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기업 인턴십 소개 - 글로벌 인턴에 도전하자!
상태바
외국계기업 인턴십 소개 - 글로벌 인턴에 도전하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9.09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이제는 인턴 전성시대! 외국계기업 인턴십 소개


글로벌 인턴에 도전하자!


요즘 많은 대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외국계기업 인턴이 다. 인턴 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인턴 경쟁률이 웬만 한 입사경쟁률보다 치열하다. 인턴제를 실행하고 있는 외국계기업 중에서 도 대학생들 사이에서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 잡은 로레알, P&G, NI, 존슨앤 드존슨의 인턴십을 소개한다.

로레알 인턴십

로레알이 지향하는 인재상을 ‘FACE’라 부른다.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 로 대응해 나갈 수 있는 유연성(Flexibility)과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바탕 으로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업가정신(Autonomy), 회사 대내 외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피력하고 설득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업무에 몰두할 수 있는 열정 (Energy)을 갖춘 사람이다. 이러한 자사 고유의 인재상을 갖춘 인력을 확보 하기 위해 철저한 인턴 선발과정을 고집하고 있다.

로레알코리아는 대표를 포함한 경영진과 실무진이 대학 채용설명회에 직 접 참석해 회사 경영전략과 비전을 소개하고, 까다롭고 철저한 선발과정을 거친 인턴십을 통한 신입사원 선발을 원칙으로 하며 미래의 우수 인재 채용 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연 2회 진행되며, 가장 취업 하고 싶은 글로벌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는 만큼 경쟁도 매우 치열해, 동· 하계 2회 약 15~20명씩 모집하는 인턴십에 매번 1,000여 명 이상이 지원하 는 등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인턴 선발과정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이력과 열정, 창의 력을 평가하는 서류전형과 글로벌 기업에서의 필수자질인 영어실력뿐 아니 라 프레젠테이션 능력, 토론을 이끌어나가는 방식과 참여 자세 등을 평가하 는 영어 그룹 토론, 다양한 팀별 프로젝트와 1대 1 심층 인터뷰 등을 통해 지원자들의 끼와 재능, 창조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1박 2일 채용 워크숍 으로 구성된다.

절차를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응시자는 1차 서류전형 후 6명이 한 조가 돼 자유롭게 토론을 진행하는 2차 영어 그룹토론 면접을 거쳐야 한 다. 3차 관문으로는 1박2일 미니 MBA 워크숍에 들어가는데, 응시자들은 조 별로 ‘특정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시장분석, 마케팅 전략, 광고 전략 등에 대한 아이디어를 짜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면접관들은 밤 새도록 이루어지는 팀원들 간의 토론 전 과정을 지켜보면서 사고의 유연 성, 창조성, 리더십, 위기 대처능력, 팀워크, 프레젠테이션 능력, 열정, 적 극성 등 참가자들을 ‘FACE’ 인재상에 근거한 기준으로 다면적으로 평가한 다. 이러한 총체적인 과정을 통해 로레알의 인재상에 적합한 인턴을 선발한 다.

[인턴 지원 및 운영방법 ]
지원과정 : 1차 REVEAL → 2차 영어그룹면접 → 3차 1박 2일 워크숍 → 인턴십 발탁
채용과정 : 2달 인턴십 프로젝트 → 프로젝트 발표, 평가 → 매니지먼트 트 레이니로 입사 제안

인턴이지만 독자적인 프로젝트를~

두 달 동안의 인턴십 기간을 통해 회사는 지원자의 실무 적응 능력과 잠재 역량에 대해 장기간 근거리에서 관찰하며 심도 있는 평가를 할 수 있게 된 다. 이 기간은 인턴 본인에게도 회사 문화와 자신이 융화돼 즐기며 일할 수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는 기회가 된다. 그래서 로레알에서는 인턴십 기간 을 서로간의 ‘궁합’을 맞춰보는 기간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로레알의 모든 인턴에게는 보통 보조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일반 수습과정 과 달리 실제 업무와 관련된 프로젝트가 부여돼 분명한 업무 목표 하에서 프로젝트리더로서 전적인 책임 하에 독자적인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물론 멘토가 개별적으로 지정돼 프로젝트 관련 사항뿐 아니라 회사 생활 전반에 대한 어려움과 의문점 등을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긴 하지만 인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나아가야 하며 때로는 인턴들의 프로젝트 수행 결 과가 우수해 실제 전략적인 의사결정에 반영되기까지 한다. 그만큼 로레알 인턴들은 높은 기대치를 만족시키기 위해 강도 높은 업무를 해내야 하지 만, 자신의 열정을 충분히 발휘해 목표에 도전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 에 더욱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인턴십은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결과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종료되며, 최종 평가결과에 따라 인사부에서 로레알 코리아 신입사원 채용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인턴 출신 정규직 사원인 전대찬 씨(고려대 경제학 전공)는 “로레알에서 는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지난 사람들이 함께 일하며, 이러한 다양성은 창 의력의 원천이 됩니다. 제가 경험했던 큰 조직과는 달리, 로레알에서는 개 인의 합리적인 의견과 유연성이 우선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 서든지 자기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환영받을 뿐 아니라 적극 적으로 독려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P&G 인턴십

