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채용시장 신조어들_취업난 속 신조어 백태
상태바
2009 채용시장 신조어들_취업난 속 신조어 백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4.29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2009 채용시장 신조어들


‘청년실신’ ‘알부자족’…
취업난 속 신조어 백태


2008년부터 이어진 경기불황으로 기업들 이 신규채용을 줄이면서 지난해 구직자들은 사상 최악의 취업난을 겪어야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청년실업 세태를 반영한 각종 신조어가 등장했 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발표한 2009년 취업시장에서 유 행한 신조어들 속으로 들어가 본다.

난 무슨 ‘족’일까?
대학생들의 취업시기가 점점 늦춰지면 서 졸업 후 실업자 또는 신용불량자가 된다는 ‘청년실신’이란 말이 유행 하고 있다. 최근 대출신청 접수에 들어간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는 형편이 어려운 대학생들의 학자금 부담을 덜어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 를 담고 있지만 동시에 학자금 빚이 취업 후부터 거의 ‘평생 빚’으로 이 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안고 있어 청년실신에 대한 불안감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
등록금 1,000만원 시대를 대변하는 신조어는 ‘알 부자족’이다. 알부자는 원래 실속 있는 부자라는 뜻이지만 ‘알부자족’ 은 ‘알바’로 부족한 학자금을 충당하는 학생들에 대한 반어적 표현이다. 특히 방학이 되면 이들은 명절과 여름휴가 등을 포기하고 평소 시급의 1.5 배를 주는 일자리를 찾아 나서는 ‘점오배족’이 되기도 한다. 비싼 등록금 은 일부 대학생들을 룸살롱으로 내몰기도 했는데, 강남 유흥가 주변에는 방 학 동안 아르바이트 하는 학생들을 위해 두 달 정도만 방을 임대하는 ‘단 기임대’라는 용어까지 나왔다.
지속되는 경기불황은 대학생들을 ‘도 시락족’과 ‘5천원족’으로 만들기도 했다. ‘도시락족’은 말 그대로 도 시락을 싸들고 다니는 대학생들을 일컬으며, ‘5천원족’ 역시 단 5천원으 로 하루를 사는 대학생을 말한다. 이들은 빠듯한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 ‘아점(아침 겸 점심)’과 저녁 두 끼만 먹는데, 한 끼에 1,500원 정도 하 는 학생식당을 주로 이용한다.
지방 구직자들이 많이 쓰는 신조어도 생겼다. ‘서울족’은 지방에서 취업 때문에 상경해 구직활동을 하는 이들 을 가리키며, 지방에 거주하다가 서울에서 진행되는 면접전형에 참여하기 위해 KTX로 동행하는 멤버들은 카풀 대신 ‘KTX풀’을 이용한다. 실제 공 채 시즌이 되면 주요 취업 커뮤니티에는 KTX풀을 모집한다는 글이 자주 올 라온다.
인턴십, 아르바이트, 공모전, 봉사활동, 자격증 등 다섯 가지 취업 필수 요소인 ‘취업 5종 세트’는 기본이고, 방학을 이용해 어학연 수, 해외인턴십, 교환학생, 해외체험 프로그램 등 해외로 눈을 돌리는 ‘어 브로드족(abroad族)’도 이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급기야 직장을 혼 수 중 하나로 여기는 ‘혼수취업’, 취업이 대학생들의 목을 죈다는 ‘목 찌’란 신조어도 등장했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졸업을 계속 미루는 ‘모라토리엄족(Moratorium族)’도 점점 늘고 있다. 취업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사회로 나가 실업자가 되느니 졸업을 미루거나 대학원에 진 학하겠다는 것이다. 비슷한 용어로 학교라는 둥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는 일명 ‘둥지족’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채용시장의 어려움 대변
주요기업들의 채용이 상•하반기 공채시즌에 몰리며 집에서 취업원 서 접수에 매진하는 ‘홈퍼니족(homepany族)’도 눈길을 끈다. 홈퍼니는 원 래 홈(Home)과 컴퍼니(Company)를 결합한 말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 을 빗대어 만들어진 신조어지만, 최근에는 구직자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 다. 만약 구직 중이라면 “홈퍼니에서 일합니다”라고 하면 된다. 홈퍼니에 서 구직자들은 주로 ‘자소설’을 쓴다.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다소 과장되 게 작성하는 자기소개서를 일컫는다.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가 끝나면 일주일 남짓 남은 짧은 준비기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스폿스터디 (spot study)’를 구성한다. ‘OO기업 1차면접 스터디’ 등 주로 기업명을 내건 이름으로 취업 커뮤니티에 등장하는 스폿스터디는 목적이 분명한 만 큼 구성원들의 집중력이 높으며 희망기업 입사를 위한 맞춤형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외에도 외모 콤플렉스가 심한 구직자들은 취업(면접)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과감히 성형수술을 하기도 하는 데, 이로 인해 ‘면접성형’이란 신조어도 나왔다.
바쁜 취업준비 와 아르바이트 때문에 교우관계를 맺기 어려운 학생들은 ‘나홀로족’의 길 을 걷기도 했다. 효율적 시간활용을 위해 친구들과 어울리기보다는 개인의 일정에 맞춰 혼자 공부, 아르바이트 등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은 커피전문점 에서 혼자 일하는 ‘코피스족(coffee+office族)’이나 혼자 시간을 즐기는 ‘글루미족(gloomy族)’으로 변형되기도 한다.
취업이 대학생활의 최 대 목표가 되고 그에 따라 인간관계도 점차 단편화돼 가는 요즘, 필요에 의 해 온라인상에서 맺은 친구를 목적 달성이 끝나면 삭제한다는 ‘언프렌드 (unfriend)’란 말도 보편화된 지 오래다.

[월간 리크루트 2010-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