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초대석 - 양형남 (주)에듀윌 대표이사
상태바
특별초대석 - 양형남 (주)에듀윌 대표이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9.1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특별초대석


양형남 (주)에듀윌 대표이사

“평생교육, 더 나은 미래, 에듀윌이 도와드립니다!”


대한민국 자격증/공무원 교육 대표 기업인 에듀윌(www.eduwill.net)은 1992 년 국가고시교육본부를 시작으로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검정고시, 공무 원,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유통관리사, 학점은행제 등 국가공인 자격증/ 공무원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 제공하며 성장해 왔다. 에듀윌의 오늘이 있기까지는 늘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그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실천 하는 고객중심의 서비스가 있었다. 자격증/공무원 교육 분야의 명문으로 자 리잡으며 전 국민의 평생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주)에듀윌 양형남 대표이사 를 만나본다.

자격증/공무원 교육업계를 리드하는 에듀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이러닝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와 강사의 강의력입니다. 에듀윌은 다양한 전문자격증 및 공무원 준비를 위한 동영상 강의 콘텐츠를 자체 제작 해 인터넷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에듀 윌 교육연구소와 업계 최고의 교수진이 설계한 차별화된 콘텐츠로 직영학원 을 운영하고 전문교재를 출판하고 있죠. 지난 2008년 8월에는 이러닝 업계 최초로 FULL HD화질(1920×1080)의 영상을 구현하는 최첨단 이러닝 전용 스 튜디오를 공식 오픈했습니다. 200만 화소의 해상도로 필기 내용도 깨끗하 게 볼 수 있으며, 1메가급 전송 속도로 전체화면에서도 선명하게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첨단 장비를 통한 동영상 강의 제작과정에서도 획기적인 변 화를 가져왔습니다. 편집실에서 카메라를 조정하는 무인촬영 시스템, 자동 인코딩 시스템을 통한 편집방법의 간소화 등 획기적인 업무 프로세스 변화 로 기존의 콘텐츠 제작 시간을 50% 단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에듀윌이 이러닝 분야를 선도해 온 것은 18년간의 교육 노하우와 고객 중심 의 콘텐츠 개발이 큰 바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서 비스 제공을 통해 남보다 앞선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나 갈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 그 현황을 설명해 주 십시오.
에듀윌은 온·오프라인 통합교육 시스템 구축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 다. 보통 오프라인 학원들이 성장성이 좋은 이러닝 시장에 뛰어드는데, 에 듀윌은 반대로 지난 2008년 10월 부천 공인중개사 직영학원을 오픈했습니 다. 일반적인 과정과는 달라 업계에서 놀랐죠. 에듀윌이 오프라인에 진출 한 이유는 온라인의 강점을 오프라인과 연계시킬 때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0년 3월 현재 부천본원 외에도 서울강남본원, 서울대방본원, 경기파주학원, 인천계양학원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앞으로 더욱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이번에 오픈한 서울대방본원은 최대 2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최대 규 모의 제1강의실과 제2강의실을 갖추고 있으며, 영상강의실, 독서실처럼 자 율학습이 가능한 전용자습실, 휴게실, 고객상담실 등 학습에 필요한 최신 식 시설들을 완벽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제1강의실은 40인치 대형 TV들 을 설치해 강의실 안이라면 어디서든 자리에 구분 없이 강의내용을 집중해 들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기에 오전, 오후, 저녁반으로 운영해 최대 교 육인원은 하루 800여 명에 이릅니다.