P&G의 인턴십은 약 2달간의 실무 경험을 통해 능력과 P&G 문화에 대한 적 응력이 검증된 학생들을 정직원으로 채용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마련 된 프로그램이다. 더 넓은 세상으로 나가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이 인턴십 은 P&G가 약 170년간 쌓아 올린 비즈니스의 세계를 경험하며 자신의 적성 과 진로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인턴은 인턴십 과정 동안 정직원과 똑같은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인턴들 을 위해 별도로 마련된 회사의 오리엔테이션이나 교육이 아닌 실제로 P&G 가 당면하고 있는 비즈니스 프로젝트가 부여되고, 각 부서의 일원으로 자신 이 맡은 프로젝트를 위해 선배들이나 라인 매니저의 피드백, 업무를 위해 필요한 사내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며 프로젝트의 결과는 실효성에 따라 비 즈니스에 적용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한국 P&G 이외에 전 세계 P&G의 직원들과 교류할 수 있 는 폭 넓은 대인 관계를 경험하게 하고, 이는 대학생들의 국한된 세계를 폭 넓은 비즈니스의 세계로 안내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P&G에서의 실무경 험이 본인의 경력에 큰 도움이 국내외의 헤드헌터 회사나 대학 취업담당 자, 기업 인사 담당자 커뮤니티에 잘 알려진 사실이며, 이는 입사 초기부 터 기존 사원과 다름없는 업무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빠르게 업무에 적응하 고 능력에 따라 진급하는 P&G의 인재 육성 방식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 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턴십의 경우 월 160만원 정도의 보수와 4대 기본보험 혜택을 받게 되며 선발 기준 및 채용 과정은 정직원과 동일하다. 인턴으로 선발돼 프로젝트 를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면 약 2주 안에 정직원 제의를 받게 되고, 실제 입 사일은 학교를 마치고 근무를 시작할 수 있는 날로 조정된다.

·인턴십 기간 : 서머 인턴십 (7월초~8월말)
윈터 인턴십 (1월초~2월말)
·모집기간 : 서머 인턴십 (3월말~4월 중)
윈터 인턴십 (9월말~10월 중)
·모집대상 : 4년제 대학교 및 대학원 졸업(예정)자
·모집부서 : 마케팅, 영업, 대외업무, 재무기획, 인력개발, 생산, 경영정 보, 소비자시장전략
(모집부서는 매 인턴십마다 달라질 수 있음)
·모집전공 : 생산본부와 과학기술부(대외업무총괄본부 산하)의 경우는 업 무 특성상 아래 전공을 우대하며 그 외 부서의 경우에는 전공불문.
·생산본부 : 전기/전자/컴퓨터/기계/화공/산업공학/제지/임산공학 및 관 련 학과
·과학기술부: 약학/생물학/미생물학/화학/생화학/제지/임산공학/유전공학 및 관련 학과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I) 캠퍼스 인턴십

NI는 매년 1월과 7월, 각각 한달씩 모든 이공계열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 을 대상으로 1년에 두 번 캠퍼스 인턴십을 진행한다. ‘학생들을 위한 교 육’에 초점을 맞추어 다른 인턴십 제도와는 차별화를 두고 있는 프로그램 으로, 캠퍼스 인턴들에게 LabVIEW 및 DAQ 교육, 프로젝트와 부서 업무 체 험 등의 기타 활동을 통해 NI를 배우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다. 또한 인턴십 프로그램 종료 후 정규직 사원을 원하는 지원자에게 전 형 과정을 일부 면제해주는 특혜를 부여하고 있다.

