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에너지 화학 Major
상태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에너지 화학 Major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8주년 특집:2010 구직자 선호기업-SK에너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에너지 화학 Major


 

 

 

SK에너지는 1962년 대한석유공사로 출발해, 1980년 ㈜선경의 지분 인수 로 선경그룹의 일원이 됐다. 이후 1998년 SK그룹의 CI변경과 함께 SK주식회 사라는 사명으로 새롭게 태어났으며, 2007년 7월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 리를 통해 SK에너지로 거듭났다. 2008년 2월에 SK인천정유와 합병을 완료 해 111만 5,000배럴의 정제능력을 보유한 대한민국 최대의 에너지, 화학 기 업으로 자리매김했다.

1980년 ㈜선경에 인수될 당시 1조 9,676억원에 머물렀던 매출액은 지 난 2009년에는 18배 이상 증가한 35조 8,275억원을 달성했으며, 9,078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우리나라의 에너지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SK에너지 는 매출액의 59%를 수출(2009년 기준)해 수출액 규모로 국내 2위권에 위치 한 수출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2009년에는 21조 1,000억원의 수출실적을 달성했다. 특히, 2조원을 투자해 2008년 6월 상업생산에 들어간 제3고도화 설비를 통해 일일 7만 배럴 규모의 고부가가치 휘발유, 경유 등을 추가 생 산함으로써 회사의 수익성 강화에도 나서도 있다.

국내 최대 정유사인 SK에너지는 국내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꾸준히 유 지하며 국내 1위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다.(09년말 기준 36%) 생산설비 운영 측면에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Top-tier 수준의 생산 경쟁력 확 보를 위해 경제성 있는 원유구매 및 제품 수출입, 물류시스템의 개선 등 Value Chain 전반에 걸친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했으며, 인천컴플렉스와 의 시너지 창출 및 해외매출수익 확대를 위해 등유, 경유 등 고마진 경질제 품을 중심으로 해외 신규시장의 적극적인 개척을 통해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절약 위해 다양한 노력
마케팅 측면에서는 고급 휘발유 브랜드인 Solux를 출시함으 로써, 프리미엄 유류시장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전국 주유소 를 대상으로 엔크린보너스카드 및 멤버십 프로그램의 고도화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 2009년까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KCSI) 주유소 부문 11년 연속 1위 및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 주유 소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또한 1982년 ‘자원기획실’을 설치하고 민간기업 최초로 석유개발 사업 에 뛰어든 SK에너지는 현재 16개국 33개 광구에서 석유·가스 등의 탐사, 개발, 생산 활동을 벌이고 있다. 현재 확보한 지분원유는 5억2,000 만 배럴에 달한다. 이는 우리나라가 8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SK에 너지는 11개 생산광구에서 일일 4만2,000배럴의 지분원유를 생산하고 있 다. SK에너지는 2009년 석유개발에서만 3,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석유개발에서 정제, 제품 생산 및 판매까지 이어지는 Value Chain을 구 축해 명실 공히 대한민국 대표 에너지 기업으로서 위상을 이어가고 있 다.

SK에너지는 그린카 세계 4대 강국에 진입하기 위한 핵심기술인 전기자동 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기술개발에 투자해 왔으며 지난해 10월 다임러 그룹 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또한, SK에너 지는 현대자동차와 함께 지경부의 국책과제인 전기 자동차 프로젝트에 사용 될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업체로 참여하고 있으며, 미국USABC(US Advanced Battery Consortium), 미국 에너지국(Department of Energy)과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3대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자동차에 탑재될 배터리 개발을 위 해 구성한 컨소시엄의 기술 평가 프로그램에 참여해 자동차용 배터리의 품 질과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무공해 석탄에너지 기술을 개발해 풍부한 석탄으로 석유, 화학제 품,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에너지 자급률을 높이고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는 한편, 방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폴리머제품으로 전환하 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하는 데 앞장서겠다 는 방침이다.

이와 같이 SK에너지는 미래 청사진의 실현과 더불어 사업운영 곳곳에서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약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 다.

 

채용정보/SK에너지
올해 ‘Globalization’추진할 약 200여 명 인재채용 계획  

SK에너지는 기업 발전의 원동력은 인재라는 인식 하에 우수한 인재 확보 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K에너지가 선호하는 인재상은 글로 벌 경쟁 속에서 일과 싸워 이길 수 있는 패기와 역량을 보유한 인재이다. 국제적인 안목과 능력을 갖추어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진취적으로 행동하며 빈틈없고 야무지게 일을 처리해 신뢰성을 줄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한다.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매년 정기 대졸신입 공채, 글로벌인재 채 용 등 다양한 채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라이제이션 (Globalization)’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2010년부터는 도전적, 창의 적, 변화선도형 인재 확보에 주안점을 두어, 인턴십을 통한 신입사원 채용 을 실시하고 있다. 우수 인턴 수료자에게는 익년도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기 회가 제공되며, 향후 인턴십을 통한 신입사원 채용 비중을 더욱 확대해 나 갈 계획이다.

SK에너지의 채용 절차는 크게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의 순으로 진행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자신만의 남다른 재능과 개성이 무엇 인지, 자신이 어떤 점에서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 다. 필기전형은 SK종합적성검사로 실시되며 업무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적 성/인성)을 평가하게 된다. 면접전형은 채용절차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절차 로 SK에너지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선별하기 위해 집단토론, 역량면 접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최종 면접에서는 회사의 CEO를 포함한 임원진이 직접 신입사원이 될 응시자들과 만나 심층적이고 다면적인 면접 평가를 진 행한다.  

SK에너지는 2010년에는 약 200여 명의 인재채용을 계획하고 있으며, 글 로벌라이제이션 추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국내외 우수 인재 채용을 확 대해 나갈 계획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