원격 학점은행제란 어떤 제도인가요?
1998년 국내에 도입된 학점은행제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인가한 기관에서 일정 수준의 교과목을 이수하면, 전문대학 전문학사학위 또는 4년제대학 학 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학사학위를 취득하려면 60학점 이상 의 전공과 30학점 이상의 교양을 포함해 14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됩니다. 전문학사의 경우에는 교양 15학점을 포함한 80학점 이상을 들으면 됩니다. 특히 부동산학은 취업이나 창업이 모두 용이하고, 전문직으로 활동할 수 있 어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크게 늘면서 아동학이나 사 회복지학도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죠.
에듀윌은 국내 최초로 부동산학 원격학점인정기관(www.studywill.net)으로 인가 받아, 시간제 수업을 통한 부동산 학사취득이 가능하도록 인정받았습 니다. 1년 최대 42학점, 한 학기 최대 24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러 닝 자격증 분야에서 이미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어 학사취득을 하면서 공 인중개사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학뿐 아니라 사회복지학과 아동학도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수강할 수 있는 데요. 사회복지분야로의 취업에 관심이 있다면,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경우 8개월 정도만 투자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에듀윌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앞서 말씀드린 대로 교육분야에서 중요한 것은 교재와 강의력입니다. 에듀 윌은 교재와 강사를 1년마다 평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90 점 이하를 받은 강사는 당연히 퇴출됩니다. 강사를 채용할 때도 시강을 통 해 직접 들어보고 강의 장면을 녹화해 평가합니다. 명성만 있고 강의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철저하게 가려내고 있죠. 이렇게 철저하게 고 객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색다른 서비스도 많이 개발했습니다. 먼저 눈에 띄는 서비스는 ‘면학온도계’입니다. ‘면학온도계’는 에듀윌 전체 수강자 가운데 현재 사이트에 접속하여 공부하고 있는 학습자의 비율을 실 시간 온도로 표현한 것으로, 선의의 경쟁심을 유발시킴과 동시에 학습 열기 를 높여주고 있는 온도계입니다. 또한 학습 중에 모르는 용어를 손쉽게 검 색하고 답변은 동영상 강의로 생생히 전해주는 신개념 동영상 용어검색 사 전인 ‘e-Learn사전’을 구축해 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서비스를 제공해 주 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질적인 합격률을 높이고자 ‘에듀윌 합격보장 시스템’을 운영 하고 있는데, 이 시스템은 ‘1:1집중 코치 서비스’로 강좌 시작시점부터 에듀윌 교무처 선생님의 학습관리가 이뤄져 기존의 동영상 업체에서는 거 의 찾아볼 수 없었던 개인별 학습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 입니다. 고객과 대표이사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 채널인 ‘CEO핫라인’도 색다른 서비스인데, 대표이사가 직접 24시간 고객의 불편한 점을 실시간으 로 개선해 주고 있습니다. 에듀윌 고객감동 서비스의 백미라 할 수 있 죠.

자격증이 너무 많아 구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자격증 취득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취업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많은 구직자 분들이 일단 취득하고 보자는 식으 로 자격증들을 취득하고 있지만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 니다. 취업을 위해서는 자격증의 취득 수보다는 지원하는 분야와 관련된 자 격증을 취득했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 의 자격증을 취득해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직자들이 많은 자격증들이 있다 보니 어떤 것을 취득해야 할지 혼 란스러울 때 많습니다. 이럴 때는 국가공인기관 인증 자격증을 우선순위로 하여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관련 커뮤니티나 카페 등을 통해 자 격증의 활용도나 전망을 먼저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 린다면 수요가 많은 인기 자격증이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입니 다. 공급보다 수요가 더 많아지면 해당 자격증에 대한 인기가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에 직업의 수요와 비전을 생각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입니다.

고용불안이 심화되고 있어 구직자들이 공무원에 몰리고 있습니다. 어떻 게 생각하는지요?
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을 흔히 ‘공시생’이라고 부릅니다. ‘공시생’들이 늘어나는 이유는 취업난이 심화되고 고용불안이 높아지면서 직업안정성이 직업선택의 제1 조건이 되었고, 이에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좋은 공무원에 구직자들이 몰리면서 그만큼 합격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대학졸업 자뿐 아니라 최근에는 직장을 다니다 그만두고 공무원시험에 뛰어드는 직장 인들도 늘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한편에서는 지나치게 안정성만을 추구하 면서 젊은이들의 진취적인 도전정신이 실종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 도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올해도 9급 공무원 경쟁률이 82대1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14만 명 이 넘는 인원이 응시를 했는데요. 심각한 취업난과 점차 짧아지고 있는 체 감정년이 해결되지 않는 한 공무원에 대한 인기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전 망됩니다. 이는 시장원리에 따라 나타난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 더 괜찮은 직업이 나타나면 다시 그 직업이 큰 인기를 끌 것입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주의할 점은 다른 사람들이 준비한다고 휩 쓸리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칫 구직공백기간만 늘어날 수도 있죠. 시험에 대한 꼼꼼한 준비와 계획을 세우고 난 후 시험에 도전할 것을 당부 드립니다.

