사부장
2001 년 8월 LG이노텍 연구소 지원팀장
2005년 1월 넥스원 퓨처㈜ 본사 해외구매 그룹장
2007년 1월 LIG넥스원㈜ 구 매, 민수담당 이사
2010년 1월 LIG넥스원㈜ 경영지원본 부장 / 상무(現)

[월간 리크루트 2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