캠퍼스 인턴십 Q&A

지원서류는 어떻게 제출하는가?
캠퍼스 인턴십 지원서류는 별도의 양식이 있으며, 이를 다운로드해 작성한 후에 go.intern@ni.com 으로 접수하면 된다. 양식 작성 시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변에 특별한 분량 제한은 없으나, 가급적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력서 접수 및 문의는 모두 이메일 접수만 가능하다.

인턴십 채용 공고는 언제,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가?
7월 여름 인턴의 경우 보통 5월 중순 ~ 6월 초, 1월 겨울 인턴의 경우 11 월 중순 ~ 12월 초에 공고를 게시해 서류 접수를 한다. 채용 공고는 해당 기간에 각 학교 취업게시판 및 ni.com/korea/jobs에서 확인 가능하다.

캠퍼스 인턴십은 대상은? 졸업을 한 사람도 지원이 가능한가?
캠퍼스 인턴십의 대상자는 모든 이공계 학생들로 학부의 경우 4학년 졸업예 정자, 대학원의 경우 재학생이 지원 가능하다. 이미 졸업해 구직 중이거나 학교에 연고가 없는 사람들은 지원할 수 없다.

학점이나 TOEIC, TOEFL, TEPS 등에 대한 점수 제한이 특별히 있는지?
특별한 제한이 없다. NI 에 대해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이공계 학생이면 누구라도 지원이 가능하다.

캠퍼스 인턴으로 선발되면 특정 부서로 배치되는 것인가?
캠퍼스 인턴은 특정 부서의 인턴으로 활동하지 않고, 회사 주요 부서의 업 무를 두루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캠퍼스 인턴은 출퇴근 형식으로 일정에 따라 주 4일 혹은 주 5일 근무한 다. 하루 일과는 보통 오전 9시 ~ 오후 6시 이며, 한 달 중 약 2주간은 교 육, 나머지 2주간은 프로젝트 및 기타 활동을 한 후 우수 인턴 등을 선발하 는 시상식을 끝으로 일정을 종료하게 된다.

인턴십에 떨어지더라도 다음 인턴십, 혹은 정규직으로 지원이 가능한 가? 불이익은 없는가?
비록 인턴십에서 기회를 얻지 못했더라도 다음 인턴십의 지원 자격이 된다 면 얼마든지 재응시할 수 있다. 물론 정규직 지원도 마찬가지이다. 불합격 에 따른 불이익은 전혀 없기 때문에 용기있게 지원할 수 있다.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인턴십 공고

* 모집 분야 및 인원
- 인원 : 인턴십 00명
- 분야 : 전 분야 (전공/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배치)

* 전형 방법
- 1차 : 서류 전형 (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 2차 : 직무 적성 검사
- 3차 : 면접 (부서장 집단면접, 학업 성취도, 학교생활 및 경험, J&J Medical에 대한 열정, 영어 능력)
- 최종 : 1박 2일 워크숍 (합숙)

* 지원 자격
- 대학 및 대학원 2010년 8월 졸업예정자 또는 2011년 2월 졸업 예정자
- 전공 : 제한 없음
- 남자는 군필 또는 면제자
- 해외 여행 결격 사유 없는 자

* 지원 방법
- 입사지원 :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홈페이지
www.jnjmed.co.kr 에서 지원서 작성
* 2010년 4월 13일(화)부터 접수 가능
* 인터넷접수만 가능 (접수 시 영문 이력서는 Word 형식)
- 구비서류 : 졸업(예정) 증명서, 성적 증명서 등 관련서류는 최종 합격 후 제출

* 전형 일정
- 서류접수 : 4월 13일(화) 10:00 ~ 4월 28일(수) 17:00
합격자 발표 : 5월 7일(금)
- 적성검사 : 5월 15일(토) / 합격자 발표: 5월 19일(수)
- 면접전형 : 5월 24~25(월~화) / 합격자 발표: 5월 28일(금)
- 워크숍 : 6월 5~6일(토~일, 1박 2일 합숙 진행)
- 최종 합격자 발표 예정 : 6월 9일(수)
- 인턴십 기간 : 7월 5일(월)~8월 27일(금), 8주

* 특전 : 인턴십 평가 우수자는 정규직 채용 시 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