사회봉사활동에도 적극적인데, 어떤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까?
에듀윌은 2005년부터 저소득층 자녀, 대안학교 학생, 탈북 청소년, 소년원 생, 미혼모 등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정규 교육과정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 해 동영상 검정고시 강의와 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반딧불이 프로젝 트’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2009년 7월에는 ‘에듀윌 사회봉사단 - 반딧불 이’ 창단식을 개최했으며, 법무부와 보건복지가족부, 서울시복지재단과 협 약을 맺고 300여 명이 넘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했습니 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3억 원이 넘습니다.
올해는 지난 2월 경기도와 저소득층 자립을 위한 약 5억 원 상당의 무상교 육지원 협약을 체결했으며, 구로구청과도 협약을 맺고 연 50명에게 4천만 원 상당의 검정고시 무상교육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에듀윌 공인중 개사 학원 부천본원은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연중 전개하고 있는 ‘착한가게 캠페인’에 동참해 연간 수입의 1%를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 하고 있습니다. 1월에는 사상 최악의 지진 사태를 맞은 아이티에 1천만 원 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했습니다.
이와 같은 사회공헌활동을 인정받아 2009년 지식경제부 주최 ‘제4회 지속 가능경영대상’ 최우수상, 벤처기업협회 주관한 ‘2009 벤처사회공헌상’, ‘2009 사랑의 쌀 나눔대상’ 후원부문 단체 우수상, ‘희망2010 나눔캠페 인 유공자포상 및 성금전달식’에서 경기도지사 표창 등을 수상했습니다. 에듀윌은 앞으로도 ‘나눔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 동참할 것입니다.

인재 채용 시 체크포인트는 무엇입니까?
에듀윌의 채용전형은 부서별 채용으로 진행됩니다. 서류전형과 실무면접(역 량평가), 임원면접(다면평가)을 거쳐 성실성, 열정, 역량, 성과능력을 갖 춘 인재를 최종 선발합니다. 경력직의 경우는 경력기술서가 체크포인트입니 다. 경력직은 무엇보다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효 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죠. 특히 입사 후 자신의 능력을 어떻게 활 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 다.
신입직은 자신이 앞으로 할 일에 대한 열정을 표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러닝 업계에 대한 현황을 나름대로 파악해보고 자신이 지원한 업무와 연 관하여 면접 시 인사담당자에게 물어볼 질문을 준비해 오는 적극성도 필요 합니다. 에듀윌은 상시채용을 하고 있어 에듀윌러가 되고 싶다면 홈페이지 (www.eduwill.net)나 취업사이트를 실시간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청년취업난이 심각합니다.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대표이사님만의 취업전략을 소개해 주십시오.
보통 신입구직자들은 수시채용보다는 공채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공채에서 취업에 성공하는 비율은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공채 만 고집하기보다는 수시채용을 전략적으로 활용했으면 합니다. 수시채용은 기업이 필요할 때마다 모집하므로 공채보다 채용인원이 적고 짧은 기간에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따라서 취업을 위한 전략도 공채와 차별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수시채용은 접수 기간이 짧고 자사 홈페이지에만 채용공고를 올 려놓는 경우가 많으므로 얼마나 마우스 품을 파는지가 기회의 폭을 결정할 것입니다. 소수 수시채용이 보편화되면서 별도의 채용공고를 내지 않고 사 내에서 추천 받는 사내추천제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 제도의 경우 인맥 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담당교수나 학교선배 혹은 아는 사람의 추천을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인맥을 최대한 살려 많은 사람에 게 자신이 구직활동 중이라는 사실을 알리는 적극성을 가진다면, 보다 빠르 게 자신의 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향후 에듀윌의 발전방향을 어떻게 구상하고 계십니까?
에듀윌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평생교육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내부적으로 이미 시작했는데, 바로 ‘1천만 명 프로젝 트’입니다. 전 국민의 평생무상교육 실현을 위해 무료교육센터 (www.everywill.net)를 지난 11월 오픈해 요즘 화두인 취업 및 경력강좌, 리더십강좌, 자격증강좌, 재테크강좌, 외국어강좌 등 전문분야 교육들을 무 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무료회원으로 가입만 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에듀윌은 현재 온라인뿐만 아니라 학원사업 및 출 판사업 등으로 수익 모델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이들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이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무료교육을 강화할 것입니다.
최근 온라인 교육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시장 진입이 쉬운 반면, 그만큼 쉽 게 퇴출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는 품질에 의한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에 의해 평가받기 때문에 현 시장 구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구현하는 기업 만이 생존할 수 있습니다. 에듀윌은 이런 시장의 흐름을 미리 파악해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이 궤도에 이 르면 해외로도 진출할 것입니다. 이는 장기적인 안목에서도 필요하다고 봅 니다. 결국 에듀윌은 지속가능 경영을 펼쳐 국민의 평생교육을 실현해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업으로 남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