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뜨는 이색직업 - 생소하지만 유망한 이색직업
상태바
2010년 뜨는 이색직업 - 생소하지만 유망한 이색직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9.14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2010년 뜨는 이색직업


생소하지만 유망한 이색직업의 세계로~


게임개발자, 경호원, 펀드매니저. 이런 직업도 얼마 전만 해도 이색직업으 로 분류됐지만, 이제는 보편화된 직업이 됐다. 그만큼 남들과 다른 직업을 가지고 싶어 끊임없이 탐색하고 개척하는 구직자들이 늘어나면서 이색직업 도 몇 년이 지나면 더 이상 이색적이지 않은 직업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 다. 그렇다면 앞으로 각광받을 이색직업은 무엇이 있을까? 2010년에 뜰 이 색직업을 알아보고, 구직자들이 모르는 직업의 세계로 안내하자.

입학사정관
입학사정관은 새로운 방법으로 학생을 평가하고 선발하는 학생인재채용전문 가다. 이들은 입학관련 업무를 전담하고, 다양한 전형요소를 해석하고 활용 하는 등 학생 평가에 직접 참여하는 전임 대입전형전문가들이다.
Outlook
입학사정관은 주로 대학의 입학관리처에서 근무. 경험을 쌓아 향후 대학이나 고등학교의 교직원으로 가거나, 교육 관련 연구소로 직장을 옮길 수 있으며, 박사소지자의 경우 향 후 교수가 될 수도 있다. 최근 대학 행정의 전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 를 감안할 때 입시업무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의 역할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How to
우리나라에는 아직까지 법 적으로 입학사정관의 자격을 명시하고 있지 않고 관련 교육프로그램도 없 어 입학사정관이 되기 위한 자격 제한은 없다. 다만 독자적인 연구능력과 분석능력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석사 이상의 학력을 갖추는 것이 유리. 또한 대학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거나 관련 교과목을 이수해 고등학교 교육과 정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기획론, 교육평가론, 통계학, 조사방 법론, 통계분석 프로그램 등의 전문지식이 있어야 한다.

퍼스널쇼퍼(Personal shopper)

퍼스널쇼퍼란 개인의 맞춤형 쇼핑 도우미다. 퍼스널쇼퍼는 고객의 직업, 나 이, 체형, 구매성향, 스타일, 경제수준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일을 한다.
Outlook
백화점에서 극소수 VIP고객 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던 퍼스널쇼퍼 서비스가 일반 고객들로 그 범위가 확 대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 또한 일반 의류 브랜드 매장에서도 고 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안내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퍼스널쇼퍼를 고용하 는 경우도 있고, 서비스의 주요 고객 대상이 여성에서 은행, 증권 등 사람 을 상대하는 전문직 남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도 퍼스널쇼퍼의 일자리가 늘어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How to
퍼스널쇼퍼와 관련된 별도 의 정규교육과정은 없으나 업무의 성격상 의상, 미술, 미용 등 패션 관련 전공을 하면 유리. 최근에는 방송아카데미, 사설학원 등에서 연기자나 가수 의 의상, 액세서리, 화장 등을 담당하는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이 많이 생 기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교육을 받아도 퍼스널쇼퍼로 일하는 데 많은 도움 이 된다.

슈가크래프터(Sugarcrafter)

이들은 분말로 된 설탕을 반죽해 색을 넣고 모양을 만들어 각종 기념일 케 이크, 생활 소품 등을 만드는 사람으로 슈가크래프트 아티스트(Sugarcraft Artist), 설탕공예가 등으로 불린다.
Outlook
최근에 국내에 등장한 직업 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 예전에는 주로 웨딩케이크 영역에서만 활동했지 만 케이크 분야뿐만 아니라 파티나 식탁을 아름답게 꾸며주는 테이블 장식 품, 푸드 데코레이션, 결혼식을 기억하기 위한 보관용 부케, 프러포즈를 위 한 꽃장식, 각종 생활 장식품 등 그 활용 범위가 매우 넓어지고 있다.
How to
아직까지 국내에는 대형으 로 운영하는 학교나 공공 교육 기관이 없으며 슈가크래프터가 운영하는 공 방이나 요리, 제과제빵 등의 사설 학원, 문화센터 등에서 관련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다. 공방을 운영하거나 온·오프라인에서 슈가크래프트 가게를 직 접 운영하기도 하고, 제과제빵 회사, 돌잔치 대행사, 웨딩컨설팅 회사, 요 리학원, 호텔 등에 소속돼 활동하기도 한다. 대부분 교육을 이수한 공방이 나 선생님의 추천으로 일을 맡거나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카테고리 매니저(Category Manager)

이마켓플레이스에서 컴퓨터, 전자제품, 패션, 잡화, 식품, 가구 등과 같이 비슷한 품목의 물건을 파는 판매자들을 관리하고 이를 운영하는 사람이 카 테고리매니저다. 카테고리매니저(CM)는 담당 상품군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 다.
Outlook
이마켓플레이스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고, 현재 각 사업체마다 운영되고 있는 각각의 카테고리에 는 1~2명의 카테고리매니저(CM)가 담당하고 있다.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도 오픈마켓을 열고 있기 때문에 카테고리매니저(CM)의 일자리는 지금보다 늘 어날 것으로 보인다.
How to
카테고리매니저(CM)가 되 기 위해 요구되는 전공이나 학력조건은 없으나 업무 특성상 경제학, 경영 학, 무역학 등의 전공자가 일하는 데 유리하며, 유통 흐름을 이해하고 있어 야 하기 때문에 머천다이저(MD)의 경험이나 해당 상품에 대한 유통경험이 있다면 채용 시 가산점이 될 수 있다.

로봇공학기술자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로봇의 구성요소를 연구·개발하고 하나의 단일체 로 조립, 제작하는 사람들이 로봇공학기술자다. 그리고 용접로봇 등 생산현 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이나 자동화시스템 설비를 설치하고 운용하며 정비하고 수리하는 사람들도 포괄적인 의미에서 로봇공학기술자로 볼 수 있 다.
Outlook
산업연구원의 전망에 따르 면 로봇산업의 시장규모 및 로봇생산액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 다. 또한 정부에서도 로봇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로 해 로봇 을 연구·개발하고 보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로봇공학기술자의 일자리 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How to
로봇공학기술자가 되는 길 은 다양하다. 학부 때 전기, 전자, 기계, 전산 등 이공계 분야를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세부전공을 배울 수 있고, 또한 로봇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돼 로봇의 설계, 운영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로봇고등 학교도 개설돼 있어 로봇설계, 운영, 제어, 디자인 등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학문적 지식과 함께 로봇을 직접 만들어보거나 로봇경진대회에 참가 해 경험을 쌓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