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 인터뷰 Ⅰ- 김현구 SK 인사팀장
상태바
인사담당자 인터뷰 Ⅰ- 김현구 SK 인사팀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9.1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이제는 인턴 전성시대! 인사담당자 인터뷰 Ⅰ


Interview _ 김현구 SK 인사팀장
인턴십을 통해 미래 SK의 인재를 선발


2010년 SK의 인재 선발제도가 궁금합니다.
SK는 통상적으로 매년 하반기 그룹 공채를 통해 신입사원 모집 및 선발을 시행해 왔으나, 2010년부터는 상반기 인턴십을 포함한 Year-round 채용방식 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즉, 상반기 인턴십을 통해 대부분의 신입사원을 채용하고, 하반기 공채는 계열사별 필요에 따라 시행하는 형태입니다.

올해 인턴십 제도가 새로워졌다고 들었습니다.
올해부터 시행하는 SK의 인턴십은 채용 시 가산점 정도만 부여되는 단순 인 턴십이 아니라, 정규직 채용과 연계되는 인턴십입니다. 통상적인 신입사원 공개채용 절차에 준하는 서류심사, 필기, 면접과정을 통해 인턴사원을 선발 하고, 최소 2개월 이상의 현장 근무를 통해 충분한 역량을 검증한 후, 우 수 인턴을 정규 신입사원과 연계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실제 인턴 근무 기간에 수행해야 하는 업무도 단순 반복적인 업무보다는 도전적이고 난이도 가 높은 개인과제, 그룹미션이 주어지게 될 것입니다.

선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심사는 블라인드 방식으로 학교서열이나 점수보다는 자기소개서 위주 로 합니다. 그러므로 지원자가 해당직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SK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얼마나 부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지난해 SK텔레콤의 경 우, 1만 명이나 되는 지원자의 서류를 모두 출력해 담당자들이 연수원에 합 숙하면서 몇 주 동안 검토했고, 이를 통해 겉으로 드러나는 ‘스펙’만으 로 뽑을 경우 탈락될 수 있는 우수인재를 선발해 낼 수 있었습니다. 서류심 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의 10~15배수를 선발해 SK종합적성검사 응시 자격을 부여합니다. 종합적성검사에서는 SK가 추구하는 가치관과의 부합도, 조직생 활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성격특성 등을 평가·검증합니다. 면접은 1인당 최 소 8시간 이상의 검증시간을 거치게 되며, 계열사에 따라 1박2일로 진행하 는 곳도 있습니다. 이때, 지원자는 자신에게 부여된 개인과제 혹은 그룹과 제를 수행하고 프레젠테이션 발표 등을 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고객이 데이터요금제에 대한 불만을 제기할 때 고객과 회사가 서로 윈윈할 수 있 는 방안을 제시하라”와 같은 실질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주제를 부여합니다.

인턴십을 통한 기대효과는 무엇일까요?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SK 인턴십은 구직자와 SK그룹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SK 입사를 바라는 지원자 입장에서는 인턴 근무 기간 에 SK의 기업문화와 해당 직무분야에 대해 좀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 가 되고, 설령, 인턴십 이후 정규직 제의를 받지 못하더라도 하반기 SK나 다른 기업 공채에 지원할 때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으며, 구직 기회가 확대 된다는 측면도 있습니다. 또한, SK그룹 입장에서는 실제 업무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일 잘하는 능력’을 갖춘 ‘Right People’을 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턴십을 점차 확대해 신입 채용 절차의 기본적인 프로세스 로 정착시킬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2010년도 채용계획 및 규모는 어떤가요?
작년에 SK는 1,600여 명의 신입·경력직을 채용했는데, 올해는 전년 대비 10~20%를 확대해 약 2,000명 규모의 신입 및 경력직 채용을 계획하고 있습 니다. 또한 이번 상반기 인턴십은 10개 관계사에서 약 550여 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SK가 원하는 인재상을 알아야 할 것 같 습니다.
SK그룹이 찾는 인재는 SK 고유의 Values(SKMS)에 동의하면서 자신의 직무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글로벌라이제이션 가속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사람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및 글로벌 경쟁 상황을 과감히 돌파해 나갈 수 있는 인재 유형에 대한 채용을 확대할 계획이고요. 그러한 인재유형은 “통합적·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신 속·과감하게 실행하는 인재”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서류심 사, 면접, 그리고 인턴십 과정에서 과학적인 기법을 활용해 해당 역량의 보 유 정도를 중점적으로 검증할 예정입니다. 특히, 글로벌 역량을 심층 검증 하기 위해 기존의 영어 필기시험은 폐지하고 Verbal 테스트 점수 제출로 전 환할 계획이며, 글로벌 업무 수행 직무의 경우 영어·중국어 원어민과의 면 접을 통한 심층 검증을 지속 강화할 예정입니다.

입사 후에 인턴사원의 업무 및 교육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인턴사원으로 최종 선발되면 우선 SK Academy(그룹연수원)에서 일정 기간 SK의 기업문화와 History, SKMS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후, 각 계열사별 교육을 거친 후 현업에 배치돼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데, 인턴사원들은 단순 보조 업무 차원이 아닌, 실제 프로젝트성 업무에 투 입되거나, 개인·팀별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등 CbA(Challengeable but Achievable) 과제가 부여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원자들이 특별히 준비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무엇보다도 본인이 SK에서 수행하고 싶은 직무분야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남들이 하니까 무조건 따라 하는 ‘스펙 쌓기’보다는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확실한 목표를 정하고, 그 일을 남보다 월 등히 잘 하기 위해서 어떤 지식과 경험을 습득해야 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 다. 누구나 반드시 한 가지 이상의 강점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약점 을 부끄러워하고 숨기기보다는 강점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전략을 추천하 고 싶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